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9 Designs의 Barin Cristian Doru가 작성한 「Should designers learn how to code?」를 번역한 글입니다.
디자이너는 코딩을 배워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럴 수도’ 있다는 겁니다. 당신은 아마도 디자이너로서 자신이 한 분야에 특화된 기술을 익힐 것인지, 혹은 여러 종류의 다양한 기술들을 익힐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두 옵션 모두 장단점이 있죠. 그러니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다양한 요소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럼 그중 반드시 새겨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왜, 그리고 어떻게 다른 분야의 기술을 배워야 할까요?
만약 당신이 가고자 하는 길의 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면 그 외에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 미리미리 생각을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아마 당신이 디자인 외 다른 기술을 공부하려 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겁니다.
- 창의성의 한계에 부딪혔거나 도전의식이 시들해졌을 수도 있고,
- 단 하나의 특화된 기술로는 디자인업계에서 당신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느껴졌을 수도 있으며,
- 클라이언트들이 당신의 지금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요구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지금 당신이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분명 코딩을 통해 얻어가는 것들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일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은 그럴 시간적 여유조차 없죠. 그러니 아직 충분한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사항을 천천히 준비해두시기를 추천합니다.
- 우선 현재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기
- 새로운 것을 배울 경제적 여력 갖추기
- 무엇을 진행할지 결정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결론적으로는 코딩을 배우는 행위가 자신의 가치를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면 코딩 공부는 분명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황을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장단점을 비교해보세요.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이 일을 조심스럽게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현재 시간과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일을 진행해선 안 됩니다. 여러 일을 적당히 잘하는 것도 좋지만 단 한 가지 분야에 최고가 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최고의 디자이너가 될 것인가 아니면 최고의 프로그래머가 될 것인가, 당신이 진로를 결정해야 했을 때는 아마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만 했을 겁니다. 시간이란 친근하면서도 정말 무서운 존재죠. 이 시간이라는 녀석 때문에 우리는 진로를 선택할 때 반드시 하나밖에 선택할 수가 없는 겁니다.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디자이너라면 본인이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였는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더 훌륭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그 이상으로 더욱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죠. 코딩도 마찬가지입니다. HTML이나 CSS를 조금 배운다고 해서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 같이 Google의 도움을 받으면서 코딩할 경우도 마찬가지고요.
만약 당신이라면 적당히 잘하는 프로그래머와 같이 작업을 하고 싶을까요?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당신이 디자인에 시간을 들인 만큼이나 코딩에 시간을 들인 프로그래머와 일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지금 진로 선택 단계라면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둘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 어느 정도 숙련된 디자이너이고 코딩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할 각오를 하세요.
- 충분히 준비되지 않았다면 섣불리 당신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통해 돈을 벌 생각하지 마세요.
결론적으로 다양한 일을 ’적당히’ 잘하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잘할 수만 있게 된다면 당신은 분명 다른 이들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수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고요. 만약 자신 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나의 작업 파트너를 위한 노력: 개발자 이해하기
개발자들은 자신의 반쪽, 디자이너와 일하면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그럴만합니다. 종종 특정 형태의 디자인이 포토샵에서는 화려하고 멋질지 모르지만 당장 코드로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니까요.
몇몇 디자이너의 부족한 개발 경험으로 인해 현실 세계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콘셉트를 클라이언트들에게 소개해준다면, 그것을 구현해야 하는 개발자로서는 일생일대의 고비를 맞이할지도 모릅니다. 이것이 많은 개발자로 하여금 디자이너에게 코딩을 배우기를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당신은 프로그래밍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코딩을 배운다기보다는 당장 무엇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깨닫기 위해 코딩을 배운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경험이 많은 개발자를 카페로 초대해 커피 한 잔 사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아마 경험이 부족한 디자이너 때문에 자신이 겪어야 했던 수많은 고충을 술술 다 이야기해줄 겁니다.
결론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죠. 평생 한 우물만 파더라도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가끔은 여러 분야에서 동시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러한 사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시작하세요. 하지만 어느 것 하나도 최고가 되지 못한 채 두루두루 적당한 실력을 갖추고자 한다면 다른 이들이 당신과 함께 일할 이유는 없다는 것 또한 명심해야 합니다.
원문: 안암동 까만콩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