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ymin Bhuptani의 「5 Game-Changing Email Marketing Strategies to Follow in 2020」를 번역한 글입니다.
마케팅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한 지 얼마가 되었든 전체 프로세스는 거의 그대로일 것입니다. 마케팅 이메일을 발송할 리드를 확보한 경우, 이메일 캠페인을 시작하고 그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이후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것이 일반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바뀐 것은 이메일 마케팅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구현하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음과 같은 많은 요인에 기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기술 발전(Technological advancements)
- 구독자 행동의 변화(Shifts in subscriber behavior)
- 소비자 인식 변화(Altered consumer perceptions)
- 특정 국가의 개인정보 관련 법률 수정(Modifications to the laws in certain countries, GDPR)
이러한 변화가 매년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이메일 마케팅 전략을 수정해 어느 정도 그 격차를 파악한 다음 이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게임 체인저가 될 이메일 마케팅 전략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좀 더 배려하기
Be More Considerate
코로나19 팬데믹은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 방식과 전반적인 감정과 더불어 다른 메시지에 반응하는 방식을 놀라울 정도로 변화시켰습니다. 이메일 오픈율이 향상되고 더 많은 사람이 이메일 내용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팬데믹이 빨리 끝나더라도 이렇게 변한 사람들의 패턴은 당분간 지속될 것입니다.
마케팅 이메일이 마치 실제 사람으로부터 오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면 지금 바로 그것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잠재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제품 구매를 독려하는 브랜드의 제안이 아니라 잠재 고객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추천해주는 사람입니다.
아래 타코벨(Taco Bell)의 사례는 훌륭한 이메일 마케팅의 예시입니다. 비록 그들의 식당은 저녁 식사로 인해 문을 닫았지만 가게를 찾는 손님들에게 배달이나 픽업을 하도록 권유합니다. 그들은 또한 어떻게 코로나 예방 조치를 취하는지를 언급함으로써 신뢰감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2. 초개인화 및 마이크로 세분화된 이메일 캠페인
Hyper-Personalized and Micro-Segmented Email Campaigns
개인화는 한동안 이메일 마케팅의 가장 큰 화두였지만, 최신 기술을 활용해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과 더 높은 수준의 개인화 전술에 니즈가 있었습니다.
마케터들은 이제 단순히 받는 이의 이름을 넣는 정도의 개인화 전술을 넘어 수신자의 인구통계나 제품 정보 등에 근거해 맞춤형 이메일 콘텐츠를 만듭니다. 또한 어떤 이들은 발송 시간에도 변화를 줍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마케터들은 인터랙티브한 이메일 콘텐츠와 마이크로 세분화 기준을 결합해 가입자가 관심 있는 콘텐츠만 제공하는 이메일을 보냅니다.
e커머스 업계는 장바구니를 이탈한 고객들에게 보내는 이메일에 초개인화 기술을 사용하고,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이 담긴 맞춤형 메시지를 보냅니다. 아래 아식스(Asics)의 예시에서 이메일은 버려진 장바구니에 제품 이미지를 표시할 뿐만 아니라 브라우징된 카테고리의 베스트셀러 중 일부를 업셀링합니다.
3. 이메일에서 UGC 콘텐츠를 홍보해 참여도 향상하기
Promote User-Generated Content in Your Email to Improve Engagement
사람들은 좋은 것에는 인정받고 노출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구독자에게 감사하는 이메일을 주기적으로 만드는 것은 사용자 참여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고 또한 구독자에게 적합한 콘텐츠의 종류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메일에 게시물, 이미지 또는 영상과 같은 UGC 콘텐츠를 함께 담아 보내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신뢰(Trust): 사람들은 브랜드보다 다른 사람의 말에 더 잘 반응합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 기억력(Memorability): 관심 범위가 점차 줄어드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배너를 무시하고 다른 사람의 콘텐츠에 집중합니다. 콘텐츠는 다른 사람이 있으면 구독자들에게 더 기억이 남습니다.
- 영향(Influence): 소비자 중 79%가 이러한 UGC 콘텐츠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했습니다. UGC를 이메일 콘텐츠에 포함하면 구독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처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여행사와 온라인 소매업체들은 프로모션에 UGC 콘텐츠를 포함함으로써 상당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젯스타(Jetstar)와 K마트의 이메일 템플릿은 브랜드가 어떻게 UGC 콘텐츠를 이메일 마케팅에서 활용했는지 보여주는 두 가지 예시입니다.
4. 주기적으로 피드백 요청하기
Periodically Ask for Feedback
이메일 마케팅 지표는 이메일 캠페인의 성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러한 지표에만 의존한다면 내가 하는 마케팅 노력의 전반적인 그림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고객 관점을 완전히 이해하고 싶다면 그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해보세요. 편향되지 않는 피드백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정 기준에 따라 피드백 요청 이메일을 보내세요.
- 일정 수의 구매
- 사전에 결정된 구독 기간
- 이벤트 참여
- 특별한 날
- 개인 이정표(가입자 수, 매출, 연도 등)
플라이휠(Flywheel)의 이메일 예시는 피드백 이메일의 좋은 사례입니다. 콘텐츠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에게 직접 피드백을 요청했습니다. 그 인센티브로 고객들은 최대한의 고객 참여를 위한 훌륭한 굿즈인 티셔츠를 얻을 기회를 받았습니다.
5. 의인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마케팅 이메일에 담기
Add a Face and Personality to Your Marketing Emails
사람들은 화려한 광고와 이메일 마케팅에 이미 면역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잠재 고객들은 실제 사람들에 의해 운영되는 브랜드와 인터렉션하고 싶어 합니다. 마케팅 이메일에 개성을 담아내면 더 이상 로봇이 말하는 것처럼 들리지 않고 이메일에 의인화된 브랜드의 얼굴을 담아내면 구독자들과 감정적인 유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점점 많은 브랜드가 [email protected] 같은 공식 대표 메일 대신 [email protected] 같은 개별 이메일 주소를 통해 이메일을 보냅니다. 이메일에 의인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면 이메일에서 스토리텔링을 좀 더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메일러라이트(MailerLite) 이메일 예시는 CMO로 하여금 그들의 성공 스토리를 말하게 함으로서 성공하게 만듭니다. 이것은 구독자들이 이메일과 인터렉션 하도록 장려합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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