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long-term games with long-term people.
제가 좋아하는 엔젤리스트 창업자 Naval Ravikant의 말입니다. 투자와 공부 등 삶의 거의 모든 것이 그러하듯 관계도 그 깊이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축적됩니다. (compounded) Naval은 롱텀 게임을 오랜 시간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라는 조언을 자주 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게임에 대한 이해도 역시 축적되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신뢰가 쌓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거의 모든 일을 장기적인 안목으로 해야 합니다. 인간관계도, 내가 속해 있는 분야도,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접근해야 합니다. 모든 수확은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얻는 복리로부터 오기 때문이지요.
우선 롱텀 게임을 (여기서 게임은, 어떤 특정 분야를 말합니다)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몇 달 해보다가 잘 안 되고 영 진전이 없는 것 같아서 곧장 다른 게임으로 바꾸게 되면 어느 게임에서든지 축적 효과를 누릴 수 없게 됩니다.
그에 비해 한 게임을 오랫동안 몰두해서 하게 되면 그 게임에 대한 이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에는 연간 성장이 더딜 수는 있어도, 그 전 1년보다 20%씩만 성장해도 2~30년 뒤에는 엄청난 양의 지식과 통찰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이 일생에서 어떤 게임에 참여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선택일 수밖에 없습니다. 복리효과를 기대하면서 2~30년을 지치지 않고 참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롱텀 게임을 해야 하는 이유는 곧바로 롱텀 관계를 쌓아갈 사람들과 함께해야 하는 이유와 연결됩니다. 롱텀 게임을 하지 않고, 게임을 바꾸면 참여하는 사람들도 다 달라집니다. 게임을 바꾸면 인적 관계(network) 역시 바뀌는 셈이죠.
실리콘 밸리가 이만큼의 부를 쌓아 올리고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무언가 새로운 일을 시작 할 때, 함께 하는 사람들과 이미 여러 번 다른 일을 해왔기에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점입니다. 이것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쌓일 수밖에 없기에 다른 지역은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실리콘 밸리만의 특성입니다.
마지막으로 “play long-term games with long-term people”을 하기 위해서 명심해야 할 것은 10년, 20년 함께 하지 않을 것 같이 보이는 사람이랑은 애초부터 일을 벌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 사실을 알아차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같이 일을 하다가 “과연 이 사람과 10년, 20년 함께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면, Naval은 하루라도 더 빨리 끊어내라고 충고합니다. 그것이 자신이 참여하는 게임에서 장기적으로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확신이 드는 사람을 만났다면, 끝까지 그 사람과 함께 하십시오. 그것 역시 자신이 참여하는 게임에서 장기적으로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원문: Craft
이 필자의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