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최소 한 달 간격으로 주기적인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 어떤 콘텐츠가 인기가 많은지, 최근 사이트의 트래픽이 줄지는 않았는지 등을 체크해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가늠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데이터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에 꼭 필요한 보물 같은 자산이 된다.
똑똑한 사업가들은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분석해 수시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콘텐츠를 업데이트한다. 내 콘텐츠 마케팅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다면 지속적인 콘텐츠 반응 체크는 필수다.
최종 목표치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최종 목표로 삼았던 지점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부터 확인해볼 것. 구체적인 목표를 선정하지 않았다면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확실히 해두는 것이 좋다. 사이트의 트래픽이 증가했다는 분석은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잣대, 즉 목표치가 없다면 반쪽짜리 정보가 되어버린다.
반면 확실한 매출 목표가 있다면 트래픽 증가가 매출에 얼마나 기여를 했고 앞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얼마나 더 많은 사이트 이용자가 필요한지 알 수 있다. 단, 목표도 마케팅 진행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상황에 따라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도 계속 바뀌니까.
트래픽 증감을 추적해라
콘텐츠 마케팅의 주목적 중 하나는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늘리는 것. 효과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지난달에 비해 트래픽이 얼마나 늘었는지 혹은 줄었는지를 항상 확인해야 한다. 점검해야 할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사이트 유입 통로의 개별 트래픽 증감을 확인해라. 네이버 검색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이 늘었는가? 타 사이트에서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은 줄었는가?
-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트래픽이 증가했나 아니면 도리어 줄어들었나?
- 최근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집행한 마케팅이 있는지, 언제 마지막으로 무엇을 했는지 기록해라.
- 사이트의 지명도 및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파트너십을 파기 혹은 새로 맺은 것이 있는가?
주요 포인트는 트래픽의 증감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콘텐츠 마케팅의 매출 기여도 확인
콘텐츠 마케팅이 전체적인 마케팅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측정해볼 것.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아래 항목을 확인해보자.
- 블로그 포스팅이나 게스트 블로그 포스팅 (내 사이트가 아닌 타인의 블로그에 게스트로서 기고한 포스팅)에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 확인
- 지난달 대비 리드( 잠재 고객) 제너레이션의 증감 확인
- 콜투액션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글. 다운로드나 뉴스레터 가입, 이벤트 응모 등)의 내용을 달리한 콘텐츠 A/B 테스팅 (내용을 달리한 두 가지를 비교하는 기법으로, 다른 디자인의 홍보 포스터나 홍보 문구를 사용하여 어느 쪽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지 분석)을 진행하고 결과를 기록
- 소셜 미디어 광고에서 일어난 트래픽과 실질 구매 전환율 (사이트 방문자중 실제로 구매를 한 고객 비율)을 기록
콘텐츠 마케팅의 결과를 단독으로만 해석하기보다 다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과 비교해 확인해보면 더욱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포인트는 트래픽뿐만 아니라 방문자가 구매의 다음 단계로 얼마나 이동하는지를 체크해야 한다는 것.
혹시 포스트에 콜투액션이 없다면, 콘텐츠의 목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것. 콘텐츠는 어떤 방식으로든 매출에 기여한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좋은 포스트를 통해 블로그 정기 구독자를 늘리는 것도 기본적인 콜투액션의 하나.
랜딩페이지
고객이 링크나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랜딩페이지는 실질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따로 제작되는 편이다. 고객에게 이메일을 입력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받을 것을 권유하는 스타일이 가장 보편적인데, 이 외에도 다양한 랜딩페이지 유형이 있으니 한 번 살펴볼 것을 권한다.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이를 담보로 고객의 회원 가입을 권유하는 랜딩페이지를 만들어보자.
랜딩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어떤 포스트 또는 광고가 랜딩 페이지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는지 랜딩 페이지로의 트래픽 증감을 체크하라. 동시에 중요한 것은 랜딩 페이지 방문자가 랜딩 페이지의 콜투액션(회원 가입이나 다운로드, 이벤트 참여 등)를 실제로 행한 비율을 체크할 것. 랜딩 페이지를 통한 전환율 체크를 통해 랜딩 페이지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하고 A/B 테스팅을 통해 더 효과적인 페이지를 디자인해보라.
인기 포스팅 분석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제일 인기가 높은지 분석했다면 향후 블로그 포스팅에 이를 적용할 것. 또한 인기 요소를 기록해 확실한 바이어 페르소나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의 특징)를 확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포스팅의 인기도를 체크할 때는 아래 리스트를 참고하길 권한다.
- 조회 수
- 체류 시간 ( 포스트를 읽기 위해 머문 시간)
- 구매 전환율 (이 포스팅을 본 직후 몇 %의 고객이 구매 페이지 및 쇼핑몰 사이트로 이동했나?)
- 소셜 미디어 공유 횟수
- 댓글 숫자
- 포털 사이트 검색 결과 노출 랭킹
소셜 미디어 병행 효과
콘텐츠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캠페인과 함께했을 때 훌륭한 시너지를 발휘한다. 소셜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 프로모션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를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을 확인해보자. 또 다른 중요한 체크 포인트는 사이트에 들어와서 콘텐츠를 본인의 소셜 미디어 계정으로 공유하는 사람들의 숫자다. 내 트윗을 단순히 리트윗하는 것보다 내 사이트에 올린 포스팅을 직접 공유하는 것이 훨씬 파급력이 강력하다.
다음 달을 대비해라
앞서 말한 모든 사항을 점검했다면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 달의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하면 된다.
- 대대적인 전략 수정이 필요한가?
- 목표치 도달에 기여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을 수정해야 하나?
- 다음 달이 이번 달 보다 발전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심플한 질문이지만 진지하게 답한다면 분명 다음 달 콘텐츠 마케팅에서 변화를 체감할 거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대대적인 수정보다는 약간의 조절만 필요하므로, 적은 시간을 들여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주기적인 점검을 하길 바란다. 마케팅의 성공이 여기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문: Contenta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