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ordStream에 기고된 「7 Outdated SEO Tactics to Stop Doing NOW」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마케터라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비즈니스 성공에 얼마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는지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노출도와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것은 온라인에서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거대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더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매일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SEO 전략은 자주 바뀌고 있습니다. 2012년에 효과 있었던 전략이 2024년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고, 지난달에 SEO 마케터가 했던 전략이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가이드에서는 구글의 알고리즘으로 인해 쓸모가 없어진 7가지 SEO전략을 소개합니다.
피해야 할 구식 SEO 전략 7가지
아래 소개할 7가지 SEO 전략은 한때 성공적이었은, 이제는 페이지가 상위권에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 나쁜 것은 이 중 몇몇 전략은 오히려 구글이 웹사이트에 불이익을 주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키워드 채우기
서늘한 계절에 파티오를 따뜻하게 유지할 방법을 찾고 있다가 화덕(Firepits)의 종류에 관한 이 글을 우연히 발견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2005년의 웹페이지처럼 느껴지지만, 안타깝게도 이와 같은 키워드 채우기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일부 마케터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여전히 타깃 키워드와 그 변형 키워드를 기사에 많이 넣을수록 해당 키워드의 순위를 높일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구글은 웹페이지의 순위를 낮추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이런 글을 읽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검색 엔진은 무엇보다도 관련성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찾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게시물은 확실히 관련성은 입증될지언정 실제 가치를 제공하는 수준까지는 올라가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 콘텐츠 제작자는 트래픽을 먼저 생각하고 가치를 두 번째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은 이 목록에 있는 거의 모든 구식 전략에 적용되므로 기억하세요.
2. 편집되지 않은 AI 콘텐츠를 그대로 사용
최근 생성형 AI 덕분에 콘텐츠 제작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화덕 테이블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하기 위해 몇 시간씩 조사하고 작성할 필요 없이, ChatGPT에 750단어짜리 짧은 게시물을 부탁한 뒤 블로그에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안 되는 것일까요?
이러한 접근 방식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면, 그 결과가 매우 나빴다는 것도 인지할 겁니다. AI콘텐츠 제작 도구는 상당한 코칭 없이는 독특하거나 관련성 있고 유용하여 무엇보다도 인간적인 긴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기에는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 ChatGPT에서 이러한 요소 중 일부를 끌어낼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AI에만 의존한다면 크게 부족할 것입니다. 구글의 양질의 콘텐츠 가이드라인(E-E-A-T라고 함)은 해당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작성자가 작성한 콘텐츠를 요구합니다.
마케팅에는 AI를 활용하세요. 정말 훌륭하고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주제 아이디어 도출, 프레임워크 생성, 대규모 데이터 수집 분류 등 AI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작업에 활용하세요. 하지만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매길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작가라고는 생각하지 마세요.
3. 전문성 없는 외부 작가로부터의 콘텐츠 파밍
구글의 E-E-A-T 가이드라인이 명확히 밝힌 또 다른 사항이 있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주제 전문가의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우선순위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비록 AI 오버뷰가 이 메시지를 흐릿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붕 회사를 운영하는 경우 모든 콘텐츠를 제작할 때 지붕 시스템 박사 학위를 가진 작성자를 고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지붕에 대해 신뢰할 수 있고 지식이 있거나, 어떤 하위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든 지식이 입증된 사람이어야 합니다.
주제에 대한 지식이 없는 크리에이터에게 콘텐츠를 맡길 때의 문제점은 콘텐츠의 질이 아닌 양을 위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이고, 이는 구글이 경고하는 사항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전문 지식 없이 매우 빠르게 많은 블로그 게시물을 제작하는 경우 품질 관리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 아웃소싱이 전략의 일부인데 아웃소싱을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틈새시장에서 경험이 있는 작가나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죠.
4. 모든 변형 키워드에 대한 페이지 만들기
검색 엔진 초창기에는 구글의 알고리즘이 복잡한 검색어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강아지에게 어떤 사료를 먹일지 검색하려면 ‘개 사료’ 또는 ‘내 주변 개 사료’를 검색했을 것입니다.
오늘은요? “알래스카 말라뮤트에게 가장 좋은 천연 개 사료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검색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Google은 사용자가 질문하는 내용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결과를 반환합니다.
Google의 알고리즘이 더욱 정교해지고 복잡한 검색어를 더 잘 이해하게 되면서 검색 방식도 변화했습니다. 이제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것에 대해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기대하게 됩니다.
