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virgin.com의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새해의 결심을 할 시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직도 리스트 작성에 고민하고 있다면, 일단 펜을 잡고 적어내려가기 시작하세요. 여러분들이 어떻게 그 결심을 지켜나갈 수 있을지 고민 중이라면, 제가 드릴 수 있는 하나의 팁은 이것입니다.
“그것을 적어 놓으세요.”
단순히 여러분의 결심을 적어 놓는 행동만으로도 그것을 지켜나갈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그 결심을 알린다면, 그것 역시 도움이 되죠. 하지만 결국에 여러분의 결심은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2016년에 이루기로 결심한 긍정적인 변화들이죠.
여기 지켜나갈 수 있는 리스트를 작성하는 10가지 간단한 팁들을 적어보았습니다.
- 당신이 가진 모든 생각들을 적으라. 어떠한 아이디어도 너무 사소하거나 지나치게 거대하지 않다.
- 항상 노트를 가지고 다녀라. 당신은 아이디어들을 기록할 곳이 필요하다. 당신 휴대폰의 폴더를 이용하는 것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지만, 종이에 적는 것이 훨씬 기억에 오래 남는다.
- 당신에게 효과적인 작성방법을 발견하라. 낙서, 중요표시, 차트 등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가? 나의 경우에는 짧은 문장들과 대충 그린 그림들의 조합이 가장 잘 맞다.
- 매일 끝낼 수 있는 작고 쉬운 일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당신의 하루를 단위별로 나누면 더욱 많은 것들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다.
- 완료한 일들은 모두 표시해서 지우라. 잘한 일만 표시해서 지우는 것보다 더 많은 만족감이 있다.
- 당신의 목표를 측정가능하게 하라. 그러면 계획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당신이 타겟을 맞추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없다면, 타겟을 정하는 의미가 없다.
- 멀리 동떨어진, 이상한 목표를 포함하라.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결심은 결심이 아니다. 5년 동안에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50년 동안에는?
- 사업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목표들도 리스트에 포함하라. 일과 삶 사이에는 사실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들 모두 그저 삶이다. 리스트에 적용하라.
- 당신의 목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라. 당신은 서로서로를 더욱 동기 부여할 수 있고 서로서로 책임감을 부여하게 할 수 있다.
- 당신의 성공들을 먼저 축하한 후, 새로운 목표들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그 순환은 당신이 점점 더 발전할수록 계속되어야 한다. 나는 오래된 리스트로 가득한 낡은 노트 박스들을 많이 가지고 있고 여전히 노트를 만드느라 바쁘다.
저의 새해 결심은 제가 66세가 되기 전에 65세 생일을 맞아 요청받은 65가지 도전들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어떻게요? 물론 리스트를 작성하며 말이죠. 그리고 하나씩 하나씩 완료 표시를 할 것입니다. 올해가 갈수록 그 완료된 것들을 공유하는 일이 매우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