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을 맺고 다른 회사에 일을 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늘 일의 기한, 납기에 대해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명시적인 계약이 있으니 신경 쓰일 수밖에 없죠. 하지만 인하우스(In-house)에서 업무를 하는 분들은 납기일자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개발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한다면 그래도 WBS를 작성해서 관리하는 등 기한이 정해져 있지만, 비개발 업무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업무는 딱 부러지는 계획을 가지고 임한다기보다는 대략적인 일정을 고려해 그때그때 맞추는 게 대다수일 것입니다.
일의 납기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는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주니어 레벨은 벗어난 상태인데 마감 기한을 듣지 못했다면 언제까지 하는 게 좋을까요? 이것은 질문을 바꾸는 것이 더 나은 접근일 것입니다.
일의 결과를 언제까지, 어떤 수준으로 공유할 것인가?

일한 내용을 늦게 공유할수록 더 높은 기대감을 부여받게 됩니다. 보통 빨리 해오는 업무에는 품질에 큰 기대를 하지 않죠. 급하게 날아온 업무를 빠르게 해야 한다면 시간이 많을 때 대비 바라는 부분이 적습니다. 다른 가설을 파악하거나 다른 사례를 더 찾는 등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은 기대하지 않죠. 딱 적정 기술 수준으로 일을 해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은 업무를 늦게까지 붙잡고 있다면 일을 맡긴 사람은 초조해집니다. 투입된 시간을 생각할 수밖에 없으니, 어지간한 결과물로는 원하는 수준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마냥 빠르게 일을 하는 게 좋은 것도 아닙니다.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들을 생각하지 못하고 한 가지 방법에만 매몰되거나, 기존에 하던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단순히 칸 채우기 수준으로 일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결과물은 많은 피드백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아예 늦게 결과를 공유하는 것보다는 일하기 편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핵심은 일을 시키는 사람과 받는 사람과의 생각을 비슷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해야 하는 업무가 큰 덩어리라면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몇 개의 단계로 쪼개어 일을 나눈 다음,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중간중간 공유하면서 결과에 대한 그림을 맞추어 가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을 여러 단계로 나누고, 그 단계의 결과물을 내놓을 기한을 정해 기한을 공유한 뒤, 적시에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적정한 기대감과 불확실성이 제거된 업무 공유 방법입니다.

우리는 많은 콘텐츠를 통해 빠르게 시도하고 빠르게 피드백을 받아 방향을 잡아나가는 기업과 브랜드의 성공을 보았습니다. 실제로 그런 기업에서 일하는 방식을 닮아나가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죠. 하지만 정작 내 조직에서 내가 일하는 방법도 그런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을 혼자 너무 오래 붙잡고 있거나, 사람들과 빠르게 공유하지 못하거나, 의사결정이나 답변을 빠르게 하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면 지향하는 바와 실제가 다른 것이겠죠. 일의 납기를 보는 관점도 여기서 출발합니다. 빠르게 중간중간 공유하자는 것은 대부분 고개를 끄덕일 내용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냐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나의 업무 성향을 알고 싶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확인해 보거나 일을 넘긴 로그를 스스로 만들어 보면서 정기적으로 회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혼자만의 납기에 빠져 있는 주니어분과 일한 적이 있었습니다. 기한이 거의 도래했을 때에도 정말 그때 완료될지 알 수 없었죠. 그래서 다른 업무를 기약할 수가 없었습니다. 납기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늦으면 늦는다고 미리 양해를 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 계획을 세울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불확실성을 싫어합니다. 결국 돈과 시간이라는 유한한 자원을 써서 일을 하는 것이라면, 시간도 돈만큼 서로에게 잘 공유하고 잘 따지는 것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원문: Peter의 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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