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원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큰돈을 벌지는 못했지만, 월급을 받고 계획적으로 소비하며 살아갔다. 그런데 어느 날, 회사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몇 개월 치 퇴직금이 나왔지만,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저축은 바닥을 드러냈고, 생활비는 점점 빡빡해졌다. 재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돌리고, 가급적 절약하며 살려고 했다. 하지만 면접에서 번번이 떨어지고, 은행 … 더 보기 about ‘가난한 진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Main Content
최신글

복권이 없었다면 아이비리그도 없었다, 복권의 역사
By 사소한 것들의 역사
복권 번호나 그림 따위의 특정 표시를 기입한 표(票). 추첨 따위를 통하여 일치하는 표에 대해서 상금이나 상품을 준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1. 진시황이 싼 똥, 복권으로 치운다 복권과 비슷한 유물이 고대 이집트 유적에서 발견되기도 했지만, 기록상 가장 오래된 복권은 기원전 1세기경 중국의 한나라에서 등장합니다. 이 복권은 … 더 보기 about 복권이 없었다면 아이비리그도 없었다, 복권의 역사

주식시장의 폭풍을 헤쳐나가는 방법
By 피우스
※ 주식시장이 약세장으로 향하고 있던 2022년 6월 월스트리트 저널의 칼럼니스트 제이슨 츠바이크가 쓴 칼럼 「How to weather this stock market storm」입니다. 평정심을 유지하고 하던 일을 계속하세요. 많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하나의 메시지 그 이상이며, 이제 삶의 방식이 되고 있는 말입니다. 2022년 현재까지 미국 주식시장은 14% … 더 보기 about 주식시장의 폭풍을 헤쳐나가는 방법

주입한 지식의 시대는 지났다, 학습에 대한 철학이 중요하다
By 천영록
1. 나의 교육관이라면, 사실 '교육'이란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국의 헤지펀드 매니저 브루스 코브너는 트레이딩을 가르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가르칠 수는 없다. 하지만 배울 수는 있는 것 같다. 배운다는 것, 학습한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이다. 게임에 빠져드는 것, 음악에 심취하는 것, 책에 젖어 드는 것, 모두 개인의 … 더 보기 about 주입한 지식의 시대는 지났다, 학습에 대한 철학이 중요하다

취향 찾아 다채롭게 즐긴다, 해외 카페 브랜드 5곳
By 식신
K-POP, K-푸드 등 K를 달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의 위상을 반영하듯, 이제는 세계의 유명 커피 브랜드와 디저트 샵이 속속 한국에 둥지를 틀고 있다. 각국에서 손꼽히는 메가 브랜드들이 선보이는 다채로운 맛을 통해 내 취향에 한 걸음 더 다가가 보자. 이번 주는 서울에 둥지를 튼 해외의 유명 카페를 소개한다. 1. 새로운 차 음료 시대를 여는, 압구정 … 더 보기 about 취향 찾아 다채롭게 즐긴다, 해외 카페 브랜드 5곳

포유류가 똑바로 서서 걸은 건 생각보다 최근의 일입니다
By 고든
현대 포유류의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다리가 몸통에 수직으로 달려 있어 걷거나 뛰는 데 유리할 뿐 아니라 큰 몸집을 지탱할 때도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특성은 이미 공룡시대인 중생대에 완성된 특징입니다. 하지만 사실 3억 년에 걸친 포유류 진화 역사를 살펴보면 처음부터 포유류가 네 발로 서서 걸었던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포유류의 오랜 조상들은 … 더 보기 about 포유류가 똑바로 서서 걸은 건 생각보다 최근의 일입니다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자의 변호
By 서늘한여름밤
1. 게으르다고 스스로를 비난하지 말아야 할 이유 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라는 표현을 좋아하지 않는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정리해 보자면…. 1) 게으르면 안 되는가? 모든 유기체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쓰며 살아가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 할 일이 없거나, 지금 당장 하지 않아도 될 때 일을 하지 않고 쉬는 것은 본능이다. … 더 보기 about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자의 변호

누구나 아는 데이터 시각화에 차이를 만드는 ‘이것’
By NEWS JELLY
요즘은 언제 어디에서나 데이터 시각화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BI와 분석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지금의 우리는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기업 내 실무자들 역시 업무 중에도 데이터 시각화를 심심찮게 활용하고 있죠.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게 된 것은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뉴스젤리 역시 창립 초기부터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할 … 더 보기 about 누구나 아는 데이터 시각화에 차이를 만드는 ‘이것’

아마존이 팔지도 않는 상품을 소개하는 이유
By 기묘한
아마존 없는 아마존 검색 결과 아마존이 새로운 검색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되지 않는 상품이라도 검색 결과에 노출하고, 사용자가 클릭하면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로 이동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즉, 아마존이 점점 구글과 유사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 셈이죠. 국내에서 네이버와 쿠팡이 쇼핑 검색 트래픽을 두고 경쟁하듯, 미국에서도 아마존과 구글, … 더 보기 about 아마존이 팔지도 않는 상품을 소개하는 이유

‘곤욕’과 ‘곤혹’은 어떻게 다를까?
By 낮달
비슷해 보이지만, 그 뜻의 차이가 분명하니 쓰임새가 다르다 이제 사람들은 개별 언론사는 물론이고, 포털의 뉴스조차 잘 보지 않는다고 한다. 이들은 건조하고 중립적인 텍스트 뉴스 대신 정파적 시각에 따라 ‘편을 확실히 가르고’ 시청각으로 전해주는 유튜브로 옮겨간 것이다. 언론사 뉴스와 포털의 뉴스를 골라 읽고 나서 나 역시 유튜브로 이동하는 순서를 따르곤 … 더 보기 about ‘곤욕’과 ‘곤혹’은 어떻게 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