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ㅍㅍㅅㅅ〉와 〈고해상도>에서 스타트업 미디어를 이끌어갈 분들을 모십니다. 채용 중인 포지션은 1) 스타트업 PR, 2) 문제해결 콘텐츠 제작, 3) 고해상도 편집입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0. 제출 서류 (2021년 11월 14일까지)
A ) 자기소개서 (양식 자유)
B ) 이력서 (양식 자유)
C ) 공통 질문
- 지원하게 된 이유와, 본인이 왜 이 일에 맞는지 알려주세요.
- 3년 뒤 본인은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 알려주세요.
- 그밖에 궁금하신 점을 알려주세요.
1. 스타트업 PR AE (5년 차 이상 1명 / 5년 차 이하 1명)
일의 배경
스타트업 전문 PR 에이전시를 표방하는 곳은 늘어나지만, 만족도는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PR 에이전시에 있는 분들이 스타트업과 충분히 교류하지 못하기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큰 의미 없는 보도자료와 기사를 내는 것에 그치고, 계약 해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ㅍㅍㅅㅅ의 PR AE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스타트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교류를 통해 스타트업이 알리고 싶은 바를 대중에게 전달합니다. 미디어로서의 ㅍㅍㅅㅅ뿐 아니라 SNS, 타 매체 등 외부 환경을 잘 활용해 스타트업을 도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평소, 온오프라인 매체와 다양한 서비스를 스터디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스타트업의 C급 미팅 등 주요 미팅에 함께 들어갑니다. 스타트업의 상황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찾아오거나, 혹은 직접 그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로 채용 문제가 힘든 스타트업을 위해, 언론사에 기사를 내도록 하거나, 채용 콘텐츠를 다듬어 내는 역할입니다.
일반적인 PR AE랑 좀 다른 것 같네요. 경력은 중요한가요?
중요한 건 “ㅍㅍㅅㅅ와 외부환경을 활용해 스타트업을 돕는 것”입니다. 이를 어떻게 하는가의 방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업과의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에 1명은 5년 차 이상의 경험자를 채용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5년 차 이하라면 아예 없어도 무방합니다.
이 일은 제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스타트업 전문 PR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트업 PR은 아직 크게 자리 잡지 않은 분야이기에, 스타트업 업계와 동반해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름을 알린 이는 대한민국에 몇 명 되지 않습니다. 특히 ㅍㅍㅅㅅ의 PR은 스타트업의 C급과 수시로 교류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포지션입니다.
2. 문제해결 콘텐츠 제작 (5년 차 이상 1명 / 5년 차 이하 1명)
일의 배경
재미있는 콘텐츠는 범람하지만, 정말 스타트업의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는 콘텐츠는 드뭅니다. 허나 보통은 명확한 방향을 잡지 못하다 보니, 제작자들도 어느 순간부터 숫자만 채우게 됩니다.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는 일에 젖어 들고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지요.
어떤 포지션인가요?
스타트업을 홍보하거나 문제를 해결해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역할입니다. 예로 인터뷰를 통해 대표자의 인간적인 모습과 능력을 부각해 투자를 끌어내고, 회사의 문화를 잘 정리해 컬처덱을 만들거나, 회사가 원하는 인간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채용 공고를 쓰기도 합니다. 이를 ㅍㅍㅅㅅ 등 여러 채널에 올립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스타트업의 C급 미팅은 물론, 필요로 하는 여러 미팅에 들어갑니다. 문제에 부딪친 당사자와의 이야기를 통해, 어떤 콘텐츠가 문제를 더 잘 풀 수 있을지 찾아나섭니다. 콘텐츠를 작성한 후 발행할 채널에 맞게 가다듬어 배포합니다.
콘텐츠 만드는 것 외에 다른 일이 있나요?
만들기 전 기획 과정에도 많은 공을 들입니다. 스타트업의 니즈 파악을 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설계합니다. 또한 본인이 관심이 있다면, 다른 영역으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위의 PR AE 일과 아래의 고해상도 편집 일도 일부 맡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일은 제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콘텐츠 에디터 또는 기자 포지션으로는 드물게, C급에서 보고 들을 일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히 콘텐츠를 만드는 수준이 아닌, 문제해결 기획과정에서 여러 회사와 협업을 이끌어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비즈니스 컨설턴트로서의 능력도 배양하게 될 것입니다.
3. 고해상도 편집 (경력 무관)
일의 배경
고해상도는 깊이 있는 지식 콘텐츠입니다. 엄청난 내공의 글 하나를 편집하는데 하루가 꼬박 걸립니다. 이걸 편집하느라 이승환 대표가 죽어나고, 일은 밀려가고 있습니다.
어떤 포지션인가요?
전문가가 쓴 고해상도 글을 일반인이 읽을 수 있도록 만듭니다. 어려운 표현은 풀어서 써주고, 잘 모를 만한 부분은 필자가 놓친 맥락을 정리해서 넣고, 윤문을 더합니다.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있는 글로 만드는 게 목적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끝없이 글을 다듬어 전문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건 누군가가 모르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나오면 고칩니다. 검색해서 추가하거나, 필자에게 연락해서 추가 의견을 받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서 이해가 가는지 확인해 최종적으로 게시합니다.
뭔가 특이한데요… 다른 편집자와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지요?
신문이나 잡지는 투고된 원고를 윤문만 해서 싣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고해상도의 편집자는 필자와 이인삼각을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어떻게든 이 원고를 최고로 살리겠다는 생각으로 어려운 부분은 최대한 쉽게 다듬고, 부족한 부분은 문제없이 채우도록 힘쓰는 포지션입니다.
이 일은 제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고급 편집자로서 필요한 자질인 탐구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추후 출판사나 잡지사 등에서 고급 편집자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과정에서 고급 지식을 익히게 되며, 그러한 지식을 생산하는 필자와도 자연히 관계가 깊어집니다. 만약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스타트업 업계에 종사 중인 필자와의 인연으로 기획하는 것도 관심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4. 복리후생 및 바라는 인재상
어떤 사람이 ㈜대기업, ㅍㅍㅅㅅ에 적합한 사람일까요?
- 새로운 사람과 상황, 일에 관해 호기심을 가지고 두려움이 없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 자신과 조직의 성장에 관한 욕심이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고, 또 그것을 소비하는 것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업무 환경은 어떻게 되나요?
- 기본적으로 올해까지는 전 사원 모두 재택근무를 합니다.
- 내년부터는 출근 계획이지만 주 1일은 재택 계획입니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메신저로 진행되며, 외부 미팅은 주 4회 정도입니다.
연봉과 연차는 어떻게 되나요?
- 연차 및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 따릅니다.
- 연차 이유는 묻지 않으며, 눈치 보지 말고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 연봉은 희망 연봉을 적어 주시면, 이에 맞춰 조율합니다.
5. 콘텐츠 예시
인터뷰
- 동대문 패션 유통 서비스 쉐어그라운드 CEO 인터뷰: https://ppss.kr/archives/228897
- 소개팅 앱 위피 PO 인터뷰: https://ppss.kr/archives/246201
HR
- 금융 로보 어드바이저 두물머리 소개: https://ppss.kr/archives/245238
- 삼쩜삼 개발자 채용 HR 대담: https://ppss.kr/archives/239222
서비스 소개
- 주주리걸 서비스 소개: https://ppss.kr/archives/243039
- 리스틀리 서비스 리뷰: https://ppss.kr/archives/233475
서평
- 언카피어블 리스티클: https://ppss.kr/archives/230096
- 일을 잘한다는 것 발췌: https://ppss.kr/archives/233725
2021년 11월 14일까지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