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담당자들은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같은 소셜 미디어에 새로운 콘텐츠를 계속해서 게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제와 형식 때문에 늘 고민되지요. 뭘 만들어야 할지 고민될 때 다음의 패턴을 사용해보세요. 카드뉴스를 만들 때, 블로그의 글을 쓸 때 큰 도움이 될 거에요.
1. 인터뷰
우리는 전문가들의 인터뷰에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인터뷰의 질은 질문의 수준에 달려 있습니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질문을 구상해보세요. 물론, 인터뷰이가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대상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2. 전문가 의견
전문가들의 이야기는 정보의 질과 소비자의 신뢰를 모두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성이 필요한 주제로 브랜딩을 하고 있다면, 전문가들의 의견을 많이 활용해보세요. 인용부호를 넣어서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3. 리뷰
소비자는 제품, 서비스의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다른 사람의 경험을 알고 싶어합니다. 특히 고민했던 A제품과 B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리뷰라면 더욱 반응이 좋습니다. 구매 이후에 제품의 활용법이나 자신의 구매가 옳았다는 위안을 갖기 위해 리뷰 콘텐츠에 반응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답니다.
4. 질문에 대한 답
타이틀에 질문을 적어두고 그 답을 찾아나가는 콘텐츠를 만드세요. 혹은 자주 물어볼 만한 질문들을 모아서 만드는 글도 좋지요. 타깃이 궁금해 할 질문을 잘 선정할수록 좋은 콘텐츠가 됩니다.
5. 사용방법
구글에서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 중 하나는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검색하는데요. 자신이 경험하면서 습득하는 것보다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는 사용 방법을 보는 것이 시간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절약할 수 있는 정보
사람들은 자신의 돈을 만들어 줄 수 있거나, 돈을 아껴주거나, 시간을 아껴주는 방법들을 사랑합니다. 그 방법들을 성공적으로 엮어서 만들 수 있다면 최고의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7. 인포그래픽
더 중요해 보이는 방법은 한끗 차이입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알고 있는 정보를 어떻게 포장하느냐에도 영향을 받지요. 필요 없는 정보를 뺀 중요한 정보들로만 인포그래픽을 만들어 보세요. piktochart 같은 툴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8. 카드형 콘텐츠 (카드뉴스) 모음
웹보다는 모바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카드뉴스의 형태로 좋은 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주제를 정해두고 잘 만든 결과물들을 모아서 블로그에 소개해보세요(저작권을 위해서는 링크 및 임베드 같은 방법을 사용하세요). 직접 카드뉴스로 만들고 싶을 경우 tyle.io에 텍스트만 입력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9. 동영상 모음
유튜브에서 인기 있거나 타깃이 좋아할 만한 동영상들을 큐레이션 해주는 것 만으로도 좋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사용자의 개입이 적은 콘텐츠이기 때문에 제작자의 의도대로 시청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제작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shakr 같은 툴을 사용해보세요.
10. 대중들에게 물어본 정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페이스북에 물어보았습니다” 같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물어본 정보를 콘텐츠로 가공해보세요. 사람들은 ‘소수’가 되고 싶어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의견을 궁금해 합니다. 이점을 설문조사에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참여하면 결과를 먼저 발송해드리겠습니다” 같은 이득을 제시해보세요. 훨씬 참여율이 오른답니다.
11. 실천방법
타깃이 목표를 달성할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깊이 있고 디테일한 설명으로 두고두고 볼 만한 최고의 실행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
- 예시: ‘타깃 고객군을 설정하는 10가지 방법‘
12. 모음집
이 콘텐츠는 블로그에 더 적합합니다.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소재에 긍정적인 것들, 부정적인 것들을 많이 모아서 제시해보세요. 20, 30 등의 높은 숫자로 모으셔도 좋고 A to Z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셔도 좋습니다.
