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우 감독의 〈김군〉을 보았습니다. 〈김군〉은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찍힌 어떤 사진 속의 인물을 찾아 나서는 영화입니다. 사진 속 인물은 무장한 시민군. 광주 사람들은 그를 '김군'이라고 기억했습니다. 1980년 당시 임신 7개월이었던 주옥 씨는 주먹밥을 만들어 시민군에게 나누어 줍니다. 그는 '김군'을 “아버지의 막걸리 가게에 자주 들르던 학생이었다”고 어렵지 않게 기억합니다. 강상우 감독은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에서 주옥 씨가 주먹밥을 나누어 줄 때 사용했던 양은 … [Read more...] about ‘김군’: 신중하고 진실하게 기록하기
전체글
[마케터 공감 백서] ① “마케팅이 뭐야? 영업사원 아니냐?”
1. 마케팅은 대체 뭘까? ‘마케팅’ 근래 참으로 많이 들리는 말이다. 너무 많이 들린다. 뭐만 하면 ‘아, 그 회사는 참 마케팅을 잘해!’ ‘아, 왜 거기는 마케팅을 그렇게밖에 못하지?’ 하는 댓글 역시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아니, 대체 마케팅이 뭐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며 많은 사람의 귀에 꽂히는 걸까? 먼저, 마케팅의 사전적 정의부터 알아보자. 마케팅을 포털사이트 사전에서 찾으면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 [Read more...] about [마케터 공감 백서] ① “마케팅이 뭐야? 영업사원 아니냐?”
당신은 창업하면 안 된다: 많은 초짜 창업자가 모르는 창업의 기본 5가지
내가 학교에서 하는 일 중 꽤 비중이 높은 하나는 창업을 돕는, 더 정확하게는 창업의 마음가짐부터 창업한 뒤에 잘 설 수 있을 때까지를 (도우려고 노력하는 분들을) 돕는 일이다. 5월이 창업지원 관련한 성수기였다. 세금에서 유발된 여러 창업 진흥 프로그램이 대규모로 출몰하는 시기다. 그래서 신규로 창업을 하겠다는 상담이 많았다. 창업 지원을 업무로 하는 사람으로서, 또 가끔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꽤 전에 선후배들과 창업 또는 창업 비스무레한 것을 해 본 경험자로서, 한 말씀 드리면… … [Read more...] about 당신은 창업하면 안 된다: 많은 초짜 창업자가 모르는 창업의 기본 5가지
[브랜드가 광고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 ① 브랜디드 콘텐츠의 이해
지난 2017년 벚꽃대선 기간 중에 마케터나 광고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콘텐츠가 있었다. 바로 ‘문재인 1번가’라는 정책 쇼핑몰이었다. 나도 ‘문재인 1번가’를 보고 아이디어에 무척 놀랐으며, 실제 사이트에 접속해 정책들을 유심히 읽어봤다. 지루한 정보가 담긴 광고성 정책홍보집이 아니라, 정책을 콘텐츠화한 흥미로운 콘텐츠였기 때문에 읽어본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을 하나의 브랜드라고 생각해보면, ‘문재인 1번가’는 브랜드(문재인)의 메시지(정책)가 담긴 브랜디드 콘텐츠(문재인 … [Read more...] about [브랜드가 광고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 ① 브랜디드 콘텐츠의 이해
가장 매력 있는 방콕 시장은 어디? 방콕 야시장·수산시장 총정리
방콕의 시장은 단순히 시장이 아니다. 여행자가 놓쳐서는 안 될 방콕의 문화 트렌드다. 방콕 여행 일정 중 정겹고 흥미로운 방콕 야시장이나 수산시장에 가보고 싶은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짜뚜짝 주말 시장 Chatuchak weekend market 방콕에서 가장 큰 시장. 27개 구역에 1만 5,000여 개의 상점이 빼곡히 들어차 있다. 주로 거래되는 물건은 의류로 먹거리는 그다지 많지는 않다. 그저 구경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장을 돌아다니면 체력과 시간만 낭비하게 되므로 … [Read more...] about 가장 매력 있는 방콕 시장은 어디? 방콕 야시장·수산시장 총정리
2026년 가장 높은 일자리 증가/감소가 예상되는 직종
※ Four Pillar Freedom의 「The Occupations Expected to Grow the Most (and Least) by 2026」를 번역한 글입니다. 미국 노동 통계국에서 발표한 데이터를 보면, 2026년 다양한 직종의 일자리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 알 수 있다. 노동 통계국에서는 전체적으로 819개 직종을 평가했다. 직종별로 2016년 일자리 현황, 2026년 예상 일자리 현황 및 2017년의 중간 연봉을 집계했다. 가장 일반적인 20개 직종 다음 … [Read more...] about 2026년 가장 높은 일자리 증가/감소가 예상되는 직종
제2의 맥도날드가 등장할 수 있을까?
