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얼패드… 내가 미국에 있을 때 나름 자주 사용했던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였는데,
많은 스타트업들이 ‘벤처’가 아닌 ‘사업’을 하려고 하더군요. 그냥 작은 시장에서 의미있는 포지션을 차지하는 것도 나쁘진 않죠. 하지만 그것은 기술 기반의 벤처가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그냥 사업일 뿐인 거죠. 누군가는 제2의 구글, 페이스북을 만들어서 하키스틱(J모양) 같은 성장 곡선을 그려야 합니다. 그게 벤처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인 겁니다.” – 다이얼패드 창업자 조원규의 새로운 도전
위 글을 읽고, 도대체 사업과 벤처의 차이가 뭔지 궁금할 사람을 위해서 말하자면, 많은 벤처캐피탈이 사업과 벤처를 J Curve의 유무에 따라서 나눈다. 예를 들어, The Disciplined Entrepreneurship (한국에는 “MIT 스타트업 바이블”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다)에서는 SME와 IDE를 나눈다. SME는 중소기업이고, IDE는 혁신중심기업, 즉 벤처이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로 저자는 J Curve의 존재여부를 말한다. 저자의 말로는,
회사를 시작할 때에는 돈을 잃지만, 성공하면 지수적인 성장을 한다. 투자가 필요하다. 회사에 돈을 투자할 때 수입/현금흐름/직업 수는 곧바로 반응하지 않는다. The company starts by losing money, but if successful will have exponential growth. Requires investment. When you put money into the company, the revenue/cash flow/job numbers do not respond quickly.
위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중소기업과 달리 초창기 현금흐름은 마이너스이다. 그래서 투자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수적인 성장을 한다. 그래서, 투자를 한다.
여기서 지수적인 성장이 필요한 것이 꼭 벤처투자자의 탐욕만은 아니다. 벤처투자자는 일종의 확률게임, 즉 도박을 하는 것이다. 스타트업 10개중에 아홉이 망한다면, 투자의 귀재가 아니라면 투자자가 투자한 기업도 10개중에 아홉은 망할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하나는 실패한 아홉의 비용을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의 수익을 거둬 주셔야 하는 것이다.
이 말은 여러분이 스타트업과 벤처투자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두번 생각할 필요도 없이 벤처 투자자를 선택해야 한다는 뜻이다. 벤처투자자는 10장의 카드를 받아서 그 가운데 한 장만 에이스이면 이기는 게임을 하는 반면, 스타트업은 10장의 카드가 모조리 에이스이어야 이기는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짧고 굵게 살겠다는 사람, 꿈에서 로또를 맞았거나 아니면 신의 계시를 받았다면야 다른 문제이지만…
이 말은 또 정부에서 만약 벤처투자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민한다면, 사이드베팅이나 선수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등의 방법으로 판돈을 키우려 하지 말고, 개평을 제대로 나눠주는 방안, 내지는 오링당해서 망한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편이 낫다는 뜻이다.
그리고, 앞에서는 스타트업(직접 게임에 참가) 또는 벤처투자자(사이드 베팅) 중에서 선택하게 했지만, 만약 범위를 넓힌다면 하우스를 대거나 아니면 박카스를 파는 일이야말로 대박이라는 뜻이다. 그것도 남의 돈으로 (정부 돈으로) 할 수 있다면, 꿈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아웃스탠딩에서 열심히 정리했지만 (감동) 그게 바로 한국에서는 미국식의 벤처캐피탈보다는 인큐베이터, 억셀러레이터, 컴퍼니빌더 등등이 아주 많은 것이다.
그 말은, 여러분이 신의 계시를 받았건 용꿈을 꾸었건 스타트업을 해야만 한다면, 열심히 박카스를 사먹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겼을 때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돈을 꾸어서 베팅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이 판에서는 개평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오링당하고 나서 다시 한 번 기회를 노린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작전을 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참고로, 벤처캐피탈은 이런 것에 고민하는 스타트업을 싫어한다. 오링할 수준으로 자기 패에 확신이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교훈: 스타트업을 해야만 한다면, 공짜라고 생각하고 박카스 많이 마시고, 돈 많이 빌려 쓰지 말라. 패에 집중하라. 그리고, 목숨을 걸고 게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금액, 참가비가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 보라.
원문: lawful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