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일본은 여행자를 위한 쓸 만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다. 외국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관광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정책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 어찌 됐든 별 부담 없이 무료로 와이파이를 적당히 사용할 수 있다는 건 환영할 만한 일이다.
크게 세 종류의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있으니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해보자.
Japan Connected-free Wi-Fi
‘Japan Connected free WiFi’ 서비스는 대표적인 무료 와이파이 앱이라 할 수 있다. 아마도 일본정부관광국과 NTT 통신사가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인 듯 한데, 그래서인지 사용하는데 특별한 제한도 없고 활용도도 높은 편이다.
일본을 관광하는 외국인이면 누구나 사용 가능. 물론 앱은 출발하기 전에 다운로드 받아두는 게 편하겠다.
앱을 처음 실행하면 등록을 해야 한다. 등록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플러스 계정으로 간단히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메일만으로 등록할 수도 있다. 이메일은 이름이나 나이, 성별 등 이것저것 입력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으므로 SNS로 간단히 등록하는 게 편하겠다.
간단한 등록 절차만 마치면 바로 앱 사용이 가능하다. 한 번 등록하면 다음부터는 바로 메인화면으로 접속된다. 90일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계정을 삭제한다고 한다. 다시 쓰고 싶다면 또 등록하면 된다.
메뉴 중 다른 것들은 그냥 취향 따라 사용하면 되고, 중요한 건 ‘검색’과 ‘오프라인 지도’ 기능이다.
검색을 누르면 지도에서 무료 와이파이 지역을 검색할 수 있다. 그리고 현지에서 인터넷이 안 되는 상황인데 지도 검색을 해야 할 때를 대비해서 ‘오프라인 지도’ 메뉴가 있다. 이 메뉴에서 미리 해당 지역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 놓으면 인터넷이 안 돼도 무료 인터넷 장소를 검색할 수 있다.
무료 와이파이 지역에 들어갔으면 메인화면 중앙에 크게 있는 ‘Connect’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가능하고 한국어판도 있다. 로손이나 세븐일레븐 같은 업체들이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도 이용할 수 있고, 철도나 지하철, 각 지자체 무료 와이파이 등도 이 앱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놔서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와이파이를 사용할 생각이 없거나 산골 오지로 가더라도 ‘오프라인 지도’ 기능을 이용할 만하다.
앱 다운로드 및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 참조. 한국어로 되어 있다.
Free Wi-Fi Passport
Free WiFi Passport 서비스는 일본의 소프트뱅크(Softbank) 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국 40만 개 핫스팟이 있어서 제일 많은 숫자를 자랑하고 있다.
실제로 핫스팟 지도를 보면 일본 전국에 꽤 많은 핫스팟이 있는 걸 볼 수가 있다. 공항, 역, 소프트뱅크 매장은 물론이고 모스버거나 미치노에키(도로 휴게소) 등에도 핫스팟이 있어서 활용도는 높은 편이다. 그런데 이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다.
- 2주간 사용할 수 있다.
- 핸드폰이 소프트뱅크로 로밍이 돼야 한다.
2주간 사용은 그렇겠거니 할 수도 있다. 대부분 여행자는 2주 이내로 여행할 테니까. 가장 큰 문제는 스마트폰이 소프트뱅크로 로밍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국가나 통신사에 따라 소프트뱅크로 로밍이 안 된다면 그냥 포기할 수밖에 없다. 프리페이드 심 카드는 이용이 거절될 수도 있다고 하니까, 산 김에 시도해보는 것은 좋지만 이걸 위해 사는 건 좀 위험하다.
초기 등록을 위해 *8182로 전화를 걸어야 한다. 그러면 패스워드를 음성으로 알려주는데, 이때 이 전화는 경우에 따라서 통화료가 나올 수도 있다 한다. 어느 정도 국제전화 사용료가 나올 수도 있다는 걸 각오하는 게 마음 편할 듯하다.
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는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초기 등록을 하고, 핫스팟 지역에서 ‘.FREE_WIFI_PASSPORT’라고 돼 있는 SSID로 연결하고 로그인하면 된다.
이때 로그인 아이디는 자신의 국제전화 형식의 전화번호이고, 비밀번호는 통화로 알아낸 그 비밀번호다.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 참조.
Travel Japan Wi-Fi
이 앱은 Wi2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것도 외국인을 위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인데, 약관만 동의하면 별다른 등록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광고에는 전국 20만 개 핫스팟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 이건 특정 장소에 찾아가서 프리미엄 코드를 받아 등록했을 때 얘기다. 프리미엄 코드 없이 그냥 사용하면 대략 그 절반 정도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사실 이 앱은 무료 와이파이 장소만 보여주는 것이고, 와이파이 접속은 그냥 스마트폰에서 Wi2 같은 이름이 나오면 접속하면 된다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NTT 동일본 FREE Wi-Fi
맨 위에 소개한 ‘Japan Connected-free Wi-Fi'(이하 JCW) 앱과는 별개의 서비스다. 하지만 JCW 앱에 쿠폰 형태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앱 없이 그냥 웹 브라우저로도 접속할 수 있다. 어쨌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발급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도쿄와 동쪽 지역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14일간 사용할 수 있다. 도쿄, 하코네, 후지 산, 요코하마, 나가노, 닛코, 구사쓰, 도호쿠, 홋카이도 등의 지역이 대상이다.
홈페이지를 보면 일본 방문 전에 NAVITIME이라는 앱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받을 수도 있다 한다.
JCW 앱이 제공하는 핫스팟 외에 얼마나 더 많은 무료 와이파이들을 제공하는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더 많은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원문: 빈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