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ip to content
  • Skip to secondary menu
  • Skip to primary sidebar
  • Skip to footer

ㅍㅍㅅㅅ

필자와 독자의 경계가 없는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 Home
  • 스타트업
    • 마케팅
    • 투자
  • 시사
    • 경제
    • 국제
    • 군사
    • 사회
    • 언론
    • 역사
    • 정치
    • 종교
  • 문화
    • 게임
    • 교육
    • 덕후
    • 만화
    • 스포츠
    • 애니
    • 연예
    • 영화
    • 인문
    • 음악
    • 책
    • 학문
  • 테크
    • IT
    • SNS
    • 개발
    • 공학
    • 과학
    • 디자인
    • 의학
    • 환경
  • 생활
    • 건강
    • 부모
    • 성인
    • 여행
    • 영어
    • 음식
    • 패션
  • 특집
    • 개드립
    • 인터뷰
  • 전체글

결과의 수준을 높이는 교육의 5단계

2020년 12월 24일 by 손종수

여러 사람이 일하다 보면 교육이나 위임의 순간이 온다. 그런데 이게 만만치 않다. 본인이 하면 잘 되는데, 막상 교육을 마친 후 관찰해 보면 결과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일이 복잡하고 어려워서 알려줄 수 없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 숙련된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과정의 문제라는 것이다. 이때 결과를 최대한 상향 평준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범 : 일의 의도와 결과를 명확히 보여주고 이해를 확인한다.
  2. 교육 : 시계열 순 또는 공정 순서로 상세히 설명하고, 이해를 확인한다.
  3. 훈련 : 대상자가 하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며 교육자와 비슷한 결과가 나오도록 한다.
  4. 실습 : 대상자가 독립적으로 수행한 후 결과를 비교·대조한다.
  5. 위임 : 문제가 없으면 위임을 하고, 주기적으로 결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한다.

내가 하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려면 시범 → 교육 → 훈련 → 실습 → 위임의 위 5단계는 기본이다. 그런데 이대로 단계적으로 하나하나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건너뛰거나, 각각의 항목에서 수준을 맞추길 실패하다 보니 어려워하게 되고,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이다.

아기가 걸음마를 배울 때 평균 2천 번 넘어지며 시도한다고 한다. 아무도 아기에게 달려가라고 말하지 않고 점프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는 성인이라는 이유로 서로 다른 환경과 과정을 거친 사람들에게 눈높이가 맞지 않는 결과를 일괄 요구한다.

걷고 나면, 기었던 시절의 어려움과 동기를 잊게 된다. 그러면 동료에게 마음을 전할 수 없다. 마음이 빠진 커뮤니케이션은 늘 결과를 불확실하게 만든다. 결과의 불확실성은 오해와 불신이 싹트기 좋은 토양이 된다. 그러므로, 교육은 지식이 아니라 정성에서 결과가 정해진다.

헬렌 켈러에 대한 설리번 선생님의 정성에 비하면 저 5단계는 양산형 지식에 불과하다. 애정이 아니라 지식을 먼저 전하고자 한 수많은 선생님들은 헬렌 켈러와 교육을 시작하는 데도 실패했다. 마음이 전해지지 않으면, 아무것도 전해지지 않는다.

원문: 손종수의 페이스북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교육과 학습의 차이
  • 창업교육,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 교육성과를 한번에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Filed Under: 스타트업

필자 손종수 facebook

브라운백 커피 CEO&President

Primary Sidebar

SPONSORED

RECOMMENDED

Footer

ㅍㅍㅅㅅ

등록번호: 서울, 아03293
등록일자: 2014년 8월 18일
제호: ㅍㅍㅅㅅ
발행인: 이승환
편집인: 이승환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12층
발행일자: 2014년 8월 18일
전화번호: 010-2494-1884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환
Privacy Policy

Copyright © 2025 · Magazine Pro on Genesis Framework · WordPress ·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