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수퍼히어로즈 – 76023 레고® 배트맨™ 텀블러
Pieces : 1869
출시가격 : 299,900원
국내출시일 : 14.9.1 (예정)
올해 초 루머로만 떠돌던 배트맨 텀블러 UCS(Ultimate Collectors Series) 발매가 현실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현재 국내외 리뷰가 올라오기 시작했고, 9월 1일 출시 예정입니다.
76023 The Tumbler 리뷰 – Brickinside 링크
이 멋진 제품을 어떻게 살 수 있을까? 레고팬들은 벌써부터 걱정 시작인데요. 제 주변에서 레고를 하지 않던 분들도 이 제품을 어떻게 구하냐고 저한테 묻고 있습니다. 일전의 심슨 미니피규어 사태 때가 생각나는군요. 레고하지 않던 분들까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은 경쟁이 정말 치열해지죠. 76023 텀블러, 정말 구하기 어려울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인기 있는 레고 제품을 구하기 어려운 이유
레고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30만원에 육박하는 저 비싼 제품을 사는게 왜 어렵지?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저 비싼 제품을 누가 그리 많이 산다고 그 난리지? 이러실 수도 있죠. 작금의 레고 구입난을 이해하시려면 현재의 레고 시장에 대해 먼저 이해가 필요합니다.
1. 레고는 기본적으로 모든 제품이 한정판이다.
모든 레고제품은 일정기간(보통 2,3년) 생산이 된 이후에는 단종이 됩니다. 계속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이전 모델을 단종시키는 거죠.
2. 인기 모델의 경우 단종되고 나면 제품 가격이 상승한다.
모듈러, 스타워즈 UCS와 같이 사람들에게 폭넓게 인기가 있는 레고 제품들은 시장에서 계속 수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단종되고 나면 더 이상 레고사로부터의 공급은 없는거죠. 그러다보니 개인이 가지고 있던 물건을 구할 수 밖에 없게 되고, 단종된 인기모델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흔히 P(Premium)가 붙는다고 하죠.
3. 인기 모델의 단종 시에 발생하는 가격상승을 노리고 레고를 사놓고 장기간 보유하고 있다가 되파는 사람들이 있다.
레테크라고 하죠. 인기 제품을 싼 가격에 사놓고, 해당 제품이 단종되고 나서 가격이 오르면 내다팔아 시세차익을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래서 인기 모델의 경우 뜯지 않은 새제품을 작게는 몇 개씩, 좀 하시는 분들은 수십 박스씩 보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재기를 하는 거죠. 사재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실수요보다 훨씬 많은 수요가 발생합니다.
4. 결국 서로 먼저 사려고 줄을 서게 된다.
결과적으로 인기 모델의 경우에는 경우 빨리 사두지 않으면 나중에 더 비싼 돈을 내고 구해야 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레고 커뮤니티에 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인기가 있을 것 같은 신제품이 출시되면 서로 먼저 사려고 줄을 서는 현상이 벌어지게 됩니다.
10242 미니쿠퍼가 8월1일 국내 발매가 되었는데요. 그 날 레고 공식쇼핑몰에서 미니쿠퍼를 사려고 대기하고 있던 레고팬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몇 시에 쇼핑몰에 올라오는지 몰라서, 쇼핑몰 홈페이지를 띄어놓고 계속 refresh를 시키는 사람들이 많았죠. 그리고 2시에 제품이 올라오자 동시에 주문을 하느라, 쇼핑몰에 부하가 몰려서 쇼핑몰 사이트 전체가 마비가 되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해서 구매를 하려고 하다보니 일종의 DDOS공격처럼 되버린거죠.
5. 비싸도 잘 팔린다.
현재 레고는 아이들만의 장난감이 아닙니다. AFOL(Adult Fan of Lego)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성인팬이 많습니다. 20만원, 30만원대 레고 제품 없어서 못 삽니다. 50만원 이상하는 레고도 인기 있는 제품은 쉽게 팔립니다. 샀다가 그냥 팔아도 거의 손해가 없고, 운이 좋으면 더 비싸게 팔 수 있으니까요.
(* 이렇게 써 놓으면 레고 하는 사람들이 이익을 목적으로 한다고 오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대부분은 그저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고, 일부 전문적으로 레테크를 하는 분들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고 시장에 대해 100% 설명드린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제 76023 텀블러가 출시되었을 때 돈이 있어도 사기 어려울 것이다라는 것은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 레고 제품의 구입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죠.
No. 76023 The Tumbler 어떻게 살까?
