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 그 후, 탈북자가 나타나다 1990년대는 사실상 ‘혁명 그 후’의 시기였다. 1990년이 밝아오기 직전, 1989년 동구권 각국은 탈공산화 해일에 휩쓸렸다. 폴란드가 다당제를 선택했고 헝가리가 ‘철의 장막’을 스스로 걷어치웠으며 동베를린과 서베를린을 가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져 내렸다. 한때 반파쇼 투쟁의 영웅이었던 루마니아의 지도자 차우셰스쿠는 민중 봉기를 피해 도피하던 중 혁명군에 사로잡혀 무려 100발이 넘는 총탄을 맞고 벌집이 된 채 죽어갔다. 그리고 1990년 한때 … [Read more...] about 혁명 그 후, 탈북자가 나타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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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텔 청소에서 한국 정상의 스타트업까지: 야놀자 이수진 대표 인터뷰
1. 소셜커머스 다음가는 밸류, 1등 스타트업 야놀자 리: 안녕하세요, 100억 투자 받은 야놀자의 대표이사 이수진 대표님. 진: …… 리: 무려 100억을 투자 받았는데, 그 감상이 어떠십니까? 진: 특별한 생각은 없어요. 어차피 투자자분들에게 갚아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더 열심히 잘하자… 이런 정도죠. 리: 투자는 대출과는 다르지 않습니까. 진: 그래도 어떤 식으로든 돌려드려야지요. 투자계약서도 은행 대출처럼 직인뿐 아니라, 대표자 사인이 들어가요. 이건 … [Read more...] about 모텔 청소에서 한국 정상의 스타트업까지: 야놀자 이수진 대표 인터뷰
고객 참여가 늘어나는 SMS+이메일+소셜미디어 마케팅 6가지 팁
고객 참여 증대를 위한 SMS + 이메일 + 소셜미디어 통합 6가지 팁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 이전에, 강력하고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잘못 수행된 점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바구니에 모든 달걀을 넣는 것이 매우 위험한 것처럼, 웹사이트 트래픽을 페이스북 페이지 유입에만 의존하거나 이메일 리스트만 수집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SMS 마케팅 역시 큰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전술을 다양화하는 것은 강력한 온라인 … [Read more...] about 고객 참여가 늘어나는 SMS+이메일+소셜미디어 마케팅 6가지 팁
타이거 맘과 그녀의 반대자들, 모두 나름대로 옳았습니다
※ 이 글은 livescience에 실린 「'Tiger Mom' & Her Critics Both Right, Study Finds」를 번역한 글입니다. 2011년 예일대 법학교수인 에이미 추아는 월스트리트 저널에 “왜 중국어머니의 교육이 더 뛰어난가(Why Chinese Mothers Are Superior)” 라는 글을 기고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아이들을 위한다는 명목 아래 그들에게 상처를 주고있다는 비판에 곧바로 직면하게 됩니다. 그녀 역시 아이들에게 너그러운 … [Read more...] about 타이거 맘과 그녀의 반대자들, 모두 나름대로 옳았습니다
A Logo Is Not a Brand: 로고 없는 브랜딩
※ 이 글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99designs, dezeen에 실린 글을 편역하여 필자의 의견을 덧붙인 글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브랜드와 로고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들을 보고 어떤 브랜드인지 모두 맞췄다면 이미 어느 정도 이해를 하셨으리라 보는데요, 사실 위 이미지의 어느 곳에도 브랜드의 로고나 이름이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버버리의 체크무늬와 맥도날드의 붉은 배경의 햄버거 사진, Ikea의 깔끔한 Verdana … [Read more...] about A Logo Is Not a Brand: 로고 없는 브랜딩
<참여감> : 샤오미의 앞서가는 마케팅 전략을 배우다
커뮤니티 마케터로서 최근에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기업 중 하나가 중국의 샤오미다. 샤오미라는 기업을 처음 알게 된건 2년 전 구글의 안드로이드 VP였던 휴고 바라가 샤오미에 Vice President of International로 조인했을 때였다. 그 당시만 해도 구글에서도 가장 강력한 안드로이드 사업부에서 얼굴 마담 역할을 하며 잘 나가는 사람이 샤오미라는 듣보잡 기업으로 옮긴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았다. 2년 후, 샤오미는 ‘15년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 [Read more...] about <참여감> : 샤오미의 앞서가는 마케팅 전략을 배우다
오늘날 독일인에게 히틀러는 어떤 존재일까?
※ 이 글은 이코노미스트에 실린 「What the Führer means for Germans today 」를 번역한 글입니다. 독일에서는 작가 사망 후 70년이 지나면 저작권이 사라집니다. 아돌프 히틀러가 쓴 <나의 투쟁>도 예외가 아닙니다. 1945년 이래 <나의 투쟁>의 독일어판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바바리아 주 정부는 책의 출판을 거부해왔지만, 2016년 1월 1일부터 누구나 책을 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의 투쟁> 번역본을 어디서든 쉽게 … [Read more...] about 오늘날 독일인에게 히틀러는 어떤 존재일까?
사진으로 이해하는 지구 온난화
환경 악화로 지구온난화는 갈수록 빠르게 진행되는데요. 이로 인한 홍수, 폭우, 태풍, 사막화와 같은 이상 기후는 앞으로 더 자주 발생하고 그 피해도 심각합니다. 미국 항공 우주국 NASA에서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파괴되고 훼손된 지구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 공개했습니다. 이곳 사진들은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100년의 기간 동안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비교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지구온난화, Images of Change를 … [Read more...] about 사진으로 이해하는 지구 온난화
그로스 해킹① 기본은 역시 Paid Marketing
한국 스타트업 커뮤니티에서도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이 많이 자리 잡았다고 들었다. 페이스북 피드에서도 종종 Ryan Holiday의 Growth Hacking이라는 책이 자주 언급되거나 소개되는 글을 자주 보게 된다. (정작 나는 그 인기 많다는 책을 읽어보지 못했다). 나는 그로스 해킹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Systematic and data-driven approaches to continuously optimize business results 지속적으로 사업 … [Read more...] about 그로스 해킹① 기본은 역시 Paid Marketing
수습기자의 사각지대 1: 가장 많이 했던 말, “자살하고 싶다”
서구의 근대성과 합리성은 민주주의의 핵심 요건인 언론의 자유에 힘입어 고양돼왔다. 그러나 한국 언론계는 인력 충원∙교육과정부터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인 측면이 상존해 민주주의마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언론사 수습기자 교육은 인권 침해적 과정으로 악명 높다. <단비뉴스>는 수습기자 교육의 실태와 폐해를 파헤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획 기사를 3회에 걸쳐 싣는다. “수습 기간에 동기들이랑 가장 많이 했던 말은 ‘자살하고 싶다’였다.” 작년 12월 한 종합일간지에 입사한 … [Read more...] about 수습기자의 사각지대 1: 가장 많이 했던 말, “자살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