주어진 상황이 매우 어렵습니다 신세계는 온라인에서 상당히 고전 중이지만, 오프라인에서 줄곧 성공 가도를 걸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선 이마트를 통해 국내 대형마트 시장을 재패하였고요. 신세계백화점 역시 지역 거점 점포 중심의 대형화 전략이 통하면서 최근 역대급 실적을 연일 기록 중입니다. 하지만 신세계에게도 아픈 손가락이 있으니, 바로 편의점입니다. 이마트24는 만년 4위에서 벗어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마트24는 시작점부터 불공평하긴 했습니다. 신세계는 … [Read more...] about 이마트24, 출구 전략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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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보편적인 법칙 5가지
※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에 게재된 Peter Coy의 「The Five 'Universal Laws of Success' 」를 번역한 글입니다. 과학자 앨버트-라즐로 바라바시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더글라스 프레셔는 오늘날 생명과학 연구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형광 단백질을 해파리 촉수에서 처음 발견한 인물이다. 이 정도의 공로라면 당연히 노벨 화학상을 받아야 마땅했다. 하지만 노벨상은 다른 세 명의 … [Read more...] about 성공의 보편적인 법칙 5가지
1인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B2B 서비스로 확장하기까지
작년 10월부터 1인 사이드 프로젝트로 노션 템플릿 사이트, 노션박스를 운영해왔다. 노션박스는 직접 만든 다양한 노션 템플릿을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사이트다. 노션박스 바로가기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만들길 좋아하다 보니 혼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는데,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해 온 프로젝트는 처음이었다. 약 1년이란 시간 동안 학교와 회사라는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프로젝트를 끌고 온 이유는 프로덕트를 좋아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이었다. 유저에게 … [Read more...] about 1인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B2B 서비스로 확장하기까지
16강전, 마지막까지 함께할 수 있어서 감동적이었던
포르투갈 전이 끝났던 12월 4일 새벽에 손흥민 인터뷰를 보고 깜짝 놀랐다. 자신의 부족함과 후배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는 겸손함, 과거 경기에 대한 아쉬움 이야기까지는 고개를 끄덕이며 듣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한 이야기가 무척 놀라워 마음을 울렸던 것이다. 가장 감사한 것은 감독님의 마지막 경기가 (관중석이 아닌) 벤치에서 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에 정말 감사드린다. 이 말은 상상조차 못 했다. 내가 선수와 감독의 관계랄 것에 대해 별로 이해가 없었다는 걸 깨달았다. 생각해보니 … [Read more...] about 16강전, 마지막까지 함께할 수 있어서 감동적이었던
천상의 맛! 튀르키예의 카이막 맛집 BEST 5
튀르키예(터키)의 유명한 전통음식인 ‘카이막’은 우유 지방을 그대로 농축시켜 고소하고 꾸덕한 맛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인상깊은 음식이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백종원이 튀르키예를 다녀온 후 이 카이막의 맛을 잊지 못해 사업을 구상하며 직접 만들어봤는데, 원유 10kg으로 단 400g만 얻을 수 있는 귀한 몸이다 보니 도저히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포기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기도 하다. 카이막은 갓 짜낸 생우유를 가열한 다음 잘 저어주다가 한소끔 식힌 뒤, 그 상태에서 다시 가열해 우유 위쪽에 … [Read more...] about 천상의 맛! 튀르키예의 카이막 맛집 BEST 5
첫 보행자 사망사고를 냈던 자동차는 시속 6km였다: 자동차 사고의 역사
교통사고 운행 중이던 자동차나 기차 따위가 사람을 치거나 다른 교통 기관과 충돌하는 따위 교통상의 사고 표준국어대사전 1. 등장과 함께 사고친 자동차 인류 최초의 자동차는 1482년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만든 태엽 자동차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태엽으로 가기 때문에 자동차라고 보기는 어려운 물건이었어요. 근대적 의미의 자동차가 탄생한 건 그로부터 300년이 더 지난 1769년, 프랑스의 공병 장교인 니콜라 퀴뇨가 만든 증기 자동차였죠. 이 … [Read more...] about 첫 보행자 사망사고를 냈던 자동차는 시속 6km였다: 자동차 사고의 역사
정말로 누구나 콘텐츠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포스타입으로 보는 플랫폼 비즈니스
누구나 콘텐츠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 포스타입이란? '창작'은 대개 전문 작가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크리에티브 시대로 오면서 누구나 창작물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재능을 인터넷상에 공개하고 소비하는 시대. 창작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허물어져서, 말 그대로 누구나 자신의 재능을 공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다만 공개한다는 것과 돈을 번다는 것은 다르다. 작가 개인이 개인 간의 거래로 창작물을 파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자유로운 창작 채널이 필요했다. … [Read more...] about 정말로 누구나 콘텐츠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포스타입으로 보는 플랫폼 비즈니스
한국인 듯 한국 아닌 한국 같은, K-문화로 가득 찬 일본 여행
1. 일본에서 한국인으로 살아간다는 것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2010년대 초반, 일본에서 대학을 다니던 시절만 해도 일본 사람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이 지금만큼 좋지는 않았다. 우리나라 미디어에서는 한류 열풍이니 뭐니 신나게 떠들어댔지만, 실제로 내가 만난 일본 사람들의 대부분은 한국에 별 관심이 없었다. 물론 K-POP이나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런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했다. 그래서 대학에서 사귄 일본 친구들로부터 한국에 대한 무지함에서 비롯된 무례한 질문들도 꽤 … [Read more...] about 한국인 듯 한국 아닌 한국 같은, K-문화로 가득 찬 일본 여행
크림, 이럴 거면 매장 내지 말지
크림도 오프라인으로 향합니다 11월 29일,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의 첫 오프라인 매장이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모습이 낯설진 않습니다. 최근 중고 거래 시장의 오프라인 확장이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미 더 현대 서울에 번개장터의 오프라인 매장 '브그즈트 랩'이 오픈한 바 있고요. 아예 현대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중고 상품 전용관인 '세컨드 부티크'를 신촌점에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번개장터에 투자한 데 이어, SSG닷컴에 이를 입점시키기도 … [Read more...] about 크림, 이럴 거면 매장 내지 말지
인공지능이 ‘개인 맞춤형 스킨케어’의 시대를 열게 될까?: 네이버와 코스맥스가 투자한 아트랩 ‘AI 피부 진단 솔루션’
최근 패션 서비스들은 모두에게 같은 상품을 보여주지 않는다. 개인의 특징, 취향에 따라 맞춤형으로 리스트를 보여준다. 하지만 화장품 업계는 이런 ‘개인화’가 늦어졌다. 피부는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다. 지성/건성, 웜톤/쿨톤 등으로 이야기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명확하게 구분되진 않는다. 패션은 사진만 잘 찍어도 컬러, 스타일 등을 분류하기 쉽지만, 피부는 측정부터가 어렵다. 어제와 오늘도 다르고, 전문 측정 장비는 피부과에서나 볼 수 있다. 개인화가 중요하지만 쉽지 않은 … [Read more...] about 인공지능이 ‘개인 맞춤형 스킨케어’의 시대를 열게 될까?: 네이버와 코스맥스가 투자한 아트랩 ‘AI 피부 진단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