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중소기업의 웹디자인이 쓸모없는 이유, 그리고 해결책 (1)」에서 이어집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웹사이트의 문제점과 해결책 1편에 이어 행동유도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몇 가지 얘기하고자 합니다.
이전 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행동유도를 할 때 중요한 점은 웹사이트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점입니다. 이제 목적을 분명히 하셨으면 행동유도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죠.
아, 그전에 먼저 알아두시면 좋은 전제가 있습니다.
- 행동유도: 방문자가 특정 행동을 완료하도록 명확한 메시지로 유도하는 것
- 회사의 핵심가치에 집중하기: 타겟 방문자 입장에서 정말 유익한 정보는 어떤 것인지 정하기
- 메인페이지에 핵심가치 노출: 메인페이지에 핵심가치가 제시되어있나 확인하기
그럼 이제 행동유도를 돕기 위한 정보들을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1. 행동유도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
- 메인페이지에서 방문자의 유형 선택권을 주기
판매하시는 상품이나 원하는 행동의 특성이 방문자유형마다 달라진다면 성별이나 직업, 목적에 따라 선택을 하게 한 후, 그에 맞는 최적의 페이지를 보여주면 행동유도확률이 높아지고, 방문자 이탈률이 적어집니다.
- 랜딩페이지
랜딩페이지(Landing page)란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웹사이트에 도착하는 특정페이지들을 말합니다. 행동유도를 하는 데 있어 랜딩페이지를 세분화한다면 무척 좋습니다. 각 행동유도의 목적에 따라 페이지를 나눠 그 페이지에서 명확한 행동유도 메시지를 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이메일, SNS, 블로그 포스팅 등을 통해 메시지를 전할 때마다 행동유도는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각 행동유도에 적합한 페이지의 링크를 걸어 방문자에게 보여준다면 링크를 클릭해서 보게 되는 메시지는 문맥에 맞는 메시지일 것이며, 그에 따라 행동 전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한번 뒤바꿔서 생각해보세요. 간단한 예로 OnlineBiz에서 컨설팅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이메일로 보내드렸는데, 링크를 클릭하니 컨설팅서비스 페이지가 아닌 메인페이지가 뜬다면 어떨까요? 방문자로서는 중간에 맥이 끊기는 기분이 들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는 컨설팅서비스에 대한 독자적인 랜딩페이지를 구축한 후, 메일로 컨설팅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보내는 것이 좋겠죠.
- 버튼
웹사이트에서 버튼은 주로 행동유도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튼은 방문자들이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버튼을 만들 때도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선명함
버튼은 분명하게 눈에 띄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서 웹사이트를 볼 때, 버튼이 눈에 바로 띄나요? 버튼은 상대적으로 큰 크기인 것이 좋습니다. - 색상 선택
무조건 버튼을 화려한 색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대신 페이지 다른 부분에서 사용한 색상과 대조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버튼이 다른 배경색에 비해서 눈에 띈다면 방문자들의 시선이 버튼에 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이것은 많은 웹사이트들이 쉽게 간과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색상 대조를 유지하는 동안, 튀는 버튼색상이 전체적으로 웹사이트의 색상들과 어울리나 판단하세요. 예를 들어 노란색 위주의 바탕에서 녹색 버튼이 튀면서도 전체적으로도 어울리겠죠? 이와 관련해 색상을 선택하는 도구들이 있는데 한 번씩 참고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여백
중요한 부분 주위는 여백을 활용하세요. 중요한 부분의 주위를 여백으로 여유를 둔다면, 행동 유도 메시지를 좀 더 눈에 띄게 할 수 있습니다. - 위치선정
버튼은 페이지에서 눈에 띄는 공간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중간에서 위쪽으로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자 폰트 및 사이즈
일반적인 글자와 다른 폰트를 사용함으로도, 행동유도버튼을 눈에 띄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글자 크기를 다른 부분에 비해 다르게 하는 방법으로 행동유도를 촉구할 수 있습니다. 행동유도 문구가 읽기 쉽고 눈에 띄기 쉬운지 확인하세요.
- 최소의 정보요구
행동유도를 할 때 중요한 것은 방문자가 행동을 쉽게 완료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특정 페이지에서 구매를 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 목적이라면, 회원가입과정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회원가입 없이도 고객이 구매를 쉽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끔 몇몇 한국쇼핑몰 웹사이트에서 무조건 회원가입을 하게 하는데, 가끔 빨리 구매하고 싶은데 이렇게 나오면 구매하기 정말 귀찮아지더군요.
