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퇴사한다고? 어디로 이직하는데.
지금은 딱히 가고 싶은 곳이 없어서… 밖에서 프로그램 제작도 하고 디지털 마케팅 일도 하려고.
…. 야, 넌 언제까지고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살 건데? 커리어도 좀 생각해야지.
무슨 소린가, 나는 커리어를 너무 생각해서 탈이다. 하고 싶은 일은 꼭 덕업일치를 이루겠다는 그 생각. 근데 궁금하다, 당신은 언제까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며 살 텐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며 살아온 마케터/제작자의 커리어
2021년 4월 5일부로 나는 처음으로 무소속 인간이 되었다. 유치원에 다니고부터 서른이 될 때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나는 늘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었다. 늘 자발적으로 강력하게 소속되고 싶은 곳이 존재해왔다. 내가 합격했던 대학교가 그러했고, 생명과학부에서 전과했던 마케팅 학부가 그러하였으며, 5년 반 동안 다닌 두 곳의 회사가 그러했다.
첫 회사로 IT스타트업에 갈 때도 나는 망설임이 없었다. 그곳에서 신입을 뽑지 않자 나는 8년 차 홍보 담당 채용에 지원했다. 내 지원서를 보면서 어이없었을 텐데 감사하게도 퍼포먼스 마케팅 포지션으로 바꿔서 채용을 해주었다. 1년 반 동안 높은 러닝 커브를 그리던 시기가 지나자 브랜딩 관점의 성장이 필요해졌고, 늘 가고 싶어 했던 동경하는 광고회사로 이직을 했다. 운이 좋았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디지털 미디어 플래닝을 했다. 그러면서도 콘텐츠 기획과 제작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고, 혼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보다가 내부 프로젝트 TF로 범위를 넓혔고, 브랜디드콘텐츠팀 제안을 드린 후, 캠페인제작팀으로 팀 이동을 했다. 너무 좋은 회사여서 더 오래 있고 싶었다. 진심으로. 하지만 내 속에 있는 그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는 갈증을 해결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았다.
뒤죽박죽처럼 보이는 커리어패스지만 다르게 표현하면 디지털마케팅에서 다방면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해석해주면 너무 고맙겠다. 실제로 5년 반 동안 나는 퍼포먼스·미디어 플래닝·콘텐츠 기획·제작을 해왔고 팀원들에게도 아쉽지 않은 성과를 냈다. (아쉬웠다면… 정중히 사과드린다.) 그래도 퇴사 직후에 3년간 맡았던 클라이언트에게 불려 가 ‘너랑 일할 때 너무 만족스러워서 그 회사에 일을 더 주게 됐다’는 분에 넘치는 찬사를 받았으니 이것으로 조금은 믿어주면 좋겠다.
원하는 일을 발견하고 가까워져 가고 있는데 굳이 잘 달리고 있는 기차에서 뛰어내릴 이유가 있을까? 갑작스러운 퇴사 통보에 주위 사람들부터 디렉터분들까지 다들 나를 진심으로 걱정해주셨다. 이 시국에 굳이? 정확히 뭐할 건데? 대책은 있어? 밖에서 꼭 고생을 해봐야 할까? 무수히 많은 질문에 명확히 대답을 할 순 없었지만, 나를 회사 밖으로 나오게 만든 질문에는 분명 내 안에 선명한 대답이 있었다.
10년 뒤 너는 어떻게 일하고 싶어?
이 질문을 받아 본 적 있는지 궁금하다. 나는 아침 7시 반 출근길 지하철에서 이 질문을 받았다. 때는 지하철이 뚝섬유원지를 지나고 있었다. 이 구간에는 모두가 자연스레 창밖을 보게 되는데, 그도 그럴 것이 회사에서는 모니터만 보고 있으니까. 빛이 있을 때 풍경을 볼 수 있는 아주 귀한 시간이다.
지하철이 정거장으로 들어서고 빛이 반전되는 순간, 내 푸석해진 얼굴이 창 안으로 비쳤다. 깜짝이야. 그때 내가 나에게 말을 걸었다.
10년 뒤 너는 어떻게 일하고 싶어?
처음 떠오른 생각은 ‘이놈의 지옥철 없는 삶 좀 살아보고 싶다’였으나, 건설적인 대답으로 정리해보면 이러했다.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젝트를 하며 살고 싶어
- 따로, 또 같이 프로의 동료들끼리 모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멋지게 해내고 싶어
- 일을 하면서 내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더 선명해지는 그런 일들을 하고 싶어
- 일 외의 시간을 잘 확보해서 건강한 일상도 영유하고 싶어
- 아 그리고 낮에는 응구(강아지)를 산책시키고 싶어
나중에 이 개념이 프리에이전트로 일하는 방식인것을 알게 됐다.
10년 뒤 너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 건데?
