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을 말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김치’.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재료는 물론 가지, 갈치, 동아, 고구마 줄기 등 이색적인 김치 메뉴까지 선보이며 김치의 민족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흰 쌀밥에 김치 하나 올려 먹어도 맛있지만 다채로운 조리법으로 김치의 맛을 더욱 살려주는 음식들이 있다.
숭덩숭덩 썬 목살과 고랭지 김치로 끓여 낸 김치찌개부터 묵은지의 청량한 맛이 매력적인 김밥, 먹음직스럽게 익은 김치를 잘게 다져 밥과 함께 볶아 낸 김치볶음밥까지! K푸드의 대명사로 불리는 김치 요리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1. 돼지의 묵직한 맛이 담긴, 서울 신사동 ‘김북순큰남비집’
연예인들의 사인이 적힌 냄비 뚜껑이 벽면을 빼곡하게 채우고 있는 ‘김북순큰남비집’. 대표 메뉴 ‘목살 김치찌개’는 사골 육수에 목살, 두부, 파 등의 재료와 전라도에서 공급받는 고랭지 김치를 팔팔 끓여 양은 냄비에 담아 제공한다. 부드럽게 찢어지는 김치와 두툼하게 썰어 낸 돼지 목살이 어우러지며 진득함이 더해진 국물은 밥에 비벼 먹기 좋다.
식신 TIP
- 위치: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2길 15
- 영업시간: 평일 10:20–22:00, 토요일 10:20–21:00, 일요일 휴무
- 가격: 목살 김치찌개 8,000원, 초란 뚝배기탕 8,000원
- 후기(식신 결혼해주시오): 돼지 사골을 베이스로 만들어서 국물이 적당한 무게감이 있어요. 맛있게 익은 김치 맛도 잘 느껴지고 큼직한 목살도 많이 들어있어 푸짐했어요.
2. 집밥이 생각나는 순간, 서울 용산역 ‘섬집’
‘섬집’은 집밥처럼 나오는 푸근한 밑반찬 덕에 인근 직장인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대표 메뉴는 맛깔나게 익은 묵은지와 함께 큼직하게 썰어 낸 돼지고기를 푹 쪄낸 ‘돼지 김치찜’. 야들야들하게 익은 고기에 김치를 돌돌 말아 한입에 먹으면 감칠맛이 한층 살아난다. 이외에도 게장, 찌개, 매운탕 등 다양한 식사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식신 TIP
- 위치: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14가길 3
-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B/T 15:00–17:00, 일요일 휴무
- 가격: 돼지 김치찜 8,000원, 참게 게장 20,000원
- 후기(식신 부사너): 음식 하나하나 정갈하고 푸짐해서 자주 가는 동네 맛집입니다. 여기 가면 김치찜은 무조건 시키는데 새콤한 묵은지와 두툼한 고기의 조합이 집에 가서도 생각난다!
3. 옛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서울 잠원동 ‘하트타임’
반포 지하상가에 위치한 경양식 레스토랑 경 호프펍 ‘하트 타임’. 90년대 느낌으로 꾸며진 매장 내외부는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대표 메뉴 ‘김치볶음밥’은 안남미 느낌의 길쭉한 쌀을 이용하여 고슬고슬한 식감이 돋보인다. 은근하게 풍기는 마가린 풍미가 입맛을 살려주는 볶음밥은 밥알 사이사이 양념이 깊숙하게 배어 있어 중독적인 맛을 자랑한다.
식신 TIP
- 위치: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 195
- 영업시간: 매일 11:00–01:00
- 가격: 김치볶음밥 6,500원, 돈까스 7,000원
- 후기(식신 촤컬릿퐁듀우♡): 음식과 인테리어 소품 하나하나 옛 추억이 떠오른다. 김치볶음밥 위에 올라간 달걀 후라이의 노른자를 톡 터트려 먹으면 한층 고소한 맛이 살아나 더 맛있음! 식사 후에는 탄산음료를 후식으로 준다.
4. 묵은지가 선사하는 깔끔한 감칠맛, 서울 합정동 ‘난’
‘난’은 매일 구성이 변경되는 한정식 한 상과 김밥, 라면 등의 분식 메뉴를 함께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말갛게 씻은 묵은지에 밥을 동글동글하게 말은 뒤 참기름과 깨를 솔솔 뿌려 마무리한 ‘묵은지 말이 김밥’. 참기름의 그윽한 풍미가 식욕을 돋워주는 김밥은 아삭하게 씹히는 묵은지의 식감과 담백하면서도 삼삼한 밥의 조화가 일품이다.
식신 TIP
- 위치: 서울 마포구 토정로3길 22
- 영업시간: 매일 11:30–02:00, 일요일 휴무
- 가격: 묵은지 말이 김밥 4,000원, 오늘의 난 8,000원
- 후기(식신 디지몬친구들): 점심에는 식사를 저녁에는 술 한잔할 수 있는 주막으로 운영한다. 가장 인기 메뉴인 묵은지 말이는 기분 좋은 신맛이 느껴지는 묵은지와 참기름의 고소한 맛이 아주 잘 어울려요.
5. 김치의 시원한 맛이 녹아든, 서울 광화문 ‘한마루’
제주산 돼지고기, 1++ 등급의 한우 등 질 좋은 고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한마루’. 대표 메뉴 ‘김치 보쌈 전골’은 부추와 삼겹살을 배춧잎으로 말아 버섯, 두부, 청경채, 유부 주머니 등의 재료와 함께 끓여 먹는다. 배추의 달달함과 부추의 향긋함이 더해진 돼지고기와 개운한 맛을 자랑하는 김치 육수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식신 TIP
- 위치: 서울 종로구 종로 19
-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 가격: 김치 보쌈 전골 8,000원, 김치 보쌈 모듬 전골 12,000원
- 후기(식신 아이캔콜유럽): 전골이 반 정도 익었을 때 소면 사리를 넣어주는데 육수가 면발 사이사이 스며들며 맛을 살려줘요. 김치 육수로 끓여서 그런지 시원하면서도 깔끔한 국물 맛이 아주 끝내주네요.
원문: 식신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