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jeffbullas.com에 실린 「10 Types of Visual Social Media Posts That Get Shared Like Crazy」를 번역한 글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매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 콘텐츠가 일파만파 인터넷에 퍼지고 네티즌이 너도나도 공유하게 되는 걸 꿈꾼다. 이미 수많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대량의 트래픽을 유인하며 성공을 거둔 상태. ‘뭐 그렇게 어렵겠어? 나도 소셜 미디어 시작하면 되지!’ 라고 쉽게 생각하는 건 금물. 정말 그렇게 쉽다면 콘텐츠 마케팅에 실패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거다.
돈을 잃을 확률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카지노가 사람을 끌어들이는 이유는 일확천금의 희망이다. 잘 살펴보면 콘텐츠 마케팅도 비슷한 케이스다.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사실 그 성공이 쉽지 않다는 점이 도박과 비슷한 매력(?)을 발산한다. 다행인 건 콘텐츠 마케팅은 운 외에 내가 노력하면 발전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그건 많은 사람이 쉽게 떠올리는 큰 금액의 예산도, 눈이 휘둥그레질 만 한 현란한 그래픽 디자인 기술도 아니다.
콘텐츠 제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이미지를 위한 이미지를 삽입하는 거다. 이건 아주 초보적인 실수다. 스마트한 콘텐츠 마케터들은 독자들에게 실제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이미지를 포함한다.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감성을 깨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거다.
당신이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나 뛰어난 예술가가 아니어도 괜찮다. 이 포스팅은 전문 기술 없이도 독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강력한 시각적 콘텐츠 유형 10가지를 소개한다. 잘 따라만 한다면 당신도 파워 블로거, 파워 트위터리안이 될 수 있다.
1. 고퀄리티 유료 사진
당신이 전문 사진가가 아니라도, 인터넷에는 사진을 팔고 싶어하는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충분히 많이 있다. 유치한 사진은 네티즌의 공감을 얻을 수 없으니, 만족할 만한 퀄리티의 사진을 찾기 위해 열심히 인터넷을 검색할 것. 잘 찾은 전문가의 사진은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이고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만약 예산이 타이트해 무료 사진을 찾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라. 무료 사진 배포 사이트 70개가 정리되어 있다.
엘리트 데일리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있는 이 사진을 한 번 살펴보자. 이제 이 포스트가 사진 없이 올라왔다고 상상해봐라. 뉴스피드를 내려가던 당신이라면 사진 없는 포스팅을 그냥 넘길 확률이 훨씬 높다.
좋은 사진은 유저들로 하여금 ‘공유’를 클릭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은 결국 자신이 공유하는 콘텐츠로 자신을 대변하게 되므로, 아름다운 사진을 공유하고 싶은 건 스스로 아름다운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만큼이나 본능적인 충동이다. 당신은 그 충동을 슬며시 자극하기만 하면 된다.
2. 스크린샷
눈으로 직접 봐야 믿는다는 말은 인터넷 세상에도 적용된다. 사람들은 실제 상황을 확인했을 때 이야기를 전적으로 신뢰한다.
버퍼의 트위터 포스트를 보면 2가지 유형의 이메일 테스트 결과를 스크린샷으로 공유하고 있다. 스크린샷 하단에는 2가지 유형 각각의 결과가 뚜렷이 나와 있고, 독자 숫자 증가에 감명받은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고 포스트를 읽게 된다. 포스트의 제목은 간결하지만 흥미를 유발하는 좋은 예시다 .
3. 인포그래픽
사진, 동영상 등의 시각적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끄는 비결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과학적이다. 인간의 뇌는 시각적 정보를 글자보다 약 6만 배 더 빨리 받아들인다. 우리가 스크롤을 내리며 수백 개의 포스트를 지날 때 이미지는 글자보다 훨씬 빠르고 쉽게 다가오는 거다.
인포그래픽은 이런 장점을 이용해 그림과 정보를 결합한 콘텐츠다. 국제기구 월드비전은 인포그래픽만으로 이루어진 핀터레스트 보드를 운영하며 엄청난 양의 정보를 글자만 빼곡한 레포트보다 6만배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인기 있는 인포그래픽을 잘 살피면 어떤 식으로 그림 속에 이야기를 전개해야 효과적인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한다면 당신도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더 많은 유저들에게 전파할 수 있다.
4. 개인적인 사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당신도 한 명의 인간이라는 걸 보여주는 거다. 당신이 성공한 스타일수록 이 방법은 더욱 효과적이다. 당신의 사업을 대표하는 얼굴이 없다면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소통하고 공감하기 어려워할 확률이 높다. 회사의 임원급이나 직원들의 일상생활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려보자.
