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Virgin 그룹의 창립자인 리처드 브랜슨이 자신의 홈페이지인 「Richard Branson: How to market your business, cheaply」을 번역한 글입니다.
리처드 브랜슨이 최근 entrepreneur.com에서 “마케팅에 막대한 돈을 쓴다고 해서 당신의 비즈니스가 급격히 전진할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거기에 추가로, 그는 어떻게 회사가 저렴하게 노출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몇몇 유용한 팁들을 공개했습니다.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을 왜 하는지 알라
“소비자들은 그저 브랜드와 그 상품들을 위해 구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핵심 가치에 동화되고 싶어 합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핵심 가치들을 알고 왜 그렇게 하는지를 안다면 사람들은 브랜드를 이해하고 상품을 신뢰할 것입니다. Simon Sinek은 그의 유명한 TEDx 강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즈니스의 목표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이 아니라, 당신이 믿는 것을 믿는 사람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버진을 위해 효과가 있었던 모델입니다. 리처드 브랜슨은 말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를 알고 무엇을 위해 서 있는지 파악하는 일은, 우리를 상징하지 않고 소비자들과 공감하지 않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들어가는 시간과 돈을 절약하게 만들어 줍니다.”
당신 스스로를 전방에 배치하라
버진의 창업자는 그의 멘토인 프레디 레이커경이 그에게 ‘당신 스스로를 사용하세요. 당신 스스로를 재밌게 활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을 겁니다.’라고 말했을 때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관한 가치 있는 교훈을 배웠습니다.
버진 아틀랜틱을 런칭하던 당시, 버진은 브리티쉬에어웨이의 마케팅 캠페인에 대적할 예산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레이커경의 조언에 힘입어 브랜슨은 주목을 끌만한 수많은 이벤트들을 가지고 그 자신을 공개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그의 조언을 받아들였고, 그때부터 세계기록을 깨는 것부터 장난을 치는 모든 것을 생각했습니다. 대중들의 눈에 띄고 미디어의 관심을 우리 회사에 주목시킬 재미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왔죠.”
그의 모험들은 파장을 만들었고, 무료 광고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라
“소셜미디어는 광고보다 더욱 비용 절약 효과가 있을 뿐만이 아니라, 당신의 고객들과 혁신적으로 연관되어질 훌륭한 기회들을 제공해 줍니다. 그것을 당신에게 이롭게 활용하세요.”
하지만 어떻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당신에게 이로운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버진 창업자의 메시지는 명료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상품을 파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그저 당신의 소비자들과 정직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즐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브랜슨은 또한 그것이 피드백을 받을 매우 귀중한 자료라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당신이 잘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서, 당신 회사가 제공하는 것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코멘트를 들으세요.”
공개적으로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을 즐겨라.
행복과 즐거움은 전염됩니다. 버진의 창업자는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을 사랑하고 믿는다면, 다른 이들은 당신의 열정을 인지하고 공유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