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Virgin 그룹의 창립자 리처드 브랜슨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Why optimism pays off」를 번역한 글입니다.
저는 어쩔 수 없는 낙관주의자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긍정적인 생각들이 긍정적인 행동을 낳고, 오직 긍정적인 진취성만이 세상을 나아가게 한다고 믿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제 부모님은 절대로 제가 다른 이들에 대해서 안 좋은 생각을 하거나 말을 하지 않도록 가르쳐주셨습니다. 부모님들은 제가 사람들에게서 결점과 안 좋은 부분을 추측하는 것 대신에 언제나 좋은 점을 찾도록 하셨습니다. 그 교훈은 제게 영향이 있었고 제가 사업적 결정을 내릴 때 언제나 영향을 주었습니다.
버진의 초창기에 우리의 팀원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는 제 열정에 ‘Dr. Yes’라는 친근한 별명을 붙어주었습니다. 그 이름은 임팩트가 있었고 낙관주의에 대한 제 사랑도 그랬습니다.
버진의 여정에서 우리의 성공적인 대부분의 모험들의 다수는 전적으로 낙관주의의 힘을 입은 기존의 통념과 반대되는 직관이나 ‘카르페 디엠’에 근거해 왔습니다. 저는 확률이 우리에게 불리할 때 그리고 은행, 파트너, 변호사, 컨설턴트, 전문가들이 no라고 말하라고 할 때도 우리가 yes라고 수없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마이크 올드필드의 “Tubular Bells”가 히트할 것이라는 낙관성을 가지고 버진 레코드를 시작했습니다. 그 음반은 블로버스터영화인 ’엑소시스트‘에 삽입되었고 우리에게 현금 흐름을 안겨주었으며, 사업을 성공시킬 명예를 주었습니다.
우리는 비록 거의 모든 이들이 우리가 실패할 것이라고 혹평했음에도 불구하고 버진 아틀랜틱이 모든 이들의 비행을 더 좋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희망과 꿈을 가지고 항공 산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낙관주의는 성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두 개의 더 성공적인 항공사인 ‘버진 오스트레일리아’와 ‘버진 아메리카’를 포함하여 그 그룹을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버진 머니와 버진 트레인스도 비슷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항공사와 음악산업에서 자리를 잡았지만, 우리는 철도와 금융에 대해서는 전혀 경험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긍정성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게 해주고 준비되어 있는 적합한 상품, 서비스, 팀과 함께라면 우리가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우리의 모자를 어쨌든 링 안으로 던졌습니다.
우리가 낙관주의의 이름으로 착수한 가장 야심 찬 프로젝트는 그룹의 비영리 단체인 ‘버진 유나이트’입니다. 버진에서 우리는 비즈니스가 세상의 선을 위한 힘이 될 수 있고, 또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버진 유나이트를 통해서 우리는 사람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한 우리의 삶의 방식과 일하는 방식을 다시 만들기 위해서 훌륭한 사람들과 기업가적 아이디어들을 모으는 일에 착수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버진 유나이트의 낙관적 접근은 선구자적인 계획을 멋지게 양성해냈고, 세계의 중요한 문제들을 확산시킬 토론들을 이끌었습니다.
낙관주의는 긍정성을 만들어냅니다. 사람들은 긍정적인 환경에서 꽃을 피웁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자신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일들을 실제로 벌어지게 합니다. 만약 당신이 낙관주의를 가지고 이끈다면, 자신감과 성공은 당연히 따라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