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Liberated Christian 에서 요약, 정리하여 제공한 자료를 번역한 것 입니다.
레위기를 이해함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레위기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레위기는 “이교도” 처럼 행동하지 말것을 권면한다. 이는 로마서에서 바울이 권면했던 바와 맥을 같이 한다.
너는 여자와 동침함 같이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이 성서 말씀은 당시 정결법 테두리 안에서 인용되었다. 정결법은 이스라엘 제사장들의 제사 의식과 관련된 것이었다. 동성애와 관련한 금지규정은 남성 매춘과 수간을 포함하는 컬트 종교의 신, 멜렉을 향한 우상숭배와 이교적인 성적 예배형식에 대한 금지 규정에 뒤따르는 구절로 앞선 규정들과 맥락을 함께 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레위기 18장의 요지는 풍요를 가져다주는 여러 신들을 예배하던 이교도들로 부터 유대인들을 선별하는 것이었다.
다른 모세의 율법들을 살펴보자. 부모의 저주로 아이들을 죽이고, 안식일에 성행위를 하거나 다른 일을 해도 죽음의 형벌이 주어졌다. 노예 학대는 합법적인 권리로 보호받았다. (역자 사족: 우린 성서에서 명하는 이런 율법들을 오늘날 그대로 지켜야 하는가?)
성서에 따르면 레위기를 포함하여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들은 오직 한 유대인(모세)의 관점에서 비롯되었고, 이는 다른 유대인들에게로 전해졌다. 사실 이 율법들은 오직 유대인들에게면 요구된 것이기에, 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은 이 율법을 준수해야 할 이유가 없다. 유대주의는 하나님이 시내산 앞에서 모든 인류를 향한 기본적인 율법들을 가르쳐주었단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레위기와 같은 보다 구체적인 율법들은 오직 유대인들에게만 적용 될 수 있다.
레위기 20:13[1] 은 “가증함 (혐오)”에 대한 형벌이 나와있다. 그러데 여기 제시된 히브리어 “가증함 toevah”는 영어 번역이 암시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 어휘는 본질적으로 악한 어떤 것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기 보다는 유대인들의 제의적인 부정함을 나타낼 때 사용되었다. 가령 돼지고기, 조개류, 랍스타를 먹는 것, 3일 지난 고기를 먹는것, 수염을 손질 하는 것 등에 사용 된 단어가 바로 “가증함” 이다.
이 단어는 구약성서 전반에서 유대 민족이 타락하거나 우상을 섬기는 것과 관련한 죄를 지었을 때 사용되었다. 간단히 말하자만, 이 단어는 여러 다른 구약 구절들에선 우상숭배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레위기 18장은 이방인들의 삶으로 부터 유대인들을 구별하는 걸 매우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동성애와 관련한 금기는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남성 매춘과 수간이 병행되는 멜렉을 향한 이교적인, 성적 제의에 대한 것과 같은 우상숭배와 관련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레위기 20장의 시작은 앞서 언급한 레위기 18장을 바탕으로 한 성적 우상숭배 금지다. 레위기 20장이 이런 지침을 제시하는 목적은 유대인들을 다른 민족들로 부터 구분 지으면서, “정결” 한 제의 체계를 상세히 서술하기 위해서였다. 이러한 해석은 후에 마이모니데스와 같은 유대교 비평가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보스웰 또한 유대교 역사에 대한 여러 주해들을 남겼는데, 안식일을 범하거나 저주받은 어떤 이들의 부모들에 대한 것과 탈무드에 기록된 규율을 위반했다고 해서 실제로 죽음의 형벌에 처해지진 않았다는 논의들에 관한 것이었다. (역사사족: 성서에 명시된 규율에 대한 형벌들이 실제론 근본주의자들의 주장처럼 정확히 일관되게 집행된 것은 아니다)
“가증함 Toevah”에 대한 논의
이런 레위기의 해설들을 고려했을 때 toevah 를 동성애자들과 관련짓은 것은 오역이다. toevah란 단어는 구약성서 전반에서 민족적 범죄 혹은 우상숭배와 관련한 죄를 지었을 때 사용되었으며, “toevah ha-goyim” 즉 “이방인의 부정함”에 대한 부분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예 : 열왕기하 16:3[2])따라서 동성애와는 관련이 없다.
