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이 재미없다고 느끼는 블로그 게시물이나 동영상에 대해 다른 사람은 엄청난 흥미를 느낄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회계사, 변호사, 청소 대행업체, 공인중개사 등 그 어떤 업종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더라도, 정작 그 분야에 종사하는 누군가는 관련 주제를 지루하다고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사실, 해당 업계가 재미없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가 재미가 없는 것이다. 카펫 청소 대행업체는 평소 나에게 아무런 흥미도 주지 못하지만, 우리 집 개가 카펫을 진흙 범벅으로 만들어 놓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게 되는 곳이다. 인상 깊은 콘텐츠를 만들고 파는 비결은 당신의 고객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정보를 창의적이고 편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그 어떤 지루한 e커머스 업종이라 할지라도 독자를 이끌어낼 수 있고, 읽는 사람의 창의성을 발동시키는 12가지 콘텐츠 마케팅의 원칙을 소개한다.
1. 고객을 이해하라
고객의 특성과 관심사를 이해하는데 시간을 할애할수록 실제 마케팅을 할 때 허비하는 에너지(와 비용)는 줄어들 것이다. 고객의 필요, 관심사, 성격, 의견, 심리 분석표까지 모든 것을 가능한 자세히 연구할 것.
2. 고객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공부하라
고객이 좋아하는 주제와 애용하는 미디어 채널은 당신의 콘텐츠 마케팅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각적으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여 줄 것이라는 뜻은 아니지만, 당신의 상품과 연관 지을 수 있는 공통적 관심사는 무한하다.
예를 들어 당신이 휴가 용품을 대여해준다면, 주야장천 이동용 침실과 도구에 대해 얘기할 필요는 없다. 당신은 해변가나 도심의 야경과 쇼핑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이는 당신의 콘텐츠에 재미를 더할 것이다. 여러 사이트를 이용해보고 당신이 종사하는 업계에서 제일 많이 언급되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알아보아라.
3. 그들의 미디어 성향을 알아내라
당신 고객의 대다수가 페이스북, 트위터 또는 링크드인을 사용하는가? 고객들이 블로그 게시물을 읽거나, 동영상을 즐겨 보는가? 그렇다면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그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해야 한다.
고객들의 미디어 성향을 알아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혹은 기타 무/유료 온라인 추적 도구를 사용해 고객 특성을 더 들여다볼 수 있다. 그들의 링크드인 또는 페이스북 그룹을 찾아볼 수 있다. 혹은 그들의 트위터 목록,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 온라인에서 당신의 기업, 그리고 고객과 관련 있는 곳들을 알아내라.
4. 브레인스토밍을 해라
막연히 벽에 부딪히지 마라.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에 기업의 마케팅팀 또는 에이전시를 끌어들여라. 판매원, 클라이언트, 고객, 그리고 이메일 접수처나 도매상까지 아무나 붙잡고 대화를 해라. 좋은 의견은 누구에게나, 어디서나 나올 수 있다.
당신이 1인 벤처기업이라면 가족, 친구, 고객, 그리고 소셜 미디어 인맥을 활용하라. 경쟁 기업들을 관찰하고 당신이 상대하는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찾아보아라.
5. 환상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엮어내라
수요와 구매 과정을 이해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냈다면, 관객에게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고 그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차례다. 이 스토리를 통해 당신의 브랜드는 차후 콘텐츠 마케팅 시장에서 유지해야 할 목소리를 갖게 된다.
감성, 시각화, 절박함, 공포, 욕망 등을 사용해 이야기에 맛을 더해라. 가장 거부할 수 없는 이야기는 자극적이고 공감 가능하며, 관객의 예상을 벗어나는 것이다. 동시에 당신은 고객의 필요를 항상 주시하고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최우선으로 제공해야 한다.
예시를 들어보자. MailChimp의 브랜드 스토리는 “7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메일 뉴스레터를 만들고, 보내고, 추적하는 데 사용합니다…”로 시작한다. 그들은 핵심 혜택들을 설명하고, MailChimp의 대상 고객이 누구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서술한 후 자세한 스토리텔링을 진행한다. MailChimp의 이야기는 2013년의 탑 10 브랜드 스토리에 선정되었다.
등산용 배낭을 생산하는 기업인 Kletterwerks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더 정성을 들였다. 자사 홈페이지의 연혁 부분에 타임라인을 보는 사람이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스크롤 하여 회사가 창립된 1972년 이후 중요한 사건들에 대해 읽어볼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거듭 말하지만, 당신이 전하는 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전하는 방법은 당신의 고객들이 무엇을 듣고 싶은지에 달려있다.
6. 동영상을 만들어라
eBay 스토어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은 당신과 독자 모두에게 지루하다. 만약에 화면 녹화 기능을 사용하고 당신이 마이크로 직접 목소리를 담아 동영상을 만들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 재미없는 일은 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면 훨씬 더 재미있을 수 있다. 재미없는 주제도 창의력을 통해 어떻게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접하게 하는지 관찰하라.
시청자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동영상의 길이는 90초 이내를 유지하라. 일상생활, 사용 방법, 리뷰, 또는 미니 다큐멘터리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7. 사용 설명서를 게재하라
웹디자인 소프트웨어와 같이 어려운 주제는 동영상보다는 사용 설명서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당신의 이메일, 웹사이트 또는 SNS를 통해 설명서(또는 e북)를 판매할 수 있다. 구독자들이 간단한 pdf 포맷의 파일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제공해라. 설명서를 작성할 때 항상 현재 수요에 있는 새로운 주제를 찾아라. 통계자료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추가하여 신뢰를 더해라. 설명서는 2만에서 3만 단어 사이로 유지하고, 페이지 레이아웃은 눈에 잘 띄도록 만들며, 사진과 차트를 사용하고 커버는 멋진 디자인을 활용하라.
