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제나 그렇듯 토요일이 되면 나는 웬일로 잘 보지 않는 TV를 켠다. 오직 <무한도전>을 시청하기 위해서다. 사실 이제는 포복절도라기 보다는 의리로 보는 경우도 없잖아 있다만, 10년이 지나도 이 정도의 신선함을 불러 일으키는 TV 프로그램은 사실 찾아보기 힘들다. 최근 이들은 ‘주말의 명화 특집’ 을 방영했다. <무한도전> 멤버들이 성우에 도전하는 특집이었다.
이 프로그램이 성우들을 출연시켜 녹화를 진행하리라는 사실은 이미 그 지난 주 방송분의 예고에 등장했었기 때문에 알고는 있었다. 하지만 프로그램 내의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아예 방송국이 자체적으로 편성한 추석특선영화의 더빙 작업에 전면적으로 참여했을 줄은 몰랐다. 이 프로그램이 내부가 아니라 외부에서 특집으로 ‘연기’ 를 시도한 적은 2008년에 방영된 <이산 특집>이 있었다. 문제는, 그 때는 거의 카메오 수준의 출연이었는데 이번 더빙 특집에서는 주, 조연 급의 성우진으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참여한 작품은 존 카니 감독의 <비긴 어게인>. 아직 내가 보지 않은 작품이다. 대구 공연을 미뤄버린 짓을 저지른 애덤 리바인 때문에 급 관심이 생겨서 볼까하던 차였다. 여기서 처음 느꼈던 감정은 염려와 기대가 뒤섞인 것이었는데, 전자는 하동훈, 유재석이 각각 마크 러팔로와 애덤 리바인이 맡은 배역을 더빙한다는 점에서였다. 프로그램 내에서 모든 멤버들이 더빙 경험이 있긴 하지만, (특히 이 중 정준하는 까다롭기로 유명한 디즈니 사의 성우자격을 얻어 <주먹왕 랄프>를 더빙한 바 있다.) 방송분을 봤을 때는 두 사람이 그렇게 성우 연기를 잘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런데 이는 동시에 후자의 감정을 가져오기도 했다. 기대 말이다. 언제부터인가 한국의 성우들 역시 딱히 연기를 잘 한다는 인상을 받지 못했다. 성우의 세계에서도 매너리즘이 있겠지만, 그보다는 지상파 방송국에서 제한된 수의 성우들이 자신들이 표현할 수 있는 목소리 범위 이상을 감당해야만 하는 현실도 무시할 수는 없으리라고 봤다.
결국 성우들이 <무한도전>의 멤버들을 평가하고 뽑은 것도 단순히 장단만 맞춰주자고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은 아닐 것이다. 와서 보니 예상 외로 멤버들이 표현할 수 있는 형태의 연기가 보였고, 무엇보다도 ‘새로운 목소리’ 를 발견했을 수도 있었을 테니까. 그래서 기본적으로 ‘잘 나가고 못 나가고’ 의 기준으로 역할을 뽑지 않았으며, 성우들은 이들을 상대로 직접 트레이닝을 시켜서 함께 녹음을 시작했다. 이는 MBC 방송국의 현실이기도 하다.
2.
알 사람은 다 알겠지만, MBC는 2004년에 열일곱 번째로 공채 성우를 뽑은 뒤, 11년째 전속 공채 성우를 뽑고 있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성우들이 활약할 수 있는 해외 TV 드라마, 만화 등의 프로그램들을 축소 편성하거나 폐지했다. 여기에는 1969년부터 방영을 시작하여 2010년에 마지막 방송을 했던 <주말의 명화>도 포함된다. 어차피 영화 더빙 프로그램 폐지하는 건 SBS나 KBS도 했으니 엎어치나 메치나다. 그 중에서도 MBC는 더욱 밉살스럽다. 최소 SBS는 과거부터 성우 공채를 하지 않고 외주로 데려다 쓰는 정책을 유지해 왔고, KBS는 여전히 공채 성우를 뽑고 있다. 그런데 MBC는 정작 자기네 방송국에서 자체적으로 성우를 뽑지도 않으면서 방송국 아카데미 성우 학원은 꾸준히 운영한다. 왜일까 생각해보니 결론은 하나 (에도가와 코난 톤으로). 성우 학원 졸업생을 다른 방송국으로 계속 보내는 거겠지. 다른 데서는 성우를 뽑을테니까. 교육은 시키는데 쓰지는 않고 계속 방출하는 거다.