레고 제품을 구입하는 일반적인 루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구입 방법에 대한 상세 설명은 flimlike님의 레고 초보를 위한 구매 가이드 를 참고해 주세요)
1) 국내 구매
1. 샵앳홈 (http://shop.lego.com)
2. 대형 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토이저러스 등)
3.총판 (토이포커스나 지역별 완구 총판 등)
4. 오픈 마켓 (네이버 체크아웃, 11번가, 옥션, 지마켓, 신세계몰, 롯데몰, cj몰 등)
5. 커뮤니티의 시장
6. 네이버 중고나라
2) 해외 구매
1. 미국 샵앳홈 (http://shop.lego.com/en-US/)
2. 아마존 (http://www.amazon.com)
3. 토이저러스, 월마트
4. 이베이 (http://www.ebay.com)
5. 브릭링크 (http://www.bricklink.com)
레고 공식 쇼핑몰은 레고를 정가로 팝니다. 대신 VIP회원(첫 번째 구매 시, 가입 신청을 하면 VIP회원이 됩니다.)의 경우 5% 적립금을 줍니다. 그리고 9만원 이상 사면 프로모션으로 레고 소제품이 들어있는 봉다리를 선물로 줍니다. 대형마트는 20%, 총판은 25% 할인을 해서 팝니다. 단, 만번대의 제품이나 특정 제품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76023 The Tumbler는 할인대상에서 제외가 거의 확실시 됩니다. 따라서 가격적으로 볼 때 76023 The Tumbler를 국내에서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은 레고 공식 쇼핑몰(일명 공홈)에서 사는 것입니다. 이렇다보니 공홈에서 사는 것은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공홈에 제품이 뜰 때까지 계속 지켜보다가 광클릭을 해야하는 거죠. 사이트의 버벅거림을 견뎌내고 주문에 성공하는 자만이 득템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 제품이 언제 뜨는지 정보는 레고 커뮤니티에 가장 먼저 올라옵니다. 따라서 레고 커뮤니티를 하지 않는 일반인들이 레고 공식 쇼핑몰에서 76023 이 제품을 사는건 거의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니면 지금이라도 레고 커뮤니티에 가입을 해서 어떤 식으로 정보가 올라오는지 파악하셔야 되구요. 대형마트에도 76023 텀블러가 들어오기는 할겁니다. 그런데 마트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마트에 물건이 들어오면 어떻게 알았는지 정보를 입수해서 잽싸게들 사가죠. 레고 커뮤니티에 어디 매장에 물건 있더라는 정보가 올라오면 바로 사람들 사러 나갑니다. 이래서 심슨 미니피규어도 일반인들은 구하기 힘들었던 거구요. 따라서 마트에서 텀블러를 사는 것도 운이 좋지 않으면 힘듭니다.
요약하면 76023 텀블러는 레고하는 사람들도 사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레고 커뮤니티 활동을 하지 않고, 정보가 없는 분들이 구입하는 것은 정말 더 어려울 수 밖에 없는거죠. 쉽게 구하는 방법은 돈을 좀 더 쓰더라도 오픈마켓의 해외구매대행이나 티몬, 쿠팡 등에 올라오는 판매를 통해 사는 방법인데요. 보통 정가보다 많이 비싸게 팔더군요. 아무리 구하고 싶어도 정가보다 비싸게 사고 싶지는 않잖아요? 그래서 76023 The Tumbler 구입 방법으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도 레고 구입의 달인은 아닙니다. 그냥 제가 아는 한도에서 알려드리는 거예요. 따라서 아래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1. 레고를 잘 아는 지인에게 구입을 부탁한다.
고객님 당황하셨어요? ^^; 사실 주변에 레고를 취미로 하시는 분이 있고 그 분이 시간적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이 방법이 제일 확실할 거에요. 다만 그 분이 구입할 때도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니, 이 방법을 쓰실 경우 충분히 고맙다는 표현을 하시길 바랍니다.
2. 국내에서 직접 사려면 이제라도 레고 커뮤니티 한 곳에 가입을 하고, 출시 정보 모니터링을 한다.
대표적인 레고 커뮤니티는 클리앙 레고당, 네이버 카페 ‘브릭나라’, 브릭인사이드 등이 있습니다. 레고 공식 쇼핑몰 사이트에서 구입할 경우, 포인트 적립을 하려면 미리 다른 제품 1회 구입을 해서 VIP회원 가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이게 왜 어렵다고 하는지 실감하실 듯.
3. 미국 아마존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다.
아마존에는 공식 쇼핑몰보다는 늦게 물건이 들어오지만, 배송대행업체를 쓰더라도 국내에서 사는 것보다 좀 더 싼 가격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내보다 경쟁이 덜 치열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살 수 있구요. 해외직구를 할 수 있는 분이라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4.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에서 개인거래를 한다.
시간이 돈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중고나라에서 약간의 P를 주고 사시는게 더 편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의 경우 중고나라에는 가끔 사기꾼도 있으니 직거래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76023 The Tumber, 레고를 취미로 하지 않더라도 배트맨 영화의 팬이라면 하나쯤 가지고 싶은 제품이죠. 아무래도 9월에 출시되면 인기가 높아 구입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이 제품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께 제가 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원문 : 마인드와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