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리언: 로물루스 (Alien: Romulus, 2024)
〈이블 데드〉의 리메이크작과 〈맨 인 더 다크〉 등 주로 공포 영화를 연출해 왔던 페데 알바레즈가 새로운 에이리언 영화인 〈에이리언 : 로물루스 (Alien: Romulus, 2024)〉를 만들었다.
〈에이리언〉 시리즈는 리들리 스콧의 프랜차이즈로, 정말 할 말도 많고 우여곡절도 많은 프랜차이즈다(※ 리들리 스콧은 이번 작품의 제작을 맡았다) 나 역시 전통의 1, 2편을 비롯해 일부 팬들에게 괴작이라고도 불리는 3, 4편도 그럭저럭 재미있게 보았다. 다시 원류로 돌아갔던 〈프로메테우스〉와 〈커버넌트〉도 좋아한다. 그러니 새로운 〈에이리언〉영화를 기대하지 않을 수 없었다.
〈로물루스〉는 1편과 2편 중간 정도의 시간선을 배경으로 한다. 그렇다는 건 올드 팬들에게는 반가울 디자인의 세계관이 펼쳐진다는 얘기다. 〈에이리언〉의 세트, 메카닉, 우주선, 에이리언 등 등장하는 모든 요소의 디자인은 그것만 따로 소개해도 이야깃거리가 넘쳐나는데, 이런 디자인의 세계관을 2024년의 스크린으로 만나본다는 것은 무척 반가운 일이다. 더군다나 새로운 이야기로 말이다.
하지만 〈로물루스〉의 구조 자체는 〈에이리언〉1편과 큰 덩어리가 같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기존 관객들에게 익숙한, 반복에 가까운 이야기다. 첫 장면만 봐도 어떻게 전개되어 마무리될지 쉽게 예상이 가능하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로물루스〉는 단 한 순간도 지루하거나 뻔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유명한 프랜차이즈 영화가 리메이크되거나 새로운 옷을 입고 나설 때, 일반적으로 1세대 관객들은 반가움 이상의 감정을 느끼기 어려울 때가 많다. 그런 의미에서 〈에이리언 : 로물루스〉는 인상적인 작품이다. 〈에이리언〉에 대해 잘 몰랐던 새로운 세대가 흥미를 갖기 충분한 동시에, 올드팬들 역시 반가움을 넘어서 또 한 번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에이리언〉시리즈의 여러 덕목 중에는 철학과 액션, 공포 등이 있다. 이중 ‘공포’에 집중한 것은 확실히 좋은 선택이었다. 〈로물루스〉는 오히려 심플해서 매력적이다.
이런 에이리언 영화가 나올 수 있었던 건, 반대로 이전에 여러 장르의 ‘에이리언’ 영화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프랜차이는 수많은 호불호를 맞보며 복잡함을 과감하게 걷어낼 수 있었다. 반복이 될 수 있는 이야기도 새로운 세대에 맞춰 용기 있게 선택할 수 있었다.
아마도 10, 20대의 어린 관객들은 〈로물루스〉를 본 뒤 내가 처음으로 시고니 위버가 나왔던 〈에이리언〉을 봤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여러모로 걸작인 리들리 스콧과 제임스 카메론의 〈에이리언〉과 절대 비교는 어렵겠지만, 그래도 새로운 세대의 에이리언이 되기에는 충분한 영화이지 않을까?
원문: 아쉬타카의 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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