그 와중에 명절이 되면 어떻게든 영화의 TV 방영권을 구매하고 본다. (이조차도 성우가 필요하지 않은 한국영화인 경우가 많다만.) 성우들이 연기를 잘 할지라도 사실 어떤 때는 그 밥에 그 나물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공채 성우를 더는 뽑지 않기 때문에 외주로 쓰지 않는 이상 성우는 한정적일 것이고, 그들의 목소리가 매번 카멜레온같지는 않다. 시청자들은 만족 대신 불만을 토로하며, 이 화살은 곧 ‘더빙’ 의 존재 그 자체에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자막 방송으로 하지 더빙이 왜 필요한 거야? 성우들 연기 드럽게 못하던데. 이런 식으로다가.
사실 나 역시 개인적으로는 TV에서 영화를 방영하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까다로운 TV 쪽 심의 때문에 장면 삭제와 모자이크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영화가 ‘순둥순둥’ 해지기 때문이다. 담배 한 번 피웠다 하면 화면 속 사람 얼굴이 모자이크 속에 사라지는 게 대표적이지. 차라리 TV의 심의에 걸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좋은 작품들을 발굴하여 방영해주면 좋겠는데 (전체 관람가나 12세 관람가 등에서도 좋은 작품들은 분명 있을테니까.), 한국의 방송국이 그런 짓을 할 리가 없다.
하지만 저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더빙해서 영화를 방영하는 건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첫째로 분명 더빙에는 듣는 재미가 있다. 이건 개인 취향이고, 둘째 이유는 자막 방송을 한다쳐도 그 번역의 수준을 온전히 믿을 수 없다. 그리고 세 번째 이유. 이 이유가 가장 크다. 더빙이 몸이나 눈이 불편한 사람들이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더빙은 ‘공영방송’ 이라고 자기 입으로 말하고 다니는 방송국이라면 기본으로 해줘야 하는 일이다. 정부나 광고주의 영향을 받지 않고 국민에게 독립되고 공정한 정보와 양질의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는 것, 그것이 공영방송으로서 자랑할만한 컨텐츠이자 해야 하는 일이니 말이다. MBC는 2000년대 초부터 이를 꾸준히 무시하고 있다. 공채성우들이 이런 현실 앞에서 저항 했는지, 아니면 방송국에 순응했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게 없다. 다만 확실한 건 현재의 MBC라는 방송국에서 성우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적었으면 적었지 결코 많지는 않다.
3.
이런 말을 끄적인 이유가 뭐냐고? <비긴 어게인>을 <무한도전>의 더빙판으로 방영한다고 하자 아예 성우의 생명, 성우의 일을 빼앗아가는 행위라는 등, 이 프로그램이 또다른 권력이라는 등 굉장한 비판을 퍼붓는 네티즌들의 글을 봤기 때문이다. 그들의 비판도 (최대한 좋게 봐주자면) ‘연예인들이 또 더빙의 영역을 만만하게 보고 헛짓거리 하는 거 아니냐’ 같은 불신과 걱정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비판할 방향이 잘못됐다. <무한도전>이 욕 먹을 문제가 아니다.
<무한도전>이 왜 이런 특집을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그냥 한 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이 이 ‘주말의 명화’ 특집을 만들었다고 해서 성우들이 불이익을 볼 일은 전혀 없다. 일단 주, 조연은 아니지만 전문 성우들도 <비긴 어게인> 더빙판에 참여한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일거리를 잃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무한도전> 이라는 프로그램의 가치를 이용해 외화 더빙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나마 늘 것이다. 얼마나 갈지 모르겠지만, 분명 더빙에 다시 한 번 관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사례다.
