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Virgin 그룹의 창립자 리처드 브랜슨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Richard Branson: How to attract the right employees」를 번역한 글입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때, 여러분의 열정을 공유하고 변화를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게 항상 쉬운 일은 아니죠. 하지만 다행히도 리처드 브랜슨이 몇 가지 조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것이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특히나 여러분이 목표를 확장하고 이루기 위한 사람들을 고용할 필요가 있을 때는 말이죠. 하지만 여러분의 예산 규모가 여러분을 막아서는 안 되죠.”
버진은 약자의 위치에서 도전자 브랜드로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진입했습니다. 리처드 브랜슨은 말했습니다.
“우리가 시장을 뒤엎기만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항상 비즈니스를 더 좋게 바꾸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죠.
도전자라는 우리의 위치는 우리가 더 큰 기업들과 더 입지를 굳힌 비즈니스들보다 예산과 자원이 적다는 것을 의미했죠. 하지만 우리는 이 난관이 우리를 포기하게 하지 않았습니다. 버진에서 우리는 큰 예산이 없어도 적합한 사람들이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 것이라고 확고히 믿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최고의 팀을 만들 사람들을 찾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밟아야 할까요? 브랜슨은 말합니다.
“특별한 이력서나 인상적인 학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찾으려고 하지 마세요. 당신의 열정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구하세요.”
여러분의 목적을 도와줄 수 있는 적합한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왜 그 일을 하고 있습니까? 어떻게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게 도울 수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당신의 목표를 이해 가능하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것에 더욱 잘 반응할 것이고 그것에 공감할 것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일터에서 금전적인 보상보다도 목적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계속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유념하세요.”
버진 그룹에서는 많은 사람들은 직무를 바꾸거나 유명 회사로부터 이직을 해오곤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버진이 이루고자 하는 것에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최근에 CEO로서 <버진 스포츠>를 런칭한 Mary Wittenburg가 그 예가 되겠네요.
그녀는 이전에 뉴욕 마라톤을 포함해 50개 이상의 이벤트를 여는 유명 기관인 뉴욕 로드 러너스에서 일했습니다. 브랜슨은 말합니다.
“우리는 버진스포츠의 스토리, 목표, 그리고 목적이 그녀를 설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며 Mary에게 접촉했습니다. 비록 뉴욕 로드 러너스보다 새롭고 덜 유명하며 더욱 도전적인 회사지만요. 기쁘게도 Mary는 그 기회를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건강과 피트니스에 대간 기존의 세계관에 도전해보자 하는 우리의 열망을 믿었고, 우리는 현재 사람들이 예상할 수 있는 경계를 깨뜨리고 더 훌륭한 것을 이루게 돕기 위한 달리기 행사를 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에게 좋은 소식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저 많은 월급이 아니라 목적의식을 줄 수 있는 직업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리처드 브랜슨은 말합니다.
“올바른 목적의식을 갖추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회사가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재능있는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