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 갈팡질팡, 매번 써도 어려운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읽었던 책 중 베스트셀러이자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책 3권을 골라봤어요. 초고를 쓸 때도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았기도 한데요. 지금도 여전히 기억에 남고 꺼내 보고 싶은 책들을 소개합니다.
1. 창조성을 회복하기 위한 워크북
- 줄리아 카메론, 『아티스트 웨이』
창조성을 회복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의 일상적 삶의 군더더기로부터 진정한 자신을 끄집어 내리는 ‘분리’과정에 들어간다. 이것은 우리를 매몰된 일상에서 높이, 멀리 들어 올려 전체를 조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영화 용어로 말하면 ‘초점을 끌어당기는’ 것이다.
험난하기는 하지만 볼 것이 많고, 멋진 여행을 하는 것과 같다. 당신은 좀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고 있는 것이다.
아티스트웨이는 세상에 무언가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 창작자를 위한 12주 워크샵 프로그램입니다. 한 주마다 읽을 분량과 미션들이 적혀있고, 12주간 모닝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라는 기본 숙제도 주어집니다. 저는 이번 주에 12주를 끝마쳤는데요. 긴 기간 동안 해온 만큼 성취감도 크며,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12주 후기는 따로 올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여기서 배운 것들로 훈련할 계획이고요.
이만큼 글쓰기를 잘 트레이닝시켜주는 프로그램은 아직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찾아보니 이 워크북을 기초로 한 글쓰기 강좌나 모임도 국내에 많더라구요. 베스트셀러 워크북답게, 스스로 해야 성장하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혼자 하기 어렵다면, 모임에 참여해서라도 꼭 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려요. 특히 남들에게 글을 보여주는 것에 두려움이 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에게 추천해요
- 글 쓰는 것이 두렵거나 막막한 분
2. 책 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 라이언 홀리데이, 『창작의 블랙홀을 건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안내서』
창작을 통해 성공으로 가는 레이스는 전력 질주가 아니라 마라톤이다. 바바라 헨드릭스는 저자들의 시간표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지 설명한다.
“나는 저자들에게 책 쓰고 출판하려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생각해 보라고 말하면서, 적어도 그 정도의 시간을 책을 알리고 판매하는 데 바쳐야 한다고 충고한다.”
『에고는 적이다』의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의 저서인데요. 책 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하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초고를 쓰기 전에 봐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았습니다. 작가는 자신을 위해서 책을 쓰기도 하지만, 독자에게 유용한 책이 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생각해볼 겁니다. 그 답을 이 책이 잘 담았습니다.
책을 쓰기 전의 마음가짐, 포지셔닝, 마케팅 등 광범위하게 다뤘습니다. 책은 누군가에게 가치를 전달해 주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의미 있는 책으로서, 가치 있는 상품으로 책을 기획하고 싶다면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분에게 추천해요
- 책 쓰기를 본격적으로 해보고 싶은 분
- 예비 저자
3. 사람의 마음을 얻는 강력한 힘
- 도널드 밀러, 『무기가 되는 스토리』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 더 나은 사람, 아니 어쩌면 그냥 자신을 더 잘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고 싶다. 브랜드 각본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사람들이 더 나은 자신이 되게끔 돕고 있다. 아름다운 일이다. 여러분은 사람들이 더 현명하고, 잘 갖춰지고, 건강하고, 더 잘 어울리고, 더 평화롭도록 돕고 있다. 좋든 싫든 모든 브랜드는 누구나 고객의 변신에 참여하고 있다. 이게 바로 고객이 원하는 일이다.
비즈니스 서적이지만 글쓰기, 스피치, 강의에 무척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사람들의 머릿속에 더욱 오래 남게 하는 것은 지식이나 이론이 아닙니다. 스토리죠. 감정을 파고드는 스토리란 무엇인지, 그 형식은 무엇인지에 대한 부분을 잘 다루었습니다.
여기서 제시한 스토리 템플릿은 제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두고두고 참고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공식을 알면 영화가 시시해질 수 있는 함정도 있지만, 분명 의미를 전달할 때 도움이 될만한 실용서입니다.
이런 분에게 추천해요
-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어려운 분
-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은 분
마치며
올해 상반기에 읽은 책 중 글쓰기에 큰 도움을 받았던 책을 소개했는데요. 모두 제 베스트셀러이자, 인생 책입니다. 글쓰기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문: 지식큐레이터 요니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