마지막으로, <무한도전>은 결코 연예인들이 자신의 유행어나 갖다 붙이는 식으로 이번 더빙에 임하지 않았다. ‘주말의 명화’ 특집에서 유재석이 3~4 시간이면 끝났을 더빙이었는데 성우와 스탭 분들이 우리 때문에 10시간 가까이 고생하셨다고 언급하는 부분이 있다. 이건 더빙판을 작업할 때 그만큼의 정성과 시간을 들였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주, 조연 배역의 성우를 누가 맡을지 테스트 하는 부분을 통해 우리는 결코 해당 분야가 만만히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이 더빙에 대해 접근하는 태도는, 연예인들이 무분별하게 더빙에 참여하여 극장에 등장했던 수많은 사례들과 분명 달랐다. 내가 방영분을 보면서 느꼈던 기대의 감정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는 어떤 의도였든 간에 <무한도전>이 <비긴 어게인>의 더빙 작업에 참여했던 것이 여전히 흥미롭고, 잘못된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더빙 방영본을 보고 나서 그 결과물과 연관지어 멤버들을 비판한다면, 그건 퀄리티에 대한 문제니까 도움 되는 의견이다. 하지만 해당 특집 방영 후에 보여진 시청자 반응은 이과는 관련이 없다. 그냥 <무한도전> 멤버들이 더빙을 하는 것 자체가 싫다는 것에 가깝다.
그들이 욕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비판을 하려면 오히려 왜 ‘<무한도전> 멤버들까지 더빙에 참여하게 만들었는지’ 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그러면 현재의 상황이 보일테고, 그렇게 만든 원인을 찾아다 거기에 비판의 화살을 날려야 하는 거겠지. 이렇게 되면 결국 그 화살을 맞는 대상은 <무한도전>이 아니라 과거부터 꾸준히 고수 중인 MBC의 성우 관련 정책들이다.
왜 사람들은 자신의 불만과 분노를 애꿏은 데다가 풀어 정력을 소비할까. 자꾸 그렇게 정력을 소비하면 애를 못 낳잖아. 요새 노예들이 애를 낳지 않는다고 청와대의 독재자 각하가 얼마나 걱정하시는데. 다들 애꿏은 것에 분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p.s.
다소 다른 예시이긴 하지만, 내가 더빙에서 괴리감을 느낀 것은 2년 전쯤에 KBS에서 <어벤져스>를 방영했을 때였다. 자체적으로 더빙 작업을 한 것이 아니라, 비행기 내 상영을 위해 만든 ‘외주 버전’ 을 그대로 가져와 방영한 걸로 알고 있는데.. 뭐랄까. 그 당시에 볼 때도 그렇게 더빙 결과물이 잘 됐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좀 어울리지 않았다고 해야하나.
사실 마니아는 아니더라도, 더빙된 영화나 만화를 어릴 때부터 접해온 적이 많다. 그러나 거기에 대해 어떤 의문이나 호불호를 가진 적이 없었다. 그냥 더빙 그 자체에 일종의 의의가 있는 거라고 여겼고, 마냥 들으며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둔해서 그런건지… 그러나 거의 처음으로, <어벤져스>를 보면서 ‘아. 김기현 성우님은 사루만이나 간달프, 제트는 할 수 있지만 닉 퓨리는 살짝 어울리지 않으시는 것 같다’ 라고 생각하게 됐다.
문득 영화계에 수많은 영화배우들이 있듯이, 성우계에도 수많은 성우들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보다 더 다양한 색깔의 목소리를 가진 성우들이 눈에 띄었으면 싶다. 물론 이러려면 해당 분야가 안정적인 상황이 되어야 하겠지만 말이다. 활동범위도 커지고. 시청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려면 결국 여건이 좋아야 하는가 보구나 싶다.
참고로 <어벤져스> 더빙판은 네이버 N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다.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더빙 영상의 일부를 미리 볼 수 있으니 한 번 들어보시길.
원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