13. 경험 기반
사람들은 어떤 일에 자신이 예상한 것이나 예상하지 못한 것을 알길 원합니다. 이상한 일이 실제로 그렇게 되는지, 예상치 못한 변수는 무엇인지 자세히 안내해주세요.
14. 핵심
모바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짧은시간에 정보를 소비하기를 바랍니다. 카드뉴스로 제작하는 이유 중에 하나지요. 정보에 대해 핵심만 요약해서 이야기를 구성해보세요. 훨씬 응답률이 높아질 거에요.
15. 정의
주제, 혹은 단어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특히 새로운 용어들에 대해서 설명해주면 더욱 좋아요. 흔히 쓰고는 있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세요. 이런 글은 검색결과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답니다.
- 예시: ‘더치페이의 어원을 알아봅시다‘
16. 케이스 스터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이 사례로 증명되길 원해요. 특별한 캠페인이나 전략을 세울 때 사례들을 찾아보게 되지요. 만약 특별한 분야에 대한 예시와 적절한 견해를 잘 어우른다면 멋진 콘텐츠가 나올꺼에요.
17. 도구
인간은 자원과 도구를 사용하면서 발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항상 더 편리하고 시간을 단축하는 도구들에 대한 갈망이 있지요. 타깃이 편리하게 사용할 툴을 소개해보세요.
18. 체크리스트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올바른 것인지, 잘 가고 있는 것인지 검토 받고 싶어합니다. 특히 어떤 행위를 했을 때, 전문성을 가진 기준을 알고 싶어하지요. 타깃에 맞춰진 체크리스트를 구성해보세요.
19. 통계자료
조사결과를 공유하는 사이트들은 많습니다(참고: ‘마케터의 정보력을 높여주는 사이트’). 그중 타깃이 좋아할 만한 주제의 통계자료를 설명하는 글을 작성해보세요. 특히 꼭 필요한 정보인데 타깃이 쉽게 해석할 수 없거나 접할 수 없는 자료라면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20. 이벤트 모음
이벤트 하나는 광고이지만 여러개를 모으면 정보가 됩니다. 진행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다른 이벤트들과 슬쩍 묶어보세요.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업종이 비슷하거나 적어도 타깃군이 비슷한 이벤트를 모으는 것이 좋아요.
- 예시: ‘2016 수험표 할인 모음’
21. 이 주의 하이라이트
페이스북의 아이보스 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루의 이슈, 이주의 마케팅 이슈 등 타깃의 관심사에 관련된 최근 일을 모아서 제공해보세요. 그런 콘텐츠가 반복되면 소비자들은 당신의 채널을 구독하지 않고는 못 배길 거예요.
22.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진입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운영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관한 이야기도 좋지만, 이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진입하려는 고객이 많은 서비스라면 더 호응이 좋겠지요.
- 예시: ‘카드뉴스 만들기 입문편’
23. 토론
함께 생각해볼 문제를 제시해보세요. 우선 마케팅 담당자님의 생각이 어떻다는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어떤지 물어본다면 더욱 좋겠지요. 논란이 많은 주제에 대해서 제시하면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지만,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토론 거리는 가지고 오지 마세요.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길 수 있답니다.
24. 트렌드
사람들은 남들보다 뒤쳐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마케터라면 더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합니다. 트렌드를 공부할 겸 소비자들에게 요즘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세요.
번외. 공유하기
위와 같이 마케팅 담당자님들이 잘 사용하실 수 있는 콘텐츠의 유형을 몇 가지 정해두세요. 그렇게 해두면 주제가 생각이 떠올랐을 때 그 틀에 맞추어서 뚝딱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어떤 생각도 나지 않는 날에는 가끔 다른 블로그의 글이나 페이스북 페이지의 카드뉴스를 ‘공유’해주세요. 소비자들은 좋은 콘텐츠를 선별해서 알려주는 것도 좋아한답니다. 물론 불펌은 안돼요!
출처: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