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콘텐츠는 ‘이커머스 마케터라면 알아야 하는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마케팅 솔루션은 이커머스 마케터에게 왜 필요할까요? 디지털 광고 시장이 급 성장함에 따라 마케터들은 마케팅의 정량적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되면서 마케터가 해야 할 업무량이 매우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들은 이런 마케터분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출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마케팅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지금부터 ‘이메일 자동화 마케팅 솔루션인 클라비요(Klaviyo)‘, ‘인바운드 마케팅 솔루션인 허브스팟(Hubspot)‘,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브레이즈(Braze)와 빅인(bigin)‘ 등 총 4가지의 유용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할 솔루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면?
- 클라비요 : 데이터 수집, 분석부터 이메일 마케팅까지 가능한 이메일 자동화 마케팅 솔루션
- 허브스팟 : 마케팅, 세일즈부터 고객 서비스까지 이용 가능한 인바운드 마케팅 솔루션
- 브레이즈 : 개인화 마케팅에 특화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 빅인 :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 더불어 개인화 마케팅까지 한 번에 가능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클라비요(Klaviyo): 이메일 자동화 마케팅 솔루션
클라비요(Klaviyo)는 이메일 자동화 마케팅 솔루션으로, 온라인 커머스 기업을 타겟으로 시장에 나온 해외 솔루션입니다. 고객이 이메일을 확인하는 환경과 행동을 분석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좀 더 세분화된 이메일 자동화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클라비요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특징 1. 고객 목록 세분화
클라비요는 행동 및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목록을 세분화합니다. 가장 먼저 이메일에 관심 있는 소비자와 뉴스레터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분류하고, 고객의 웹 사이트에서의 특정 제품 구매 행동 또는 수행 프로세스에 따라 고객을 분류합니다.
특징 2 : 자동화 메일링 시스템
클라비요는 마케팅 자동화 시퀀스를 만들어 자동 응답 및 트리거 메일을 제공합니다. 자동화 메일링 시스템을 통해 장바구니에 남은 상품을 상기시켜 주거나, 할인쿠폰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는 등 고객이 잊고 있는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징 3. 데이터 프로필 제공
클라비요는 이메일 A/B 테스트와 ROI 기반의 보고서를 통해 이메일 마케팅의 효율을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전환과 수익 활동 데이터, 진행 상황 데이터를 제공해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마케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이메일 중심의 마케팅이 필요하신 마케터님
- 이메일 관련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신 마케터님
- 온라인 커머스 중심의 마케팅을 하시는 마케터님
허브스팟(Hubspot): 인바운드 마케팅, 세일즈& 고객 서비스 플랫폼
허브스팟(Hubspot)은 인바운드 마케팅, 세일즈&고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해외 솔루션입니다. ‘Hubspot CRM’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이것은 고객 관리의 기초적인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좀 더 세부적인 마케팅, 서비스, 세일즈 기능을 위해 이외의 유료 허브들과 연동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허브스팟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특징 1. 이메일 마케팅
허브스팟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개인화 이메일을 통해 전달합니다. 메일을 여는 시간, 여는 사람, 위치, 페이지 방문 기록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며, 다양한 메일 템플릿 옵션을 제공합니다.
특징 2. 대화 챗봇
허브스팟은 챗봇을 통해 웹 사이트 방문자들과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특징 3. 다양한 종류의 허브
허브스팟은 다양한 종류의 허브를 제공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허브스팟 CRM은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으로 고객 관리에 필요한 복잡한 업무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외의 마케팅, 서비스, 세일즈 허브들은 유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런 마케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영어에 능숙하신 마케터님 (한국어 지원 X)
- 다양한 허브를 한 번에 이용하고 싶으신 마케터님
- 고객 분석보단 관리가 더 필요하신 마케터님
브레이즈(Braze) –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브레이즈(Braze)는 개인화 마케팅에 특화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개인화 마케팅에 특화된 솔루션이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과 고객 세분화 등의 기능을 심층적으로 실행하려면 이외의 마케팅 솔루션을 같이 이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브레이즈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특징 1. A/B 테스트
브레이즈는 푸시 메시지를 실제로 보내고, 12시간에 한 번씩 사용자들의 오픈율과 전환율을 확인해 효율이 좋은 것으로 자동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특징 2. Intelligent Delivery
브레이즈는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거나 알람을 확인하는 시간을 계산해, 사용자가 가장 편안한 시간에 개인화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특징 3. Canvas
브레이즈의 Canvas 기능은 고객의 라이프와 행동 흐름에 맞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설계하고, 최적화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마케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영어에 능숙하신 마케터님 (한국어 지원 X)
- 아주 깊은 단계까지의 커스텀을 원하시는 마케터님
- 새로운 툴 도입과 학습에 적극적이신 마케터님
빅인(Bigin): All_in_one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빅인(Bigin)은 고객 분석, 세분화부터 마케팅 액션까지 한 번에 사용 가능한 All-in-one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해외 솔루션의 5분의 1 가격으로 70%의 기능을 구축한다는 고객사의 평가를 받을 정도로 필요한 핵심 기능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빅인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특징 1.: 고객 분류 자동화
빅인은 RFM분석법*을 통해 간단하고 정확하게 고객을 자동으로 분류합니다. 고객 분류 기준은 이커머스 마케터들이 많은 니즈를 느끼고, 가장 빈번하게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빅인을 통해 데이터 지식이 없어도 가능한 자동화 데이터 마케팅을 한다면 고객 분류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의 시간 단축은 업무의 전체적인 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FM 분석법 : RFM은 구매의 최근성(Recency), 구매 빈도(Frequency), 총 구매 금액 (Monetary)를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하는 분석법
특징 2.: 높은 구매 전환율
빅인은 풀 퍼널 마케팅을 통해 단계 별 전환율 상승 캠페인과 리마케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캠페인 기능을 통해 쉽고 빠르게 고객에게 마케팅을 설정하고,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에게 할인쿠폰 푸시를 하는 등 고객의 상황에 맞추어 알맞은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은 필연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고객에게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보다 고객에 따라 다른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이 마케팅 성공의 핵심입니다.
특징 3. 사용자의 편의성
빅인의 해외 솔루션과 가장 큰 차이점은 한국어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영어만 지원하는 해외 솔루션과 다르게 한국어를 지원한다는 차이점은 대시보드를 이용할 때 또는 다양한 문의가 필요할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빅인의 장점은 직관적인 대시보드입니다. 이커머스 마케터들이 필요한 기능들을 간단한 메뉴로 쉽게 설정했기 때문에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한 데이터들을 엑셀과 같은 외부 툴로 옮기거나 대시보드 내에서 바로 캠페인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사용자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줄이고, 편리하게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케터 분들께 추천합니다
- 데이터 분석과 고객 분류가 어려운 마케터님
- 디지털 마케팅 이외에도 할 일이 많으신 마케터님
- 빠르고 정확한 개인화 마케팅을 원하시는 마케터님
이상으로 이커머스 마케터가 마케팅을 하는 데 도움 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네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