10년 뒤에 무슨 일을 할지 모르겠지만 지금 해보고 싶은 일은 많았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일을 더 많이 해보고 싶은 마음이 제일 컸다.
- 브랜드를 위한 웹프로그램/웹드라마를 만들어 보고 싶어
- 일에 관련된 개인 프로그램을 연재해보고 싶기도 해
- 좋아하는 사람들의 인터뷰 진행도 하고 싶고
- 내 얘기가 꾹꾹 담긴 책을 낼 수 있으면 좋겠어
- 내가 배운 디지털 마케팅으로 더 많은 브랜드를 돕고 싶고
-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내 브랜드도 만들고 싶지
그럼, 지금 상태에서 쭉 10년을 일하면 저렇게 일할 수 있어? 아니. 아니었다. 회사의 소속 유무의 문제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저 일들을 지금 하지 않으면 10년 뒤에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분명 이 일을 시작할 때까지만 해도 멋진 CD가 되거나 CMO가 되는 것을 선망했다. 물론 되면 좋겠다. 근데 지금의 우선순위는 조금 달랐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도 건강한 일상이 유지되면 좋겠고, 내 하루를 내가 선택한 일과 사람과 시간들로 채워서 충만히 보냈으면 좋겠다. 보다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하면서도 독립적인 내 시간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적어도 지금 당장은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 내 안에서 얘기했다.
그럼 너는 지금 뭘 해야 하지? 여기까지 독자분들이 스스로를 대입해서 읽었다면 아마 답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내가 선택한 것은 무소속으로 2021년을 살아보겠다는 것이었다. (프리워커나 인디펜던트워커 자유노동자 비스무리한 거다) 대신 딱 8개월간.
언제까지고 회사에 가지 않겠다는 말은 아니었다. 나는 조직으로 구성되어 일하고, 내가 조직을 만들기도 하며, 조직 안에서 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단 8개월간 내게 실컷 시행착오를 겪을 기회를 주기로 했다. 하고 싶은 방향의 일을 마음껏 해볼 수 있는 기회. 환상이 깨지거나 현실이 되거나 할 기회. 그리고, 유치원 이후부터 서른까지 하루도 안 쉬고 무언가를 했으면 8개월 정도는 내 인생에 갭을 주어도 괜찮지 않을까 싶었다. 그렇게 지내도 내가 해온 5년 반의 커리어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땅에 떨어지는 경험은 결코 없다. 이 시기를 통해 나를 더 잘 알게 되었다고, 더 명확한 방향성을 정하게 되었다고, 더 밀도 있는 일과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는 결말을 꼭 들고 오고 싶었다.
… 라며 호기롭게 퇴사했지만, 문제는 한 달도 안 되어서 발생했다. 현재는 무소속 신분이 된 지 2개월 차다. 그간 많은 일들이 있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일은 나의 게으른 생활과 매일 롤러코스터처럼 오르락내리락하는 나의 감정의 요동침이었다.
타이트한 광고 제안 마감일과 파이널 보고일이 사라진 (전)광고인은 영 침대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다. 퇴사 시점에 붙여 쓴 한 달간의 연차가 다 지나갈 무렵에도 나는 도통 일어나지를 못했다. 잠깐 에어비앤비로 여행을 다녀오긴 했지만 여전히 무언가를 추진할 마음이 들지 않았다. 들었다가도 금방 내려놨다.
하지만 이대로 8개월을 보낼 순 없었다. 이대로 다시 회사로 돌아간다면 나는 똑같은 갈증을 느낄 거니까. 적어도 같은 시행착오는 반복하고 싶지 않았다. 선명하게 나와 세상을 바라보고 싶은데 내가 보는 건 침대에 누워 바라보는 천장 뷰뿐이라니.
그래서 나는 결심했다. 집으로 출근하기로.
퇴사는 했지만, 출근은 합니다: 직장인에서 집장인으로
나는 집장인이 되기로 했다. 무소속인간보다 집장인이 더 어감이 좋지 않은가. 누가 물어보면 약간 얼버무리면서 직장인인 척 할 수도 있다, 푸헤헤.
물론 어감 때문은 아니었다. 내가 집에 있으면서도 여러 가지 일들을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가 도달한 결론이었다. 오전에 출근 시간을 정해두고, 내 눈높이와 키에 맞는 오피스 아이템들을 세팅하고, 내가 계획한 일들을 집에서도 부지런히 꾸리기 위한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집장인은 집으로 출근하는 사람을 말한다. 내가 만들고 정의한 개념이지만 코시국에 아주 확장성이 높은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해 요즘엔 직장인도 집에서 일을 하고 있으니까. 집장인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위한 일을 집에서 하는 사람’들이다.
