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완벽주의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첫 번째 유형은 해당 분야를 정말 잘하고 싶고, 대단한 경지에 오르고 싶어 하며, 끊임없이 결과물에 아쉬움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2. 두 번째 유형은 ‘잘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대단한 경지에 오르고 싶은 이유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과물이 좋지 않으면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당신은 이 중 어떤 유형의 완벽주의자인가요? 오늘은 이 두 번째 유형의 완벽주의자들이 완벽주의를 선택한 이유와, 그들이 우울하고 외로운 이유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벽주의를 선택한 이유
최고의 결과를 만들고 싶은 완벽주의자가 아니라, 불안에 의해 완벽주의를 선택한 사람들. 이들의 선택은 사실 자존감이 낮은 것에서 기인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낮게 보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자신의 가치를 높게 올리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는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가 가혹한 게 문제인데도, 1차적으로 ‘나는 가치가 부족하니 높여야 해’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만드는 데 집중하게 되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것이 완벽주의입니다. 자신이 일을 완벽하게 해낸다면, 자신이 그토록 원하는 인정도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자신을 가치 없게 볼 것이라는 ‘불안함’이 줄어들 것이라 믿기 때문이죠.
이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완벽하게 해내면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거야.
하지만, 이는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매우 위험한 태도입니다. ‘완벽하게 해내지 않으면 불안함을 느끼게 될 거야’와 동일한 생각이기 때문이죠. 불안하지 않기 위해 완벽주의를 선택했지만, 불안함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결론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온다면, 스스로를 비난할 생각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좋지 않은 태도를 자기방어로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완벽주의자들이 우울한 이유
완벽주의는 크게 두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 완벽에 대한 걱정과 강박
- 완벽을 추구하는 것
영국의 요크 세인트존 대학의 연구자 마틴 스미스는 기존의 관련된 연구를 종합해서 분석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두 가지 특성 모두 우울 증상과 관련을 보이는 편이라고 합니다.
각각의 특성에 대해서 해설을 해 볼까요? 완벽에 대한 걱정과 강박은 자신에게 무력감을 자주 느끼게 만드는 여러 가지 모습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실수할까 봐 걱정하고, 높은 기대치에 못 미치는 자신을 비난하고, 과제를 잘 해내지 못할 것이라 의심하는 등의 생각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 냅니다. 결국 스스로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생각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죠.
완벽주의에 따르는 필연적인 높은 기준 또한 문제입니다. 그 기준을 통과하는 경우는 적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스스로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또 우울함과 연결되죠.
완벽주의자들이 외로운 이유
뿐만 아니라 이들은 사회적 상황, 즉 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많은 편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나쁜 평가를 내리며 실망할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완벽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 가정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다른 사람들의 자신에 대한 가치 평가가 기본적으로 나쁠 것이라 생각한다는 것이죠. (반대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남들도 보통은 그렇게 볼 것이라 가정하는 편입니다)
타인이 자신을 좋게 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 전에 먼저 상대방을 밀어내겠다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지요. 이러한 태도와 행동은 실제로 부정적인 평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기피하고, 결과적으로 자신을 찾지 않아 외로워지는 것이지요.
또한 이들은 목표 달성, 성취가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여기면서, 인간관계를 희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함께 해야 할 중요한 시간을 바쁘다는 이유로, 성취해야 한다는 이유로 미루거나 취소해 버리는 것이지요. 이들에게는 친구나 연인과의 소중한 시간이 주는 안정감보다, 눈앞에 느껴지는 ‘불안’이 더 큰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이러한 선택은 관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고, 외로움과 우울함이 커지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고 잘못 판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가 더 뛰어났더라면, 내가 더 예쁘거나 잘생겼더라면 저 사람이 나를 떠나지 않았을 것이다’라는 식인 거죠)
인정받지 못하게 되는 굴레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의 부족한 가치를 실력으로 채우고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남들의 시선에 매우 민감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신을 인정하는지, 안 하는지 파악해야 하니까요.
문제는 이미 좋은 인간과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어, 객관적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더라도 주위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이들은 좋은 결과에 대한 기준이 매우 높은 사람입니다. 스스로도 그에 걸맞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결과를 만드는 데 집중하다가 관계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설사 미친 듯이 노력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더라도, 좋지 못한 관계로 인해 원하는 만큼의 인정은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가치 있다는 ‘느낌’을 갖고자 부단히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영원히 그 ‘느낌’을 얻을 수 없는 선택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원문: 멘디쌤 조명국의 브런치
완벽주의로 일과 관계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이는 자존감이 낮은 게 근본 원인입니다.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을 힘들게 하는 완벽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저에게 연락 주세요!
참고
이 필자의 다른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