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upert Hargreaves의 「The Sequoia Fund’s Simple Four」를 번역한 글입니다.
세쿼이아 펀드(Sequoia Fund)는 가장 성공적이고, 가장 유명한 가치 펀드 중 하나이다. 1970년 7월 15일 출범 이후 루안, 컨니프 & 골드파브(Ruane, Cunniff & Goldfarb L.P.)가 운용해 온 이 뮤추얼 펀드는 이 기간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수익률을 안겨주었다.
이 펀드는 설립 이후 연평균 13.42%의 수익률을 기록한다. 이에 비해 같은 기간 S&P 500의 수익률은 연평균 10.86%였다. 펀드는 출범 이래 많은 시장 환경을 헤쳐 나왔다. 그러는 동안 상당한 손실을 겪기도 했다. 그럼에도 담당 펀드 매니저들은 몇 가지 확고한 투자 원칙을 세웠으며, 오늘날까지 그대로 유지된다.
4가지 간단한 원칙
1980년 루안, 컨니프 & 골드파브(여기서 루안은 그레이엄 앤드 도드빌의 오리지널 슈퍼 투자자의 일원인 바로 그 빌 루안이다)는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자신의 투자 철학과 원칙을 간략히 설명했다. 이 메모는 40년 전의 것이지만, 오늘날의 시장 환경에서도 여전히 많은 투자자에게 유용하다.
1980년 펀드의 제1 목표는 내재 가치보다 할인된 주가에 거래되는 우량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었다. 이런 저평가된 종목을 찾기 위해 루안, 컨니프 & 골드파브는 네 가지 요소에 집중했다.
첫째,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우량한 종목이라야 한다’는 것이다.
1980년 메모에 따르면, 우량 종목인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로 자본 수익률(ROC)을 꼽았다. 대부분 장기간에 걸쳐 월등한 자본 수익률을 얻어낸 기업이라면 해당 산업에서 독보적으로 독점적 지위를 누리거나, 뛰어난 경영진을 보유했기 때문이다.
둘째, ‘유연한 가격 결정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위험은 인플레이션이라는 가정에 근거한 것이었다. 실제로 당시 루안, 컨니프 & 골드파브는 인플레이션이 7%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유연한 가격 결정력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셋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보고서에 기재된 수익과 현금 수익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던 기간 많은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 중 상당 부분을 사업에 재투자할 수밖에 없었는데, 우리는 그 이유가 단지 공장과 장비를 유지하고 기존의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였음을 발견했다.
이러한 과대상각으로 인해, 자본집약적인 기업들의 보고서에 기재된 수익은 실제 현금 수익보다 훨씬 과대평가가 되어 있었다. 현금 수익이란 수익 자산에 추가로 투자하거나, 주주들에게 실제 지급할 수 있는 수익이다. 따라서 수익의 상당 부분을 현금으로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라야 한다.
넷째, 마지막 요소는 ‘적당한 가격에 주식을 사는 것’이다.
주가 위험을 아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주가 배수가 높은 종목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이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40년 전의 교훈은 여전히 유용하다
세쿼이아 펀드의 이 메모는 그리 길지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다. 하지만 메모에 포함된 4가지 간단한 원칙은 아주 유용하며, 모든 투자자가 투자 과정을 크게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워런 버핏도 최고의 투자 전략과 투자는 복잡한 것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1980년 세쿼이아의 메모가 아주 유용한 이유는, 우량 종목을 발굴할 수 있는 간단한 틀을 통해 경험이 많든 적든 어떤 투자자라도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80년 8월 처음 제시된 교훈이 오늘날에도 유용하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 매거진
이 필자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