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POSTANO에 실린 Rebecca Gibson의 원문 ‘5 Stand Out Social Media Campaigns of Summer 2015’를 번역한 글입니다.
지난해는 인스타그램이 단순히 당신의 점심 메뉴나 반려동물 사진을 올리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 해였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창의성과 친근함으로 무장한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는 것. 결과는 그 어느 때보다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인스타그램 마케팅 캠페인들로 나타났다.
아래 소비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던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소개한다.
MARC JACOBS #CASTMEMARC
마크 제이콥스의 #나를캐스팅해줘요마크
지난 4월 마크 제이콥스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모델 캐스팅에 나섰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CastMeMarc 태그를 달면 2014년 가을 컬렉션의 모델이 될 기회를 얻었다. 사내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은 강력하고 핫한 소셜 미디어입니다. 이를 통해 마크 제이콥스의 얼굴을 캐스팅한다는 아이디어가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어요”라고 설명했다.
마크 제이콥스의 캠페인은 ‘패션 바이블’이라고도 불리는 온라인 여성 패션 저널사이트 Womens Wear Daily에서 홍보되었고 총 7만 명의 참가자를 불러모았다. 관계자들은 우승자 후보 30명을 골라 사진 촬영을 진행했고 최종적으로 2명이 8월 틴 보그 잡지에 마크 제이콥스의 모델로 실렸다.
APPLEBEE’S #FANTOGRAPHER
애플비의 #팬토그래퍼
미국의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인 애플비는 팬들이 직접 사진을 찍도록 장려하는 #Fantographer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이용한 마케팅을 펼쳤다. 팬과 포토그래퍼를 합성한 ‘팬토그래퍼’ 캠페인은 손님들이 찍은 애플비 음식 사진 중 최고를 추려 애플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렸다. 6월에 론칭한 캠페인은 9월까지 애플비 인스타그램의 팔로워와 참여도를 각각 32%와 25%씩 증가시켰다.
HABITAT FOR HUMANITY #HABITATPHOTOCONTEST
해비타트의 #해비타트사진콘테스트
비영리 단체들도 UGC를 이용한 창의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주거 빈곤 퇴치를 주목표로 삼고 있는 해비타트도 단체 내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장려하며 #해비타트사진콘테스트 캠페인을 전개했다. 참가자들은 봉사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을 보여주는 사진을 찍어 #HabitatPhotoContest 태그를 달아 올렸으며 @habitatforhumanity를 팔로우했다.
우승자에게는 텍사스주의 달라스에서 진행되는, 카터 대통령 부부의 이름을 딴 제31회 Jimmy & Rosalyn Carter 봉사활동 프로젝트 참가 자격이 주어졌으며 참여한 모든 사진은 주요 사이트를 통해 공유되며 해비타트의 아름다운 봉사 현장을 전 세계에 알렸다.
STARBUCKS – WHITE CUP CHALLENGE
스타벅스의 하얀컵 미션
스타벅스는 UGC를 특히 잘 활용하기로 유명한 기업이다. 여기엔 스타벅스를 누구보다 사랑하고 멋진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두터운 팬층이 한몫한다. 지난 4월 스타벅스는 매장에서 제공하는 테이크아웃용 흰색 일회용 컵을 멋지게 꾸며 인스타그램에 #WhiteCupContest 태그를 달아 올리는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우승자의 디자인은 한정판 컵 (일회용이 아닌 실제 컵)으로 제작되어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었다.
이 콘테스트는 스타벅스가 보유하고 있는 팬들의 창의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가 일회용품을 줄이고 환경 보호에 이바지한다는 이미지를 확대했다. 이 캠페인은 3주 만에 4,000개 이상의 참가자를 불러모았으며 최종 우승은 피츠버그의 젊은 미대생에게 돌아갔다.
ADIDAS & CHAMPS #ADICOLORTV
아디다스와 CHAMPS의 #아디컬러TV
스포츠용품 체인 아디다스 오리지널과 Champs는 #adicolorTV 캠페인을 위해 한 데 뭉쳤다. 두 회사는 아디다스 제품을 사용한 셀레브리티를 주인공으로 짧은 동영상을 여러 건 제작해서 오직 Champs의 스포츠 인스타그램 계정에만 공개하는 방법으로 인기를 끌었다. 6월에 시작한 이 캠페인은 6주 만에 15초짜리 동영상 20개를 업로드했다.
CLIF BAR – #MEETTHEMOMENT
Clif bar의 #순간을만나요
운동할 때 섭취하는 영양 간식으로 인기를 얻어 지금은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브랜드로 입지를 다진 CLIF Bar는 다양한 운동선수들의 도전을 응원한다. #순간을만나요 캠페인은 매달 새로운 환경단체를 선정해 #순간을만나요 사진이 공유되는 횟수만큼의 달러를 환경단체에 기부했다. 아름답고 웅장한 자연 속 인간의 도전을 그리는 #순간을만나요 사진들은 다양한 인기 웹사이트에서 공유되며 인기를 얻었다.
