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rand Studio의 「Assertive SEO In 2021 And Beyond」을 번역한 글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20년 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90년대의 규칙과 트렌드만으로는 효과적인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측정항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지만, 잠재고객을 비즈니스로 끌어야 할 필요성은 절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지속해서 파악하기 위해 최신 SEO 관행을 연구하거나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구글이란 거대 기업이 검색 시장에서 가장 큰 검색 엔진으로 자리를 잡았고,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이 따르고 있는 분야의 권위로 보는 것에 대해 주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유료 고객이자, 비공식 브랜드 앰배서더가 될 올바른 유형의 방문자를 유치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가 계속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10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가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은 지속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결과 페이지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최근 도입된 다크 모드일지 모르지만, 일반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마케터를 좌절시키는 소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에는 콘텐츠를 키워드로 포장하는 마케팅 담당자가 포함되었습니다. 회사가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하고 경쟁사보다 더 많이 보유했다면 이 페이지가 주로 키워드에 관한 것을 다루었기에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더 높은 순위에 올랐을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구글이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뛰어난 웹사이트를 가지려면 기업이 끊임없이 접근 방식을 조정해야 합니다.
2. 콘텐츠가 왕이 되려면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가 왕이라는 말은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하여 수없이 들어오셨을 겁니다. 그러나 때로는 정기적으로 기사를 작성하고 백링크를 포함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콘텐츠의 가치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지만, 기사에 너무 많은 키워드를 추가하면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키워드로 가득 찬 콘텐츠는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에서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실제로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키워드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 이는 사람이 검증할 가능성이 낮은 얇은 콘텐츠로 인식됩니다.
콘텐츠와 관련된 모든 단일 키워드를 포함하는 대신 이제 풍부하고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유기적 백링크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링크할 무언가를 갖기 위해 우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기사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다른 블로그에서도 링크로 사용하길 원할 것이며, 이는 회사가 해당 분야에서 권위를 구축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유기적 트래픽을 구축하고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대한 페이지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상위 10위 안에 드는 것은 더 이상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술로 인해 이와 같은 모든 변화가 필요해졌다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한때 표준이었던 것도 브라우징 경험을 대중에게 더 빠르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많은 변화를 거쳤습니다.
예를 들어 시리(Siri)가 처음 출시된 지 10년이 넘었습니다. 그 이후로 세상은 빅스비,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코타나 등 기타 많은 가상 비서에 소개되었습니다. 작동 방식은 검색 엔진 최적화가 수행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사이버 집사는 일반적으로 권위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단일 진술로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반환된 검색 엔진 결과의 상위 10위 안에 드는 것만으로는 비즈니스가 주목받을 만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반환된 단일 결과가 완전히 정확하지 않고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이 귀찮게 다른 결과를 읽고 올바른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잘못된 정보가 퍼지면서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보를 확실히 아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교양 있는 추측을 하는 이른바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아는 알고리즘 때문일 수 있습니다.
4. 지식 패널에는 대부분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답이 될 단일 답변을 찾기 위해 구글은 지식 패널이라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검색 결과 내의 이러한 패널은 사람의 질문에 대한 검색 엔진의 최고 답변을 표시하기 위해 있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검색자는 해당 주제에 대해 더 이상 조사할 생각을 하지 않으며 패널을 읽은 후 조사를 중단합니다. 이것이 중소기업이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요?
글쎄, 지식 패널은 구글이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출처를 유보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신 마블 영화 중 하나인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을 구글에서 검색하면 오른쪽에 제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패널이 표시됩니다.
이를 위해 구글은 마블 스튜디오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는 이제 액션/어드벤처/판타지 분류로 분류되지만, 디즈니 본사의 누군가가 이를 로맨틱 코미디로 변경하기로 하면 구글은 이 기이한 결정을 존중하고 패널을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찾을 수 있는 다른 정보는 영화가 관객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평가에 의해 얼마나 높은 평가를 받았는지 뿐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즈니스에는 마블과 같은 힘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 방식에 어떻게 적응하고 해당 분야의 권위자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5.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면 정보를 확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모든 것을 잃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기업이 브랜드 존재를 확증할 수 있도록 하는 몇 가지 최신 개발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구조화된 데이터는 메타데이터인데요. 검색 엔진에 콘텐츠를 해석하는 방법과 지식 패널에 표시할 내용을 알려주는 데 사용됩니다. 기업은 이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콘텐츠가 조직, 제품 또는 기타 범주를 나타내는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것은 디자이너 입생로랑과 브랜드 입생로랑 또는 앨범 <Shakira>와 가수 Shakira의 차이점을 검색 엔진에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회사에서 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웹사이트의 홈 및 정보 페이지에 스키마 구조화 마크업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사는 검색 엔진에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지 확인합니다.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은 회사 이름, 주소, 공식 웹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계정을 확인하고 누군가 해당 회사를 검색할 때 표시될 이미지와 로고를 식별합니다.
다행히도 많은 기업이 SEO를 아웃 소싱하는 경향이 있죠. 예를 들어 호주 기업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실히 알고 있는 시드니의 웹 디자인 전문가에게 의지할 겁니다. 그들은 또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보유해야 하는 빈 페이지를 남겨두거나 웹사이트에 표시되지 않는 정보에 대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요.
6. 브랜드처럼 행동하는 것은 권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의 결과가 브랜드 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을 볼 때, 기업이 주목받는 가장 좋은 방법은 브랜드처럼 행동하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사람들은 기존 브랜드를 더 신뢰하기 때문에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호하며, 그 결과 사람들은 상위 순위의 결과를 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는 기업이 주목받기 위해 일부 브랜드와 유사한 관행을 채택하도록 권장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NS의 존재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많은 회사들이 실제로 모든 플랫폼을 업데이트할 시간이 없는 동안 사용 가능한 모든 단일 플랫폼에 등록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프로필이 만료되거나 일시 중지되면 상황이 악화되므로 정기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는 프로필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SNS 네트워크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 혼동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죠.
가장 많이 하는 또 다른 실수는 가능한 모든 관련 키워드를 다루려고 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자신이 확인하고 집중할 수 있는 틈새시장을 찾는다면 훨씬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분야가 좁을수록 권위자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7. 처음이자 마지막 클릭이 되기
회사는 검색자들에게 첫 번째 결과로 도달되길 원합니다. 동시에 클릭이 랭킹 요소로 활용되는지 여부가 완전히 확실치 않은데도 자신의 CRT를 높이길 원하죠.
비즈니스의 CRT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측면에는 제목, 메타 설명, 리치 스니펫 및 URL이 포함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쉽게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클릭이 순위에 오르든 그렇지 않든 클릭이 트래픽이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반면에 마지막 클릭이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방문자가 결과 페이지로 돌아가 더 나은 솔루션을 찾을 필요가 없도록 검색된 키워드에 대한 최상의 결과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고 권위 있는 동시에 완전한 정보와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사용하는 것은 2021년 이후 오랫동안 필수가 될 것입니다. 목표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기업은 최신 관행을 따라야 합니다.
원문: 김현욱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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