프랜차이즈는 지난 60여년간 전 세계의 식음료 산업과 유통 산업을 지배해온 시스템이었다. 이 시스템의 최대 수혜자는 맥도날드였다. 1955년에 레이 크록에 의해 프랜차이즈의 길을 밟은 맥도날드는 현재까지도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로 손꼽힌다. 맥도날드는 2017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 12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총 매장 수는 3만 7000개가 넘는다. 그야말로 ‘제국’이란 표현이 걸맞은 곳이다. 이 제국 건설의 핵심적 시스템이 바로 프랜차이즈였다. 이런 강력한 성공의 사례가 … [Read more...] about 제2의 맥도날드가 등장할 수 있을까?
누나는 도쿄에서 미용사로 일한다
생일 기념으로 일본에 여행 왔다가 잠시 누나 집에 들렀다. 우리 누나는 도쿄에서 미용사로 일한다. 대학을 졸업하고 곧장 일본으로 건너가 미용 기술을 배운 건 20년쯤 전이다. 일문학을 전공한 누나가 미용사가 될 줄은 누구도 짐작하지 못했다. 오사카에서 장사를 해본 경험이 있는 우리 부모님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하지만 누나는 여봐란듯이 자리를 잡았고 일본인 남편을 만나 결혼까지 했다. 지금은 본인 명의의 건물을 소유한 미용실 사장님이다. 누나는 결혼하기 직전에야 이 같은 사실을 … [Read more...] about 누나는 도쿄에서 미용사로 일한다
유튜브는 어떻게 점점 ‘지식iN’이 되어가고 있을까?
오늘날 네이버가 국내 1위 포털 사이트가 될 수 있었던 여러 모멘텀 중 가장 큰 건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지식iN(이하 지식인) 서비스의 성공입니다. 검색 데이터베이스가 풍부하지 않을 때 네이버는 2002년 지식인 서비스를 오픈해 ‘사용자가 묻고 사용자가 답하는’ 구조를 만들면서 ‘집단 지성’의 힘으로 검색 데이터베이스를 생산했습니다. 그 결과 검색 DB는 풍부해졌고 다음, 야후, 네이트 등을 압도하는 검색 결과를 갖게 될 수 있었습니다.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는 높아졌고 이는 결국 사용자가 … [Read more...] about 유튜브는 어떻게 점점 ‘지식iN’이 되어가고 있을까?
회사에서 생긴 고민을 다스리는 법
하루 24시간 중 우리가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은 09~18시입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도 보통은 회사 생각을 하게 되니 08~19시라고 봐도 되겠죠. 야근을 고려하지 않아도 우리는 24시간 중 11시간, 50% 가까운 시간을 투자합니다. 여기에 하나 놓치면 안 될 것이 있죠. 깨어 있는 시간 기준으로 한다면, 6시간을 잔다고 했을 때 18시간 중 11시간입니다. 깨어 있는 시간 중 61%를 회사를 위해 보내는 것입니다. 이토록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이다 보니 삶의 고민거리 대부분도 회사에서 … [Read more...] about 회사에서 생긴 고민을 다스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