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 독서모임에 참여해야 할까요?
조종암 대표님은 ‘엔지니어는 의사’라는 마인드를 강조합니다. 사람을 살리듯 시스템을 살리는 값진 삶이고, 엑셈은 그 첫걸음을 지원하는 회사란 거죠. 그 철학으로 2000년 SW 회사를 창업한 후, 최근에는 엑셈에 이어 자회사 신시웨이까지 연달아 상장했죠. SW 기업으로서는 굉장히 드물고 놀라운 성과입니다. 엑셈의 성공에는 다음과 같은 철학이 있습니다.
☞ 조종암 대표님의 킹서클럽 신청하기
1. 명확한 고객에 맞춰 제품을 만들고 업데이트
엑셈은 오라클의 S급 엔지니어 4명이 독립해 차린 오라클 컨설팅 회사였습니다. 능력자들이 만든 만큼 돈도 잘 벌었습니다. 창업한 2000년 월 이익이 2천만원에 달했습니다. 그럼에도 조종암 대표님은 한국 시장에서 SW로 100명 이상이 먹고 살 수 있는, 제대로 된 IT 회사 하나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죠.
그래서 엑셈은 남는 돈을 모두 SW 개발에 투자했습니다. 컨설팅 과정에서 고객사들의 니즈를 하나하나 반영해 ‘맥스게이지’를 내놓았죠. 국내 실정에 맞지 않는 해외 SW를 사용하던 대기업들을 모두 고객사로 끌어들였습니다. 현재 엑셈은 300명 이상의 직원, 그 중 120명 정도의 엔지니어가 일하고 있습니다.
2. IPO는 고통도 따르지만 한 단계 위의 회사로 나아가는 길
임직원이 100명을 넘어가니, 조직 관리의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성장만 한 회사에는 이런 훈련이 잘 된 사람이 많지 않았죠. 상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었지만 깨끗이 정리되지는 않았습니다. 기존 인력과 신규 인력의 불화가 잦았고, 신사업 투자와 인수 등으로 회사는 더욱 복잡해졌죠. 하지만 5년 정도 온갖 속앓이를 겪으며, 결국 더 강한 회사가 됐습니다.
상장은 우수한 인력을 끌어들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핵심 역량도 중요하지만, 규모가 커지면 그에 걸맞는 외모와 복장도 필요하지요. 그래서 엑셈은 총 10층 약 5천평 규모의 사옥을 건립했습니다. 직원들이 계속해서 마주치며 소통하는 구조로 설계했고, 국내 최고 수준의 식당과 피트니스 센터 등이 함께 합니다. 일하기 좋은 환경은, 또 그만큼의 성과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3. 평생 직장이 아닌, 직원들이 성장하고 더 큰 회사로 점프하는 터전
엑셈은 직원들에게 평생직장이 아닌, 엑셈을 성장의 발판으로 해 5년 뒤 MS, 구글, 아마존, 오라클 같은 글로벌 회사, 또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현대차 같은 대기업에 가라고 합니다. 말뿐만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잘나가는 엔지니어가 나갈 때 힘들었지만, 결국 그들이 고객이 되고 영업에 도움이 되지요. 나갈 때는 아쉽지만, 결국 엑셈에게는 선순환의 계기가 됩니다.
나아가 ‘지식기업화 전략’으로 직원들에게 책을 쓰도록 권하고, 사내 출판사를 통해 직접 책을 내줍니다. 보통 회사들은 ‘튀는 직원’을 싫어하지만, 엑셈은 오히려 더 튀게 만들어주죠. 책을 쓰며 자연히 회사의 방법론이 완성되고, 사내 직강으로 기술 이전이 빨라집니다. 또 고객사에서 강의하며 회사 경쟁력이 커지죠.
어떤 책을 읽게 될까요?
- 첫 모임 도서: 경영을 이해하기 앞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책
조종암 대표님 한마디: 첫 모임은 엑셈 신사옥에서 합니다. 신사옥 곳곳에 저희가 20년 간 쌓아온 원칙과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동료’인 ‘사람’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시작했죠. 저희 회사의 철학인 ‘필리노베이터 선언문’과 ‘엑셈생활규칙’ 등도 보며, 조직과 사업에 관해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맥주 및 다과 제공)
- 두 번째 모임 도서: 부와 일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책
조종암 대표님 한마디: 경영의 목적은 올바른 사람이 되어, 올바른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영자는 이 전체가 잘 돌아도록 올바른 세계를 만들어가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부와 일이 어떻게 얽혀있는지, 또한 시장과 자본주의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경제경영 서적이라 생각합니다.
- 세 번째 모임 도서: 수많은 변수를 확률에 기반해 판단하고 실행하게 해주는 책
조종암 대표님 한마디: 현대의 경영전략은 탐색적이고 변화적응적이어야 합니다. 목표에 따라 기획하고 행동하는데 그치지 않고, 행동을 통해 기획을 변화시키면서 목표지점을 유연하게 공략해야 합니다. 그런 사고방식으로 성공하는 길을 함께 알아봅니다.
언제, 어디서, 얼마?
- 호스트: 엑셈 조종암 대표님
- 모더레이터: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
- 모임 날짜: 참석자들 가능한 날에 맞춰 2월부터 4월까지 3회
- 모임 공간: 강남 근처 예정, 온라인으로도 참석 가능
- 정원: 선착순 20명
- 금액: 26만원
- 입금계좌: 기업은행 081-120484-04-011 주식회사 대기업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