SEO와 검색 마케터에게 동일한 키워드를 변형하여 여러 개의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구시대적인 SEO 전략입니다. 검색 의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개 사료’ 페이지와 ‘개를 위한 음식’ 페이지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이 많고 기본 키워드와 다른 결과를 반환하는 경우 해당 키워드를 자체 페이지로 타겟팅하세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구글은 검색에서 정확히 같지는 않지만 유사한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실제로는 같은 것을 검색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변형 검색어가 자체 페이지가 필요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검색하여 결과가 고유한지 확인하세요.
5. 세분화되지 않은 키워드 및 도메인 데이터 사용
요즘 SEO는 경쟁이 치열한 게임입니다. 단순히 오래된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고 내부 링크 몇 개를 추가하면 페이지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비즈니스와 마케터가 이 채널에 리소스를 투입하고 있으므로,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 없이는 이러한 방식으로 검색 엔진에서 트래픽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경쟁하려면 데이터를 세분화해야 합니다. 최소한 타겟팅하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과 키워드 난이도(일명 ‘경쟁’)를 이해해야 합니다. 검색량은 어느 정도 있지만 경쟁이 심하지 않아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는 키워드를 타겟팅해야 합니다. 키워드 조사를 훨씬 더 심층적으로 수행하고 SEO 도구를 사용하여 기존 페이지에 있는 백링크 수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구글은 종종 백링크가 많은 콘텐츠의 순위를 더 높게 매깁니다).
계속해서 깊이 파고들며 경쟁할 페이지의 도메인 권한과 최상의 키워드 전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타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요컨대, 광범위한 단계를 지나 세분화된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필요한 단계를 수행하면 최신 SEO인 것입니다.
6. 구매한 링크
이것은 조금 복잡합니다. 링크 빌딩 캠페인에 참여해 본 적이 있다면 링크 아웃리치의 성공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공급업체로부터 게스트 포스트와 백링크를 구매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겁니다.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백링크 구매는 구글 정책에 엄격하게 위배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백링크에 태그를 지정해야 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링크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링크를 구매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링크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고 잠재적 링크 웹사이트에 홍보하여 유기적으로 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링크를 확보하든, 페이지의 권한을 높이고 구글에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스팸성 링크나 관련성 없는 링크를 쫓아다니지는 마세요. 예를 들어 화장실을 판매하는 웹사이트에서 헬스케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는 순위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링크를 누르지 마세요.
그렇다면 어떤 링크가 좋은 링크일까요? 웹 페이지를 읽는 사람이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함으로써 혜택을 얻을 수 있다면 유효한 백링크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7. 링크가 포함된 스팸 댓글
초기 SEO에서 웹마스터는 댓글 섹션, 포럼, 토론 게시판에 웹사이트의 링크를 가득 채워 백링크가 많은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방식이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금방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검색 순위를 결정할 때 이러한 링크를 고려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단속했습니다.
이전에 블로그를 작성하거나 읽어본 적이 있다면 이와 같은 댓글을 한 번 이상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구글은 이러한 전략에 현명해졌기 때문에 인터넷의 댓글 섹션에 링크를 스팸으로 보내는 것은 검색 노출도를 향상시키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댓글을 달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본 글의 서두에서 설명한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원칙을 고려하세요. 유용하고, 도움이 되며,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알고리즘을 조작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러면 아무리 댓글에 링크를 게시해도 구글의 점수를 받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가치를 제공하고 토론에 기여하는 경우, 추천 트래픽을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전반적인 SEO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낡은 SEO 전략을 죽이지 말고 새롭게 적용하세요!
이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셨다면 한 가지 주제를 발견하셨을 것입니다. 구식이라는 이유만으로 전술을 피하지 마세요. 대신 이를 통해 배우세요. 이러한 전략은 대부분 SEO를 통해 노출도와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구식 SEO 전술을 성공적인 전략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키워드 채우기: 관련 키워드를 유기적으로 사용합니다.
- 편집되지 않은 AI 콘텐츠 사용: AI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브레인스토밍하거나 요약하세요.
- 모든 키워드 변형에 맞는 페이지 만들기: 고유한 검색 의도를 가진 관련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 세분화되지 않은 키워드 및 도메인 데이터 사용: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여 타겟팅할 최적의 키워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색량 및 경쟁 데이터를 찾아보세요.
- 링크 구매: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서 관련성 있는 링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 링크가 포함된 스팸성 댓글: 댓글과 토론 게시판에 신중하게 참여하며 대화에 도움이 되는 경우에만 링크를 추가합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
마케팅 자료 및 기타 상담 문의
이 필자의 다른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