- 코로나 시국에 재택근무를 하며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필요한 직장인
- 퇴근 이후에도 자신의 무언가(글·sns·사이드프로젝트 등)를 만들고 싶은 직장인
- 퇴사 후 자신의 방향성을 찾아가고 있는 프리워커/인디펜던트워커/자유노동자
- 육아를 마치고도 자신의 무언가(글·sns·사이드프로젝트 등)를 만들고 싶은 육아인
- 홈 인테리어에 관심 많은 그야말로 집에 대한 장인들
- 자신만의 홈오피스를 꾸리려는 사람
- 집에서도 건강하게 자신을 위한 하루 루틴이 필요한 사람
그러니까 직장인·재택러·프리워커·퇴사러·육아인 모두를 포함하여 집 어느 작은 공간에서 자신의 일을 하는 (생각을 정리하고, 글을 쓰고, 사진을 올리고, 목소리를 내고, 사이드를 하는) 모든 사람들을 나는 집장인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그리고 이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연대를 위한 집장인 커뮤니티를 개설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함께!
1.ZIP : 집장인 커뮤니티를 만들다
마침 내가 퇴사하기 전부터 오랫동안 집장인인 가족이 있었다. 그 사람은 바로 나의 개발자 남편. 코로나로 인해 판교로 출퇴근하는 게 아니라 매일같이 방구석으로 출근을 한다. 그에게도 나에게도 집에서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루틴과 장소가 필요했고, 우리는 거실 전체를 홈오피스 공간으로 만들었다.
나는 이곳의 이름을 1.zip(일집)으로 부르기로 했다. 일하는 집, 일 모음집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렇게 이름을 부르고 나니 내가 집장인이 된 것처럼 누군가도 자신의 일을, 자신만의 루틴을 꾸리는 장치와 영감과 공간들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1.zip을 더 확장하여 집장인 커뮤니티 클럽 (인스타그램 @1.zip_)으로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자신의 일을 꾸려나가는 1) 홈워커들의 이야기 인터뷰를 내보내기도 하고, 2) 홈오피스를 꾸리기 위한 감도 높은 아이템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3) 건강한 일/일상 루틴을 위해 함께 루틴클럽도 열어보려고 한다. 또한, 퇴사 후 4) 홀로서기를 하는 나의 이야기나 게스트인 홈워커분들을 위한 <집장생활> 프로그램도 연재해 볼 계획이다. 이 모든 이야기와 여정들을 엮어서 연말엔 꼭 5) 일집앨범을 워크북이나 책으로 출간하고 싶다.
아직은 인스타 계정만 만들어놓았으나, 앞으로 이곳에서 홈워커들의 다양한 아이템 소개와, 홈오피스 인테리어에 대한 영감과, 자신의 일을 만들어 간 다양한 홈워커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분은 꼭 팔로우해 두길 바란다.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로 꼭 찾아오겠다.
집으로 출근하는 마케터/제작자가 하는 일
그래서 대체 이 사람이 퇴사하고 집으로 출근하면서 무엇을 했냐고 물어본다면, 가장 먼저 루틴을 만든 후 내 포트폴리오를 정리했다. 자신이 해왔던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정리하는 게 가장 중요했고, 정리하고 나니 기존의 스킬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와 하고 싶었던 새로운 일의 기회들이 찾아왔다.
1. 뉴미디어 기록클럽 : 일단기록 운영
일집을 만들면서 나는 건강한 기록 습관의 루틴을 제일 먼저 만들고 싶었다. 매일 불안한 마음과, 희망찬 마음을 오가며 하루의 생각들을 잘 정리해놓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일집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루틴클럽은 바로 <뉴미디어 기록클럽 : 일단기록>이었다.
5/10~6/4일까지, 뉴미디어에 자신의 기록물들을 꾸준히 내놓을 클럽 멤버들을 SNS로 모집했다. 원래는 8명의 소수정예로 운영할 생각이었는데, 놀랍게도 많은 분들이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현재는 20명의 사람들이 이 클럽 멤버로 함께하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이분들의 기록을 모두 읽고, 또 하루의 기록을 달성하기 위한 독려의 메시지를 보낸다. 직장인 분들은 퇴근 후에 이 방에 자신의 기록물들을 공유한다. 뭉칠수록 힘은 커지고, 나의 기록을 누군가 봐줄수록 힘이 샘솟는 법이다. 귀찮음과 남 눈치를 내려놓고 자신의 생각들을 여러 뉴미디어에 알렸으면 좋겠다. 어디선가 비슷한 생각을 하는 누군가와 연대가 일어나고 공감과 지지와 새로운 일들이 벌어지는 그 경험을 함께 하고 싶다.
다음 클럽에 함께하고 싶다면 @ann_gaeun 인스타로 DM하나만 날려주면 된다.
2. 브랜드의 디지털 미디어 컨설팅
미디어랑 제작을 어떻게 같이 하세요?
