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진(Virgin) 그룹의 창업자 리처드 브랜슨은 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당신 회사에 경쟁력 있는 이점을 주는지, 왜 오로지 이윤에만 집중하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만을 이루게 하는지 자신의 블로그에 적었습니다.
“한때는 비즈니스라는 것이 이윤만이 중요한 사악한 세계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어느 회사가 비용에 따른 이윤만을 추구하고, 어느 회사가 윤리적으로 행동하는지 파악하는 일이 더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에 근거하여 구매결정을 하죠.
이것은 ‘Rod’와 같은 사업 모델들이 장기적으로 더 살아남고 번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처드 브랜슨이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적은 내용입니다.
“기술이 이 변화를 이끌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는 전략의 이점들을 증명합니다. 작년에 저는 ‘이기적인 행동이 장기적 생존의 확률을 향상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게임 이론 연구 결과에 대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미시건 대학의 연구자인 Christoph Adami과 Arend Hintze는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이 훨씬 더 좋은 전략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Adami는 BBC에서 말했습니다. ‘못된 짓을 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당신에게 이점을 줍니다. 하지만 확실히 장기적이지는 못하죠. 당신은 시장에서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그의 조언은 기업인들과 관리인들에게 무척 유용할 겁니다. 거의 모든 사람은 덜 양심적인 경쟁자보다는 윤리적으로 건전한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버진의 창업자는 ‘선행’의 요소를 강조하는 다른 회사들을 격려해왔습니다. 그 라이벌들이 참고하기 좋을 만한 청사진을 펼쳐 놓기도 했습니다.
“당신이 사람들에게 당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할 때, 이야기를 꺼내기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모델과 사회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 위해 헌신하여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비교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청사진을 보여 줄 만한 성공적인 스토리들의 예를 구체적으로 찾아보세요. ‘TOMS’나 ‘Ben&Jerry’s’ 같은 회사들 말입니다.
일단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건전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면,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독특한 점들을 부각하세요.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뛰어나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호감을 살 수 있는지 말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당신은 당신만의 강렬함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의 모든 사람은 덜 양심적인 경쟁자보다는 윤리적으로 건전한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겁니다. 퀄리티가 좋거나 산업의 일반적 기준을 넘어서기만 한다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