공인중계사인 우리 클라이언트 중 하나는 최근에 부동산 세금에 대한 가이드북을 출간했다. 해당 지역에서 세금은 큰 문제였고, 사람들은 브로커 혹은 관계자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었다. 지루해 보이는 주제를 다뤘지만, 이 설명서는 게시 90일 만에 수천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콘텐츠 마케팅이 개인 공인중계사에게 얼마나 큰 혜택을 안겨줄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8. 사진을 사용해라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장 보편적인 콘텐츠다. 음식, 피트니스, 고양이 또는 패션 업계만 멋진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특허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생각을 바꿔야 할 것이다.
만약 GE (General Electric)가 전력을 대량소비하는 자사의 공업 장비를 콘텐츠 마케팅에 사용한다면? 상상만 해도 이상하다! 대신 GE는 의미 있는 혁신, 친환경적인 기업 이미지, 성과, 사랑, 그리고 멋진 것들을 상징하는 사진만 자사 Pinterest에 게시한다. GE의 Pinterest 게시판 중 작업 멘트를 모아놓은 ‘Hey girl게시판을 참조하라.
요점은 아무 관계 없는 것처럼 보이는 두 주제도 연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상품과 기업에만 집중하지 말고 당신이 사업을 하는 세계를 둘러보아라.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보아라. 딱히 해결책이 생각나지 않더라도 최소한 유머를 통해 그들이 웃을 수 있게 해줄 수는 있다.
이모티콘, ‘짤방’, ‘움짤’ 등 요즘 유행하는 시각 콘텐츠와 더불어 풍경, 만화 캐릭터, 액션 샷, 삽화, 사진 등 당신의 고객과 동감함과 동시에 브랜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시각적 콘텐츠를 제공하라. 인터넷에는 강력한 시각적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굉장한 도구들이 많이 있다.
9. 복잡한 정보는 간단히
당신의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신뢰를 주기 위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면, 복잡한 정보를 고객이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분해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인터콤은 당신의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온라인상에서 추적하고 연결해주는 CRM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다. 누구는 별로 재미없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콘텐츠를 보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다음은 인터콤의 첫 화면이다.
보통 사람은 CRM이 복잡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인터콤이 간단한 그림을 통해 그들이 제안하는 해결책이 고객을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단순화하는지 보여준다.
그들이 따르는 블로그 전략은 더욱더 흥미진진하다. 그들은 구어체와 평범한 스타일을 간단한 그래프와 시각화한 데이터와 함께 사용하여 콘텐츠를 돋보이게 한다. 예로, ‘성장세 해킹’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의 첫 페이지는 여러 그래프를 사용하여 성장세 해킹의 장/단기적 영향를 보여준다.
Smart Insights는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한다. 이 2015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게시글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독자들에겐 소화할 수 있을 정도의 정보를 제공하는 좋은 예다.
10. 답을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라
화제의 업계 이슈와 문제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당신의 관객 사이에서도 유행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치폴레(Chipotle Mexican Grill)을 예로 들자면, GMO 음식이 업계에서 큰 이슈라는 것을 인지한 후, 허수아비 동영상과 게임 앱을 만들어 사용자들이 진짜 음식을 다시 사람들에게 가져올 수 있도록 했다. 이 캠페인은 굉장한 인기를 끌었고, 짧은 시간 안에 수백만 건의 조회수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치폴레는 인기 있는 기업이 아닌가? 그럴 수도 있지만, GMO 라는 주제는 관개 시설 제조업자나 원예 도구 생산업자 등 재미없는 업계에도 연관을 지을 수 있다. 창의력만 있다면 아무 관계 없는 것처럼 보이는 두 주제도 연관시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라.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에 대한 질문을 찾아보거나 요즘 유행하는 주제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구글 알림을 설정해놓아라. 그 다음,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공하면서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아라.
11. 이야기를 해라
시종일관 당신 상품의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면서 고객들을 지루하게 하지 마라. 대신에, 그 상품의 특징들이 어떻게 고객의 삶의 질을 개선했는지 이야기를 해라. ZenDesk는 표 예매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서비스 업체이다. 자사의 시스템과 특징에 대해 서술하는 대신에, ZenDesk 웹사이트의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한 명의 고객에게 발행한 표가 그의 문제를 해결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동영상이다.
고객 성공 신화, 전문가 인터뷰, 사례 연구, 리뷰, 영감을 줄 수 있는 실생활 사례들을 공유하여 당신이 제공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가 어떻게 고객을 도울 수 있는지 말하지 말고 보여줘라.
12. 관찰하고 조정해라
태어날 때부터 위대한 콘텐츠 마케터는 없다. 우리는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더 잘 ‘먹히는지’ 관찰과 전망을 하면서 감을 익힌다.
당신의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열람하고 당신의 블로그 게시물, 동영상, SNS 업데이트, 이메일, 그리고 나머지 콘텐츠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관찰하라. 더 많은 사람들을 이끄는 콘텐츠에 집중하라. 경쟁 기업과 타 업계의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당신의 콘텐츠를 더욱더 흥미롭게 만들어라.
원문: Contenta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