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Reuters에 게재된 「China’s new thirst for coffee spurs cut-throat cafe competition」을 번역한 글입니다.
중국인들의 커피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국내외 커피 체인점 간의 피 말리는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수천 개의 브랜드 매장이 문을 열었고, 미국 내 커피 매장 수를 넘어섰다.
애널리스트들은 커피 전문점이 베이징과 상하이를 넘어 젊은 층이 커피를 즐기기 시작한 수십 개의 중견 도시로 확대되면서, 커피에 대한 중국인들의 갈증이 커지는 것이 향후 원두 수요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의 커피 수요 증가는 스타벅스, 팀 홀튼 등 중국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구제적인 체인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현지 브랜드들에게 가파른 도전이기도 하다.
국제 커피 기구(ICO)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커피 소비량은 1년 동안 308만 자루로 추산된다. 이는 이전 사이클보다 15% 증가한 수치다.
중국 소비자들은 점점 더 서구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커피는 분명히 이를 대표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 제이슨 유, 시장 조사 업체 칸타 월드패널의 이사
커피 체인점 성장을 추적하는 업체 알레그라 그룳에 따르면, 중국 내 브랜드 커피 전문점 수는 지난 12개월 동안 무려 58%나 증가한 49,691개를 기록했다.
국내 체인점들과 해외 체인점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성장 중인 중국 시장에서 각자 최대한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매튜 배리, 유로모니터의 음료 애널리스트
알레그라 그룹은 중국의 루이싱 커피가 지난 12개월 동안 5,059개의 매장을 추가했고, 또 다른 중국 체인점인 코티 커피는 같은 기간 동안 6,004개의 매장을 연 것으로 추산한다.
기회의 규모는 (국내와 해외 체인 모두) 서로를 상대하는 데 매우 공격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몇 년 동안 매우 역동적인 시장이 보장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매튜 배리
미국에 본사를 둔 스타벅스는 지난해 중국에 700개 매장을 열고 2025년까지 약 9,000개 매장을 운영하는 궤도에 올랐다고 밝혔다. 캐나다의 팀 홀튼은 4년 안에 3,000개 매장을 중국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이 루이싱의 핵심 목표 중 하나입니다.
- 지니궈, 루이싱 커피 CEO
아직도 각각 수백만 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중국의 작은 도시의 매장 문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 체인점이 성장할 수 있는 백지 공간이 여전히 많다는 의미입니다.
- 제이슨 유
베이징에 거주하는 20세의 학생 쯔시자오는 매일 커피를 마신다고 말했다.
대학에 들어오면서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엄마, 아빠, 할머니 모두 차를 마시지만 저는 차를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베이징에서 온 19세 학생 뤄수안 자오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카페인의 힘을 즐기며 빠르게 살아가는 중국 젊은이들의 삶의 방식이 되어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행복한 커피 농가들
이러한 발전은 커피 재배 농가들에게 희소식입니다. 이들은 일부 지역의 악천후로 인해 높게 책정된 가격의 수혜자이기도 하다. 아라비카 커피 선물은 8개월 내 최고치에 근접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로부스타 커피 가격은 15년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은 대부분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수입하고 있다. 브라질의 커피 수출 그룹 세카페는 2023년 중국 출하량이 3배 가까이 늘어 사상 처음으로 100만 자루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은 8번째로 큰 시장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미국 농무부는 중국이 새 시즌(2023/24)에 500만 자루의 커피 원두를 소비하게 되어 세계 7위의 소비국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연간 2천만 자루 이상을 소비하는 최고 커피 소비국 미국이나 브라질과 비교하면 중국의 커피 소비량은 여전히 미미하다. 그러나 점점 늘어나는 수요는, 중국이 일본이나 한국을 포함한 차를 사랑하는 아시아 국가들과 비슷한 문화적 변화를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이 필자의 다른 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