미국의 성공한 여성 의류브랜드 Nastygal은 최근 회사 인스타그램에 최고경영책임자 소피아 아모루소가 자서전에 서명하는 모습을 올렸다. 이 사진 한 장으로 Nastygal은 책도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갔다.
5. 직장 백스테이지
패션쇼에만 백스테이지가 있는 건 아니다. 모든 기업에는 겉으로 보이는 화려한 광고 이미지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이 있고, 가끔은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친근한 이미지를 쌓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런 비공식적 사진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보다 ‘재미있는’ 소셜 미디어에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패션 디자이너 젠 고치의 인스타그램에는 그녀가 패션쇼를 준비하는 과정을 찍은 사진이 자주 올라온다.
이런 사진은 회사나 기업도 결국은 사람들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전달하며, 디자이너 젠의 경우 팔로워들이 그녀를 친구처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6. 자극 명언 사진
영감과 자극을 주는 사진에 한껏 공감 가는 문구가 포함된다면 이야말로 금상첨화다. 이런 유형의 콘텐츠는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거의 모든 소셜 미디어에서 통한다.
이런 콘텐츠를 만들 때 주의할 건 단 세 가지밖에 없다. 사진, 문구, 글씨체. 문구는 무조건 짧고 이해가 쉬우면서 강렬한 것이 좋다. 글씨체는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에서 봐도 쉽게 읽히는 것으로 골라야 한다. 사진은 문구를 적당히 받쳐주되 사진이 너무 튀어서 문구가 바래지 않아야 하며, 문구가 주는 느낌을 확실히 증폭해줘야 한다.
7. 독창적 이미지
브랜드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쌓는 건 소셜 미디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사람들이 보자마자 당신의 브랜드를 떠올리기 때문. 더군다나 매일 수 십만 개의 콘텐츠가 쏟아지는 지금은 독창성 있는 콘텐츠가 더욱 주목받는다.
기업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만든다면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글씨체, 이미지가 주는 느낌, 전체적인 색깔 톤까지 일정해야 한다. 목표는 사람들이 비슷한 이미지를 보면 바로 당신의 기업을 떠올리게 하는 것.
칼레이도스코프 블로그의 창시자 아만다 풀러는 그녀만의 디자인을 적용해 핀터레스트 보드를 장식했다. 이제 사람들은 이런 이미지를 보자마자 누가 만들었는지 알 수 있다.
8. 브랜드 이미지를 대변하는 콘텐츠
타깃 고객을 사로잡고 경쟁자를 따돌리려면 항상 다음 질문을 생각해라. ‘왜 고객들은 수많은 경쟁자 중에 우리 회사를 골라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당신 브랜드가 집중 홍보해야 할 마케팅 포인트다. 이 포인트를 확실히 파악하고 어울리는 이미지를 포스팅하면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글로벌 생수 브랜드 VOSS는 순수, 유니크, 친환경 세 가지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우고 항상 이 키워드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 포스트를 올린다. 페이스북 포스팅을 살펴보면 VOSS만의 독창적인 생수병이 아름다운 자연 속의 순수한 이미지나 건강한 과일을 담은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비치는 걸 볼 수 있다.
9. 활동적인 사진
동적인 사진은 정적인 사진보다 독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일상 생활에서 보기 힘든 장면을 찍은 사진은 깊은 울림을 가지고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자선단체 Charity Water는 손바닥에 튀는 물방울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사진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끈다. 이 사진을 보는 사람들은 글을 읽지 않아도 단체가 의도한 바를 스스로 생각하게 된다.
‘깨끗한 물은 감사한 일이다. 항상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선물이 아닌가?’
당신이 직접 깨끗한 물을 선사하는 자선 활동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이런 사진을 공유하게 되면 주변인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고 이런 충동이 포스팅을 공유하게 한다.
당신이 무엇을 팔든, 소비자들이 제품을 이용해 경험하고 싶은 최고의 이미지를 올리는 것이 유리하다. 맥주라면 핫한 클럽이나 반짝이는 모래 해변에서 한잔 하는 사진을 올려 소비자들을 자극하면 되는 거다.
10. 자극적인 색상 배열
색깔은 기분을 표현할 수도 있고 좌지우지할 수도 있다.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공감을 얻고 싶다면 색상을 잘 활용할 것. 당신의 소셜 미디어를 보는 사람들에게 어떤 기분을 주고 싶은가? 그 기분을 대변하는 색깔을 자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색깔을 이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첫째, 사진 속 색깔을 항상 4가지 이내로 제한하고, 둘째, 4가지의 색깔을 모두 추출해서 콘텐츠에 활용하면 된다.
소셜 미디어 포스팅에 이미지를 포함하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전략이지만, 실제로 독자들에게 감명을 주는 이미지를 올릴 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앞으로는 사진을 구매하든 순수 창작물을 올리든 항상 포스팅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고민해보길 권한다.
출처: Conten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