또한 만일 방문자로부터 정보가 필요하다면, 정말 필요한 필수정보로만 양식을 채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유도하는 행동에 있어 꼭 필요한 정보로만 구성을 하세요. 필수정보가 아닌 기타정보를 많이 요구한다면, 방문자는 피곤해지기 마련이고 행동을 완료할 가능성도 줄어들게 됩니다.
- 긴박성이나 손해 강조
행동유도를 할 때, 시간의 긴박성이나 한정된 기회라는 메시지를 강조한다면 행동유도 성공률이 더 높아집니다. 관심이 있던 방문자들 입장에서는 지금 행동을 완료하지 않으면 손해 볼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고, 이는 행동을 완료하고자 하는 마음을 더욱 촉구시킵니다.
- 혜택이나 결과 강조
구매나 회원가입 등 행동유도를 할 때는 방문자들이 행동을 완료함으로써 얻을 혜택이나 결과가 무엇일지 명확하게 알려주세요. 행동완료를 할 때 얻을 이점이나 결과가 명확히 안 보인다면, 대부분의 방문자들이 행동유도 메시지를 무시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 제3자 활용을 통한 도미노 효과
만일 제3자가 어떤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긍정적으로 얘기한다면, 남들도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거나 최소한 호기심을 느낄 가능성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길거리를 지나가다 사람들이 원으로 둘러싸고 어떤 것을 구경하고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호기심을 느끼고 자신도 구경하게 되죠. 또 사람들이 많은 음식점은 왠지 모르게 음식 맛이 좋을 것 같아서 한 번씩 가보게 되죠. (저만 그런 건가요? 자신에게 솔직해지세요!)
사실 이런 심리효과는 다른 것으로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팅의 공유 개수, e-book 다운로드 수, 상품구매 수, 특정 고객의 상품칭찬 후기 및 블로그 포스팅 등이 있습니다.
- 시선유도
위의 Bearcss처럼 몇몇 웹사이트는 행동유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중요한 메시지에 시선이 가도록 만듭니다. 화살표나 이미지에서의 손짓, 시선 방향을 통해 방문자들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행동유도 문구로 이동시키죠. 이런 효과를 통해 방문자들이 제일 먼저 봐주었으면 하는 정보를 먼저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진이나 이미지를 활용할 때는, 방문자들이 봐주었으면 하는 곳에다 시선을 향하도록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간과하기 쉬운 주의사항
앞서 행동유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를 몇 가지 알려드렸는데요, 아직 이것을 실행하기 앞서 주의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 행동유도를 많이 하지 않기
너무 많은 행동유도 메시지가 한 페이지에 한꺼번에 많이 나타난다면, 방문자들은 대개 혼란을 느낍니다. 방문자 앞에 선택권을 소량으로 제한하는 것은 고민할 시간을 적게 만듭니다. 사이트마다 적절한 행동유도의 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방문자의 입장에서 혼란스러워하지는 않을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 행동유도 간에 있어 각각의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기
위의 항목과 연결되는 맥락인데요, 행동유도는 구매/회원가입/이메일구독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원하는 행동유도에 초점을 맞춰야 방문자들도 해당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입장에서 봤을 때, 특정페이지에서 상품구매가 우선순위인데, 이메일구독을 강조처리 한다면 자칫 상품구매에 대한 확률을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각 행동유도의 우선순위를 미리 정하세요.
- 가능한 모든 페이지에 행동유도를 하기
메인페이지에 행동유도가 있다고 해서 충분한 것은 아닙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가능한 한 개씩의 행동유도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유도가 없다면 방문자들은 별다른 관심 없이 각 페이지를 빠져나가게 됩니다.
또한 각 페이지의 행동유도가 꼭 같은 메시지일 필요는 없습니다. 한 페이지에서는 뉴스레터 구독을 유도할 수 있고, 다른 페이지에서는 상품체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의 문맥에 맞게 행동유도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많은 색상을 사용하지 말기
웹사이트에 사용된 색상이 너무 많으면 눈도 피곤하고 집중이 분산되기 마련입니다. 방문자의 눈이 얼마나 편안한가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면 방문자들이 더 오래 머물 확률이 커지죠.
- A/B 테스트
고객들의 행동전환을 극대화시키는 것은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아무리 최적화된 웹사이트라도 실험해볼 수 있는 것은 다양하고, 그 다양한 옵션 중에서 더욱 효율적인 것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A/B 반복 테스트를 통해서 고객들의 행동완료를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내용은 유익하셨나요?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행동유도과정에 있어 위의 사항들을 적용해간다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 Onlin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