KENNETH COLE – #DRESSFORYOURSELFIE
Kenneth cole의 #셀카를위해차려입자
셀카는 소셜 미디어의 종류를 막론하고 핫 트렌드. 의류 브랜드 Kenneth Cole은 1월 31일에 #셀카를위해차려입자 태그를 단 셀카 콘테스트를 열고 우승자에게 1년 내내 무상으로 신발을 제공할 것을 선언했다. Kenneth Cole은 참가자가 셀카 속에서 #셀카를위해차려입자 캠페인에 대한 간단한 문구를 들고 있게 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이고 신속히 대중에게 캠페인을 알릴 수 있었다.
HILLSIDE BEACH CLUB – #JOBATHEAVENONEARTH
hillside beach club의 #신의직장
터키의 해안가에 자리 잡은 5성급 리조트 힐사이드 비치 클럽 (Hillside Beach Club)은 6명의 ‘최고 인스타그램 책임자’를 스카우트하기 위한 #JobAtHeavenOnEarth캠페인을 전개했다. 참가자들은 멋진 바닷가 사진을 올리고 상품으로 1주일 동안 리조트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권을 얻을 수 있었다. 리조트에서의 무료 숙박이 부상으로 제공되었다는 건 두말하면 입 아픈 사실.
VOGUE’S SHOPPABLE INSTAGRAM
보그 잡지의 쇼핑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사진 속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LikeToKnow.it은 패션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혁신적으로 바꿔놓았다. 이미지 캡션에 링크를 불허하는 인스타그램의 정책 때문에 상품 구매 사이트 링크를 게재할 수 없었던 브랜드들은 LikeToKnow.it 등의 연관 링크를 통해 시스템을 우회하고 있는 것.
마이클 코어스가 이미 이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즉석 쇼핑 서비스를 론칭한 패션 출판사는 보그가 처음이다.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들은 보그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오는 상품 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어 기존에 상품 문의를 하거나 직접 웹에서 상품을 찾아 헤매던 수고를 크게 덜어준다.
MAKE YOUR OWN MERCEDES
메르세데스 벤츠의 맞춤 벤츠 제작
메르세데스 벤츠는 2015년 신형 메르세데스 GLA 콤팩트 SUV 론칭을 기념하며 공식 인스타그램에 사이버 맞춤 제작 프로그램을 올렸다. 유저들은 다양한 태그를 활용해 신형 벤츠에 원하는 색깔과 옵션을 입힐 수 있었으며, 완성된 벤츠 이미지에는 그에 상응하는 가격표가 함께 제공되었다.
BUFFALO WILD WINGS – #FANNERISM
Buffalo wild wings의 #패너리즘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 다이닝 바 프랜차이즈 버팔로 와일드 윙스 (Buffalo Wild Wings)는 2014년 월드컵 기간에 광고대행사 Periscope과 함께 #패너리즘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전개했다. 영어의 ‘매너리즘’ 단어는 한글의 매너리즘과 다른 의미를 가지는데, 어떤 사람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습관을 뜻한다.
팬과 매너리즘을 결합한 #Fannerism 캠페인은 월드컵 기간 동안 버팔로 와일드 윙스에서 각양각색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축구 팬들의 사진 중 추첨을 통해 기프트카드를 증정했다. 이 캠페인은 버팔로 와일드 윙스가 젊은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중 하나였다.
MADEWELL – INSTAGRAM FLASH MOB
madewell의 인스타그램 플래시몹
데님 의류를 앞세운 패션브랜드 Madewell은 지난 2월 #flashtagram 캠페인을 진행했다. 플래시몹과 인스타그램을 합성한 #플래시타그램 캠페인은 500명의 Madewell 직원과 다양한 패션 블로거들에게 Madewell의 청바지를 입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릴 것을 장려했다. 플래시몹에서 영감을 얻은 캠페인답게 만 하루 만에 끝났지만, 무려 2,000개의 사진과 16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아주 적은 비용으로 인스타그램 패션 피플들에게 단숨에 Madewell의 청바지를 알린 효과적인 캠페인이었다.
CBS CELEB TAKEOVER
CBS 셀레브리티 계정 넘겨주기
미국의 케이블 방송 CBS는 스타 배우들과 프로듀서들에게 방송국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넘겨주는 독특한 마케팅을 진행했다. 계정을 담당한 스타들은 최고 인기 프로그램의 백스테이지 이모저모를 보여주었고, 팬들은 #CBSInstagramTakeover 해시태그를 통해 올라오는 사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TARGET HALLOWEEN CAMPAIGN
Target의 할로윈 캠페인
미국의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Target은 할로윈을 맞아 ‘사이버 트릭 오어 트릿’ 이벤트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론칭했다. 사탕을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다는 뜻의 ‘트릭 오어 트릿’은 할로윈 때 유령 분장을 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하는 말로, 집주인은 사탕을 잔뜩 준비해두었다가 집에 찾아온 아이들에게 과자를 주는 것이 전통이다.
사람들은 Target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있는 할로윈 이미지 중에 트릭이나 트릿 둘 중 하나의 태그를 선택할 수 있었고 각 태그마다 할로윈 간식 레시피나 DIY 장식품 만드는 법이 안내되었다.
원문 : 콘텐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