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마케팅에 필수적인 단계가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 회원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인데요. 우리 자사 몰에 가입한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빅인에서는 RFM/RFD 분석법으로 고객을 분류합니다. RFM, RFD는 다음 단어의 약자입니다.
- 구매의 최근성(Recency)
- 구매 빈도(Frequency)
- 총 구매 금액 (Monetary)
- 웹사이트 체류 시간 (Duration)
이 분석법을 활용하면 ‘고객이 얼마나 최근까지,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구매했는지, 웹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를 기준으로 고객 그룹을 나눌 수 있습니다. 빅인에서는 설치와 동시에, 자동으로 RFM 분석법을 적용해 고객 그룹을 생성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빅인 대시보드 내에서 고객 그룹을 나누는 예시입니다.
이 그룹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브랜드 충성 고객에게는? 특별한 혜택 제공하기
충성 고객에게는 특별한 대우를 받는 느낌을 제공해 우리 제품의 지속적 사용을 유도해보세요. VIP 고객 등급 알림, 무료 기프트 증정, 신상품 알림(또는 제공)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2. 재구매 유도 필요 고객은? 다시 불러들이기!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를 제공해보세요. 브랜드 소개 및 가치를 전달(사회적 기업의 가치, 친환경 화장품 등)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3. 잠재적인 충성 고객에게는? 지속적인 컨택 방법 마련하기
잠재적인 충성 고객에게 지속적인 컨택 포인트를 마련하고 계속 소통하며 충성 고객으로 이끌어보세요. 회원 등급(+다음 등급으로 가기까지 남은 활동) 알림, 고객을 외부 채널로 옮기기(카카오 플친 추가 혜택 등),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 알림, 개인 정보 이용 동의 이벤트 제안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마치며
빅인 고객그룹을 활용해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모든 시나리오는 빅인의 액션 유도 팝업, SMS, 카카오 친구 톡 캠페인을 활용해 바로 실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알려드린 위의 세 가지 방법 외에도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과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더 많은 시나리오와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미팅을 위한 간단한 정보를 남겨 주세요. 미팅은 온라인 진행도 가능합니다.
원문: 빅인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