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muel Lee Miller가 작성한 「Mastering Iconography: The 3 Do’s & Don’ts of Icon Design」을 번역한 글입니다.
아이콘 디자인의 3가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이 글에서는 Iconaday 창립자인 사무엘 리 밀러의 「효과적인 아이콘 디자인의 3가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공유하겠습니다.
아이콘은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를 안내하고,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하고, 콘텐츠에 계층 구조를 가져올 수 있죠. 그러나 간단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아이콘을 만드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지만, 아이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사전 조사 없이 아이콘을 디자인하지 마십시오
디자인하기 전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항상 중요하지만, 아이콘 생성에서도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단어, 연관성 및 기타 기호학 원리까지 조사하는 것입니다.
의도된 의미, 원하는 행동, 개념이 과거에는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The Noun Project’와 같은 아이콘 마켓 플레이스를 살펴보면 디자이너가 이전에 개념을 어떻게 시각화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패턴을 발견하고 디자인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아이콘을 변경하지 마십시오
특정 기호는 특정 의미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수의학 웹 사이트의 검색 창에 개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이 흥미롭거나 재미있어 보일 수 있지만, 오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소한 사용자가 필요 이상으로 생각하게 만들 겁니다.
‘검색’이라는 의미가 필요하다면, 돋보기 디자인을 고려하십시오. 아이콘에 접근할 만한 독특한 각도가 있습니까? 브랜드에 시그니처 색상이 있거나 특정 선 두께를 사용하거나 로고에 정확한 각도가 필요합니까? 디자인에서 이러한 주요 속성을 활용하십시오.
이 접근 방식을 활용하면 사람들의 일반적 인식을 유지하면서 아이콘을 시각적으로 흥미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아이콘은 개념을 빠르게, 단순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람은 아이콘을 보는 즉시 무엇을 전달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아이콘에 디테일을 많이 추가하면 산만해질 뿐만 아니라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내용이 충분하지 않은 아이콘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디자인할 때는 형태와 기능의 균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콘이 뭘 전달하는지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이콘의 본질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할 방법을 찾아봅시다.
간단하고 참신한 방식으로 아이콘을 만드는 것은 아이콘 디자인에서 직면하게 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아이콘을 일관되게 유지하십시오
아이콘의 모양과 느낌이 일관적인지 확인하는 것은 아이콘을 디자인할 때 직면하는 과제 중 하나입니다. 라이브러리에 시각적 불일치가 있는 경우 혼란을 초래하고, 브랜드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콘이 정확히 동일하게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일관된 속성을 사용하면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어떤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든, 아이콘 라이브러리가 꼭 지켜야 하는 지침을 설정하세요. 그러면 일관성과 품질이 보장됩니다.
아이콘의 맥락과 목적을 기억하세요
이 아이콘은 어디에 사용됩니까? 앱의 인터페이스? 마케팅 웹 사이트? 혹은 인쇄물?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이러한 사항을 미리 고려하세요. 상황에 따라 아이콘 디자인 방식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16px 인터페이스 아이콘은 더 큰 규모의 예시적인 브랜드 아이콘과 달라 보여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염두에 두세요. 아이콘을 보다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 데 도움을 줄 겁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아이콘이 사용되는 위치가 중요하듯이, 아이콘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도 고려하세요.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콘을 사용하는 게 혼란스럽게 느껴질 경우, 동일한 원칙을 전달할 다른 디자인 솔루션을 고려하십시오. 적절하게 사용하면 아이콘은 디자인을 더 직관적으로 만들 겁니다.
아이콘만으로 정보를 전부 전달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이 콘텐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옆에(혹은 컨텍스트에 따라 근처에) 텍스트를 선택적으로 추가하는 게 필요합니다. 개념이 모호하거나 복잡할수록 아이콘을 설명하는 텍스트를 추가하면 디자인에 도움이 될 겁니다.
디자인 시스템에 아이콘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십시오
언급했듯이 컨텍스트는 아이콘의 모양을 좌우할 수 있지만, 항상 최종적인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 시스템 전체에서 아이콘 디자인 스타일(모노 라인, 글리프 등)을 혼합하면 시각적 계층 구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와 마찬가지로, 모든 것이 굵게 표시된다 하여 눈에 띄는 건 아닙니다. 아이콘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아이콘이 비슷해 보인다면, 명확하게 전달되는 건 없을 겁니다.
적절한 문서와 함께 다양한 디자인 스타일을 브랜드의 아이콘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여 통합해 보세요. 가치 있는 도전이 될 것입니다.
원문: DESIGNLOG
이 필자의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