이와 관련해선 오히려 히브리어 단어 zimah 가 toevah 보다 명확한 의미를 지닌다. zimah는 종교 혹은 문화적 적인 부정함 보다 그 자체로 잘못 되었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불의, 죄라는 뜻이다. 성전에서 우상숭배를 하는 매춘부들을 toevah로 비난하는 반면 (열왕기상 14:24[3]), 일반적인 매춘에 대한 금지에 대해선 zimah가 사용된다. (레위기 19:29[4])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toevah 는 특별히 “우상”이란 의미를 나타낼때 주로 사용된다. (이사야44:19;[5] 에스겔7:20,16:36;[6] 예레미야16:18;[7] 신명기7:25–26[8]).
분명 레위기는 남자끼리 잠자리를 갖는 것이 잘못 되었다거나 죄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그 보다 “부정한” 제의를 비판하고 있다. 레위기 18장엔 유대인들과 가까이 혹은 함께 살았던, 앞으로 함께 살아갈 이방인들로 부터 유대인들을 구분지으려는 의도가 담겨있다. 그리고 이것이 우상들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직접적인 금지로 이어진 것이다. 성전의 여성 매춘부들은 이방의 풍요신들에게 예배를 드렸다. 이것을 종종 간음으로 번역하기도 하는데, 컨텍스트를 고려했을 때 잘못된 번역이다.
칠십인역 성서에서 이를 헬라어 bdelygma 라고 번역한 것은 이런 주장들을 더욱 확고히 뒷받침 해준다. 헬라어 bdelygma는 제의적인 부정함을 뜻한다. 다른 헬라어 단어 가령 anomia 같이 율법을 어기거나 잘못함 혹은 죄의 의미를 가진 단어들도 있지만 여기선 bdelygma가 단어가 사용되었다. bdelygma는 히브리어 toevah를 번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toevah가 anomia로 번역된 경우도 몇가지 있긴하다. 이런 경우는 제의적인 부정함과 동시에 아이들을 희생시키는 것과 같은 현실에서의 불의를 나타낼때 사용되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아내와 성관계를 맺는것, 타인의 소유권을 침해할 때 사용되었다. 헬라어 번역가들은 anomia란 단어를 사용할수 있었지만 제의적인 부정을 뜻하는 bdelygma 를 사용했다.
기독교가 등장하기전 유대인들은 남성간의 섹스는 단순히 나쁘다는 생각으로 레위기의 금지규정을 이해하지 않았다. 남성간의 섹스가 가나안의 풍습처럼 부정한 것이고, 반유대적인 것이으로 고대 유대교를 위협하는 것이었기에 레위기가 남성간의 섹스를 금지한 것이라고 이해했다. 이는 기원전 히브리어 텍스트가 헬라어로 번역될때 정확히 반영 되었다. 여기에 동성애와 관련한 도덕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고기를 먹고, 혼방옷을 만드는 걸 끔찍한 죄로 여기는 레위기의 정결법을 오늘날 그대로 적용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신약성서에서 기독교인들에게 보다 중요한 것은 구약의 예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다. 심지어 예수님 말씀 중 동성애와 관련한 부분은 어디에도 없다.
원문 : Medium
-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
- 이스라엘의 여러 왕의 길로 행하며 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 자기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
-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 ↩
- 네 딸을 더럽혀 창녀가 되게 하지 말라 음행이 전국에 퍼져 죄악이 가득할까 하노라 ↩
-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것의 절반을 불 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서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 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
- 그들이 그 화려한 장식으로 말미암아 교만을 품었고 또 그것으로 가증한 우상과 미운 물건을 만들었은즉 내가 그것을 그들에게 오물이 되게 하여 /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네가 네 누추한 것을 쏟으며 네 정든 자와 행음함으로 벗은 몸을 드러내며 또 가증한 우상을 위하며 네 자녀의 피를 그 우상에게 드렸은즉 ↩
- 내가 우선 그들의 악과 죄를 배나 갚을 것은 그들이 그 미운 물건의 시체로 내 땅을 더럽히며 그들의 가증한 것으로 내 기업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라 ↩
- 너는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을 불사르고 그것에 입힌 은이나 금을 탐내지 말며 취하지 말라 네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올무에 걸릴까 하노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것임이니라 / 너는 가증한 것을 네 집에 들이지 말라 너도 그것과 같이 진멸 당할까 하노라 너는 그것을 멀리하며 심히 미워하라 그것은 진멸 당할 것임이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