밖으로 나와 첫 번째 일을 준 클라이언트가 던진 질문이었다. 나는 오랫동안 나의 본업이었던 미디어 컨설팅일도 받고 있다. 특히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구글 애즈 운영이나 효율적인 미디어 플래닝 세팅이 필요한 실무진들에게는 내가 4년간 해왔던 미디어플래너 일이 아주 좋은 도움이 되었다.
미디어 플래닝과 콘텐츠 제작을 다 경험했다 보니, 브랜드 유튜브 채널 컨설팅에서 콘텐츠(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의견과 데이터(타겟설정·잠재고객·예산분배·타게팅·광고운영·최적화)까지 볼 수 있는 2가지의 눈을 갖게 되었다. 내가 해온 일들은 결코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는 걸 많이 느끼는 요즘이다. 노션 포트폴리오를 연 이후 큰 브랜드부터 작은 브랜드까지 미디어 컨설팅을 받고자 의뢰를 준다.
3. <집장생활 / 일집앨범> 웹프로그램 기획/제작
퇴사 후 집장인이 되어 홀로서기 실험을 하는 나의 이야기를 유튜브로도 연재해보려고 한다. 타이틀은 동일하게 <앤가은의 집장생활>. 내 브이로그를 마치 거창하게 포장한 것 같기도 하지만… 이 8개월간 자유노동과 방황 비스무리한 과정을 생생하게 담는다면 고민 많은 5년 차 직장인 누군가한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또 이걸 하다 보면 웹 콘텐츠를 만드는데 연습도 되겠지 싶어서. 뭐 어떤가, 나는 눈치 볼 회사도 없다. 뻔뻔한 마음만 챙기면 된다.
<일집앨범> 프로그램의 경우, 1.zip의 인터뷰이로 소개될 사람들의 하루를 관찰예능(인터뷰이로그) 형태로 담아서 연재해 보려고 한다. 인터뷰 내용을 따면서도 그 사람의 하루 루틴 속에서 어떻게 자신의 일을 꾸려나가는지 우리 모두가 볼 수 있다! <독립만세>에 수현이 찬혁이 재재도 너무 재밌지만, 나와 관련된 혹은 일상을 훔쳐보고 싶은 사람들을 좋은 핑계로 촬영할 수 있으니 아. 얼마나 덕업일치의 삶인가.
어서 포맷을 정해서 게스트들 라인업을 해두고 섭외 연락을 돌려야겠다. 신난다. 즐겁다. 많이 봐줄지는 의문이지만 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내가 가서 하루를 잘 담아와 보겠다. 이 두 프로그램이 연재될 유튜브는 이곳이니 궁금하다면 미리 구독해두셔도 좋다..!
4. 웹드라마 제작 프로듀싱 / 마케팅
퇴사하자마자 가장 먼저 받은 일이 웹드라마 제작 프로듀싱 일이었다. 밖에는 곳곳에 프로들이 아주 많다고 느낀 프로젝트이다. 영화 제작사 감독님과, 웹드라마 제작 감독님, 캐스팅 디렉터 분과 초반 주제 선정을 위한 기획회의를 했었고 시놉에 집중하는 시기에 나는 다른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어제 기점으로 뉴미디어 방송콘텐츠 제작 지원에 선정이 되어서 6월부터 열심히 캐스팅과 제작에 착수할 것 같다. 이 드라마가 온에어 된다면 너무 감격스러울 것 같다. 이 콘텐츠를 기점으로 제작자로 살 것인지 디지털 마케터에 집중할 것인지를 결정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초반에 너무 배울 것이 많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서 감사한 요즘이다.
5. 마지막으로는 집장인 커뮤니티(1.zip) 기획과 운영
나의 브런치 글을 보고 찾아온 디자이너가 한 명 있다. 그 친구를 보며 나는 더 열심히 뉴미디어에 내 기록을 남겨야겠다고 결심했다. 각자의 목표가 일치할 때 시너지가 나는 걸 느낀다. 이름도 내가 너무 좋아하는 지은이다.
2021년은 각자가 원하는 길로 가기 위해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해로 정했다. 서로의 프로젝트를 돕고, 브랜드를 같이 만들면서, 서로에게 도움과 영감을 주는 파트너. 이 친구와 함께 앞에서 얘기한 홈워커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홈오피스 아이템들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주간 정기적인 회의시간도 정했다. <일집앨범> 프로그램이 포맷화 되면 제작지원도 알아보면서 더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어볼 계획이다.
이 모든 게 불과 한 달 사이에 진행된 일이라니… 정말 집으로 출근하길 잘했다. 혹여 이 실험이 끝나 직장인이 되더라도 나는 집으로 잘 출근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때는 지금처럼 방황하지 않고, 나를 잃어버리지 않고, 내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있길 희망해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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