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리처드 브랜슨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기업가로서의 삶은 순탄치 않습니다. 누구보다도 리처드 브랜슨이 제일 잘 알고 있죠. 다행히도 블로그에 그가 역경들을 수용하고 극복하는 팁들을 공유했습니다.
제 접근법은 항상 역경들을 기회로 보고, 시련들을 잘 대처하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심지어 실패 그 자체도 기회를 선물해 줍니다. 실패는 끝이 아니죠. 실패는 그저 넘어야 할 허들 같은 겁니다.
거의 모든 기업가들이 사업을 하며 실패를 견뎌냅니다. 저는 너무 많은 실패를 해서 그것들을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죠! 하지만 제가 성공을 즐길 수 있는 이유는 모두 그 실패들 덕분입니다.
기업가들은 팔 벌려 실패를 감싸 안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버진의 창업자는 말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죠? 리처드 브랜슨이 어렸을 때 그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역경들 중의 하나를 만나게 됩니다. 그는 학교에서 수업에 따라갈 수가 없었죠.
제 선생님들은 제가 게으르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난독증이라는 학습장애를 진단받은 것은 수년 뒤였죠. 하지만 포기하는 대신, 저는 선생님들이 정의하는 ‘올바른’ 방식들에 맞추려 노력하는 데에 제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을 멈췄습니다. 그리고 제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 문제들을 풀려고 노력하기 시작했죠.
예를 들어, 저는 읽기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없었기 때문에, 대신에 제 반 친구들과 수업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이렇게 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는 자세는 저로 하여금 삶의 모든 분야에서 문제에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하지만 역경들은 리처드 브랜슨이 비즈니스를 시작했을 때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저와 제 친구들이 버진을 창업했을 때, 전혀 순탄치 않았죠. 특히나 우리가 새로운 산업에 뛰어들 때는 더더욱 그랬습니다. 그 일에 대해 배우는 건 우리 팀의 결정적 경험이 되었습니다. 버진 레코트에서 버진 호텔까지, 매일매일 다른 시련들이 생겼죠. 그리고 그 시련을 극복하면 우리에게 또 다른 유용한 교훈이 생겼습니다.
아마도 가장 큰 역경들은 버진이 항공 산업에 뛰어들었을 때 생겼습니다. 버진 아틀랜틱이 시작됐을 때, 그 항공사는 오직 한 대의 비행기만 가지고 있었고 그리고 분명히 산업계에서 약자였습니다. 그들은 은행, 물류 문제, 그리고 훨씬 많은 자본을 가지고 있는 경쟁자들과의 문제를 마주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의 눈에 그들은 암울해 보였겠죠. 하지만 리처드 브랜슨은 버텼습니다.
우리는 영리하고 기억에 남는 마케팅으로 거대 자본의 경쟁자들과 싸우는 법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잠자코 있기보다는 대중들의 눈에 띄고, 회사가 역경을 만났을 때, 우리의 비판자들에게 답변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만약 우리가 우리 자신과 우리 브랜드 그리고 우리 이상에 진실된다면, 우리는 고객들의 믿음과 그들의 비즈니스를 얻을 수 있을 거라는 걸 배웠습니다.
버티는 것보다 포기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더 쉬웠겠죠. 그리고 사실 그때부터 17개의 경쟁자 중에서 16개사는 그 비즈니스에서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역경을 극복한다는 것이 버진 아틀랜틱이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장하지는 못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리처드 브랜슨에게 몇몇 가치있는 교훈들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우리가 버진 아틀랜틱에서는 역경들을 겪지 못하고 그 역경으로부터 훌륭한 교훈들을 배우지 못했더라면, 우리는 버진 오스트레일리아와 버진 아메리카, 그리고 세상의 수많은 다른 산업 분야에서 수 백 개의 다양한 사업들을 시작하지 못했을 겁니다.
비즈니스에서 확실한 것들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당신이 종종 역경과 실패를 겪을 것이라는 점이죠. 모든 기업가들의 성공 스토리는 끊임없는 적응과 수정 그리고 변화의 이야기입니다. 당신이 언짢고 어렵고 힘든 상황들에 처했을 때, 당신은 포기하기를 결심하거나, 다시 변화에 적응하거나 아니면 그 상황을 당신의 이점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경들과 시련들은 기업가의 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 역경들이 당신의 성공을 단념시키거나 당신의 꿈을 가로막지 못하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