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Des Traynor의 「Making things people want」를 번역한 글입니다.
인생을 살며 만나게 되는 문제들은 세대가 지나더라도 거의 변하지 않지만, 그것을 해결하는 수단은 늘 바뀌어 왔다. 만일 당신이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다면, 아마도 사람들이 쓰고 싶은 솔루션을 만들 자신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솔루션. 따라서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현재 얻고 있는 결과물들은 무엇인지 이해하는 일은 당신의 성공에 있어 필수적인 조건이 되겠다.
사람들은 다양한 걸 원한다. 즐기고 싶거나, 친구들과 시간을 더 보내고 싶거나, 팀 동료들이 하는 일에 대해 이해하고 싶거나, 사업을 키우고 싶거나 등등. 만약 원하는 결과물이 실현될 수 있는 형태라면, 이미 사람들은 어떻게든 수단을 마련해서 그 결과를 얻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당신의 임무는 “그 수단”을 더 좋게 만드는 일이다.
만약 사람들이 어떤 수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지 찾지 못하겠다면, 뭔가 가상의 결과물(“이렇게 된다면 좋겠는데…”)이거나, 목표에 가까운 것(“살을 뺄 거야”)일 수 있다. 수반되는 행동이 반드시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다.
카테고리나 산업, 제품 타입보다 결과물에 집중하는 것은 당신의 진정한 경쟁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회사가 ‘제공하는 결과물’보다 ‘속한 산업’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면 그 즉시 소비자들을 잃기 시작할 것이다.
신문을 예로 들어보자. 그들은 ‘신문 산업’에 속해있고, 왜 사람들이 더 이상 구독을 하지 않게 되었는지 고민하고 있고 다른 어떤 신문사가 구독자를 빼앗아갔는가 둘러보기도 한다. 새로운 포맷, 레이아웃, 낮은 가격, 날카로운 헤드라인 등으로 실험을 해보겠지만 침몰을 막을 순 없을 것이다. 그들이 만들어내는 결과물 (지루한 통근자들이 짧은 시간 동안 간단히 읽을 수 있는 거리들로 즐거워지려 한다) 에 집중했다면 지금처럼 일방적으로 SNS 쪽으로 승패가 기울진 않았을지 모른다.
비슷한 다른 예를 살펴보자. 출퇴근 시간의 지루함처럼 우리 곁에 수년 동안, 수백 개의 기술 진화 내내 꾸준히 살아있는 문제들 같은 것 말이다.
사람들은 노트나 메시지를 몰래 주고받는 걸 원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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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금도 이런 것들을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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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장소에 사진을 저장하고 싶어해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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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비슷한 것을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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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사진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놓아,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어 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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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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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스크랩북을 만들어 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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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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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신문 기사를 오려 보여주곤 했고…
지금도 원하고 있다.
다른 여행자들을 위해 리뷰와 팁을 남기고 싶어 해 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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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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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원하는 제품 만들기
위에 언급한 것들 말고도 수 백 개의 사례들이 있을 텐데, 그 모두를 관통하는 트렌드가 하나 있다. 바로 사람들이 뭘 원하는지 충분히 이해한 뒤에야 비로소 기술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 보면.
- 단계를 덜어낸다
- 더 많은 사람에게 제공한다
- 더 많은 상황에서 제공한다
첫 번째 접근인 ‘단계 덜어내기’는 스타트업들에게는 흔한 일이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솔루션이 너무 낡고, 복잡하고, 비대한 경우, 이것을 더 심플하고 적은 단계로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이다.
도심에서 택시 잡는 일을 예로 들어보자. 차 한 대를 부르려면 일단 택시가 있는 회사들에게 전화를 돌려야 하며, 위치와 목적지와 시간 등을 길게 이야기해야 하지만, 요즘은 버튼 한 번으로 택시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Uber)
두 번째 접근은 비용(시간이나 돈)을 절감해주거나,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시장이 확대되는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14년 전에 누군가 온라인에 글을 쓰려고 했다면, 리눅스 서버를 임대해서 블로그 엔진 소스코드가 담긴 tar.gz 파일을 업로드 한 다음, 실행해서 이상한 명령어를 입력해서 압축을 풀고 쓰기 권한을 얻은 다음 설정을 해야 했지만, 요즘은 Medium에서 단 두 번의 클릭만으로 글을 써내려갈 수 있게 되었다.
세 번째 접근은 상황적인 제한을 풀어버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제를 하려면 무식하게 큰 기계와 종이, 팩스, ISDN선 등등이 필요했지만 요즘은 휴대폰에 대고 카드 한 번만 그어주면 끝이다. (Square)
마무리하며
제프 베조스가 한 유명한 말 중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라”라는 것이 있다. 사람이나 사업이 맞닥뜨리게 되는 문제는 자주 변하지 않지만,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거의 해마다 바뀌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려면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기억하시라.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이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원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쉽다.
원문 : Min-Sang Choi의 미디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