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에 관해 많은 질문을 하고 난 후에도 여전히 가능성에 의구심을 품고 있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정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건가?’라는 의문 말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콘텐츠 마케팅의 허구와 사실을 밝히기 위해 대표적인 7가지의 오해를 설명하겠다.
1. 마케팅의 일시적인 유행일 뿐이다?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이는 예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이 용어 자체는 새로울 수 있으나, 이미 오랫동안 많은 성과를 내온 마케팅 활동인 것이다.
스마트 인사이트(Smart Insights)에서 600명의 마케터에게 질문한 결과, 콘텐츠 마케팅은 2015년 가장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툴로 선택된 바 있다. 또한 동 조사에서 ‘직접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로 가장 많은 29.6%의 응답자가 콘텐츠 마케팅을 꼽았다.
2. 콘텐츠 마케팅은 빠르다?
이른 시간 안에 결과를 내고 싶으면 콘텐츠 마케팅은 정답이 아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탁월한 마케팅 전략이지만 이 모든 것은 시간이 걸린다.
3. 콘텐츠 마케팅은 쉽다?
준비 없이 뛰어들 수 있을 만큼 콘텐츠 마케팅은 간단하지 않다.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 인사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하는 회사의 56% 정도가 제대로 된 전략을 갖고 있지 않다고 한다. 콘텐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선 아래의 5가지 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 바이어 페르소나: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해야」라는 포스트에서 다룬 내용로 ‘타깃 오디언스’라고도 한다. 주된 독자를 이해하고 정의함으로써 대상으로 하고자 하는 사람들, 즉 타깃 오디언스에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를 계획할 수 있다.
- 편집 일정표: 어떤 토픽을 언제 게시할 것인지를 정리해둔 일정표가 필요하다. 휴일이나 특별한 이벤트, 계절 등을 고려해 언제 어떤 토픽의 콘텐츠를 내보낼 것인지 일정표를 만든다.
- 콘텐츠 제작: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반드시 독자들에게 유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서 독자들이 찾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고려하라.
- 콘텐츠 배포: 제작한 콘텐츠를 어떻게 독자에게 전달할지 신중을 기해야 한다. SNS를 통해 확산할 것인지 기사화를 통해 언론매체에 실을 것인지, 아니면 돈을 지불하고 광고를 실행할 것인진를 결정.
- 성과의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얼마나 잘 이루었는지 성과 지표(KPI)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를 분석해 현 전략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찾아내어 집중한다.
4. 콘텐츠 마케팅은 싸다?
TV나 옥외 광고판 등 기존의 다른 마케팅 채널에 비교해 콘텐츠 마케팅이 저렴해 보일 수는 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콘텐츠 마케팅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오랜 기간 진행된다는 점과 그에 따라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시간들을 총체적으로 고려한다면 결코 싸다고만 할 수는 없다.
5. 콘텐츠 마케팅은 효과를 측정할 수 없다?
Content Marketing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51%의 B2C 마케터들이 콘텐츠 마케팅을 운용함에 있어 맞닥뜨리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어떻게 그 효과를 입증하냐’는 것을 꼽았다.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평가를 위해선 확실한 목표와 그에 따른 성과 지표(KPI)를 먼저 설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마케팅 목표 설정 포스트를 참조해 KPI를 설정하고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한 후 목표 대비 성과를 분석해 보자. 콘텐츠 마케팅이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평가할 때 대부분 이유는 충분한 시간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 콘텐츠 마케팅은 장기적 전략이다. 성과를 내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
6. 콘텐츠 마케팅은 잘 알려진 브랜드에나 통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대중에게 잘 알려진 나이키 같은 브랜드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타깃 오디언스가 있고 그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콘텐츠가 존재한다면,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B2C 회사이든 아니면 B2B 회사이든 누구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이룰 수 있다.
7. 콘텐츠 마케팅은 양이 중요하다?
아니다. 다량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면야 물론 도움이 되겠지만,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서 그 양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양보다 질’이라는 말이 바로 여기 어울리는 말일 것이다. 독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유용성’의 여부이다.
독자들이 원하는 깊이 있는 정보가 잘 녹은 콘텐츠만이 비로소 그들의 눈에 띄고 선택된다. 콘텐츠 마케팅 용어 중 ‘에버그린’이라는 용어가 있다. 사철 푸른 나무처럼 시간이 지나도 항상 유용한 콘텐츠라는 뜻이다. 이런 콘텐츠를 만들면 간단한 재작업을 통해 다양한 채널에서 몇 번이고 그 콘텐츠를 재활용할 수 있다.
핵심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단기간에 성과를 이루고자 한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답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 유지하고자 한다면 콘텐츠 마케팅이야말로 정답이고, 그 무엇보다 날카로운 명검이 될 수 있다.
원문: Contenta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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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교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의 흐름과 사례 + 실습
지금 잘하는 업체, 혹은 개선이 필요한 업체를 통한 인사이트
- 업종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 잘된 사례에서 얻는 인사이트
- 개선해야 할 사례에서 얻는 인사이트
- 간단한 실습: 한 업종 사례를 갖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다르게 SNS 광고 짜보기
2교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 세팅의 비밀 + 시연
매출을 일으키는 세팅의 전략
- 캠페인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 세팅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 소재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 광고 보고서(데이터 해석)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3교시. 매출을 일으키는 광고 소재 전략 + 실습
얼마 안 되는 돈이 있어도 효율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
- 결국은 콘텐츠, 결국은 광고 소재, 그럼 어떤 광고 소재가 좋은 광고 소재인가
- 업종별 광고 소재에서 얻는 인사이트
- 간단한 실습: 광고 소재 실습해보기
- 날짜: 6/24(월)
- 시간: 19:30–22: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매출 제로에서 1억 원대 만든 마케터가 전하는 ‘제대로 SNS’ 하는 방법: AMPM 온라인 쇼핑몰 팀장 유경현 인터뷰 ☞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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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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