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주전 까지는 그리스의 유로 탈퇴 여부가 뉴스를 뜨겁게 달구었다면 저번 주 부터는 스페인의 경제위기 특히 '은행 시스템의 붕괴 위기'가 헤드 라인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스페인 위기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떤 경로를 거쳐서 발전했는지를 살펴보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물론 똑같지는 않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정치 및 경제 상황에 대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서론에서 괜히 시간 잡아먹지 말고 바로 들어가 … [Read more...] about 스페인, 그 위기의 원인을 되짚어보다
전체글
일상의 시간 관리를 위한 간단한 핵심 툴 2가지
원가(Costing) 산정 기법 중에 ABC(Activity Based Costing)라는 것이 있다. '활동 기준 원가'라고 번역한다. 원가산정시 어려운 것은 간접비용의 계산이다. 직접비용(인건비, 원자재 등)이야 바로 할당하면 되지만 오버헤드라 불리는 간접비용을 어떻게 적절히 분배하느냐가 관건인 것이다. 생산량, 혹은 제품가격 등으로 나누어 비례치만 적용하는 것이 기존의 방법이었다면 ABC는 오버헤드 발생 원인을 행동을 기준으로 파악해서 비용을 발생시키는 주원인(cost driver)이 … [Read more...] about 일상의 시간 관리를 위한 간단한 핵심 툴 2가지
정부 유관기관 “블로그 공짜로 긁어가면 안 될까요?”
여태까지 블로그 컨텐츠 관련해서 겪었던 황당했던 일들 중 베스트에 들어가는 이야기. 최근에 레이니걸 님의 사연을 보다가 이 사건이 떠올랐음. 아직 '정부에게 삥뜯긴 개발자 이야기'를 못 보신 분들은 한 번 보시기 바람. [웹툰일기/2011~] - 정부에게 삥뜯긴 개발자 이야기 그때 생각에도 저 '정부 유관기관'은 인터넷 상의 블로그들에게 메일을 쫙 뿌리지 않았나 싶다. 그러다가 답 메일을 보낸 어수룩한 놈 하나 잡아서 잘 구워삶아보자 그런 의도였지 싶고. 아마 거의 대부분은 다 무시를 … [Read more...] about 정부 유관기관 “블로그 공짜로 긁어가면 안 될까요?”
네이버는 청소년을 보호하지 않는다
네이버는 점유율 1위를 차지한 2004년 이후로 단 한 번도 최강자의 자리에서 내려온 적이 없으며, 오히려 나날이 점유율이 올라 현재 80%에 육박하는 사용자를 거느린 대한민국 제 1포탈 사이트이다. 무언가를 궁금해 하는 한국인이라면 나이를 불문하고 한번쯤은 네이버를 통해 검색을 한다. 다시 말하면, 네이버는 국내에 파급되는 정보에 대해 상당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막강한 영향력만큼이나 개개인의 인식과 사고방식에 미치는 영향 또한 분명 작지 않다. 그러한 측면에서 네이버의 … [Read more...] about 네이버는 청소년을 보호하지 않는다
(동영상) 폭력만화 피구왕 통키 필살슛 모음
나이가 서른 이상이라면 누구나 피구왕 통키 등장인물들의 필살슛을 따라하며 주접 떨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지금 보면 이 만화가 얼마나 미친 폭력 만화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보다 저놈들이 초딩이나 맞는지 의심스럽다. … [Read more...] about (동영상) 폭력만화 피구왕 통키 필살슛 모음
소방의 국가직화, 왜 필요한가?
http://www.podbbang.com/ziksir/view/901?keyword=%EC%8B%A0%EB%84%88%EB%A3%A8&sort=date&type=writer … [Read more...] about 소방의 국가직화, 왜 필요한가?
개그콘서트 15년을 돌이켜 보며
1999.9.4 개그콘서트 시작 기억 속에 남아있던 코미디의 시작 어린 시절의 기억의 끄트머리까지 더듬어 볼 때 내가 제대로 기억하는 최초의 코미디는 '각국의 시계' (내가 붙인 이름임) 였다. 이기동과 배삼룡 등이 나와서 각 나라의 시계 소리를 들려 주는 것이었다. 한국인은 똑딱똑딱 소리를 내고 들어갔지만 중국인이 나와서는 "똑이다 해서 딱이다 해" 하고 시계가 간다고 했고, 일본인 분장을 하고 나온 땅딸이 이기동은 "똑이노 딱이노"... 일본 시계가 간다고 했다. … [Read more...] about 개그콘서트 15년을 돌이켜 보며
볼보 트럭의 깐느 그랑프리 수상 비결
지난주 프랑스 깐느에서 열린 전세계 광고인들의 축제, Cannes Creativity festival에서 볼보 트럭이 사이버 부문과 필름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볼보의 캠페인은 지난 “한국 디지털 마케팅에서 잘못 끼워진 첫 단추, 네이버” 포스팅에서 훌륭한 컨텐츠 사례로 소개한 적이 있으며, 특히 ‘트럭’이라는 절대 디지털 마케팅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B2B 제품을 소재로 한 매우 크리에이티브한 캠페인으로 사내외 발표에서도 많이 소개했었다. 그리고 오늘은 Fast Company에서 … [Read more...] about 볼보 트럭의 깐느 그랑프리 수상 비결
출사 모델이 말하는 진상 포토그래퍼 유형
약 7~8년간 촬영 협의를 하며 만나온 이해가지 않는 분들. 1. 프로필로 올린 사진들을 보고 그 이상의 노출을 바란다. 예를 들자면 너는 누구와 핫팬츠에 탑까지 찍었으니 나와는 비키니를 찍어도 되는거 아니냐, 같은 페이를 주는 입장인데 왜 차별하느냐라고 묻는다. 그러나 차별하는 게 당연하다. 나같은 경우 비키니, 란제리는 절대 안 찍는 주의이지만 어느 정도 노출이 있는 촬영은 안면이 있는 선에서 합의 하에 진행하는 편이다. 그러나 그건 대부분이 나와 알고 지내신 … [Read more...] about 출사 모델이 말하는 진상 포토그래퍼 유형
교황은 정말 동성애를 포용하려 했을까
진보 교황, 동성애를 포용하다(?) 최근 천주교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주도 하에 '동성애자, 동거 부부, 이혼한 사람과 그 자녀 등에게도 폭넓게 문을 열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채택하려 한다는 얘기가 있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간 교회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약자를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특히 한국인들에게는 방한 때 '유민아빠' 김용오 씨의 편지를 직접 건네받는 모습이 기억에 뚜렷이 남았을 것이다. 사람들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또 한 번 보수적인 교회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 … [Read more...] about 교황은 정말 동성애를 포용하려 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