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슈아 웡이 홍콩 데모시스트당 대변인을 탈퇴하면서 남긴 글입니다. 탈당 이유가 동료들과의 정치적 의견 차이 때문이 아니라, 동지들의 목숨 부지를 위해서라는 점이 정말 깊은 한숨이 나오게 만듭니다.
한국에서 민주주의를 기대하는 것은 쓰레기통에서 장미가 피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다.
Expecting democracy to bloom in Korea was like expecting a rose to bloom in a trash can.
이 말을 우리는 이제 자랑스럽게 비웃을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그게 가능할까.
홍콩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 페이스북 글(06.30)
1. 홍콩 데모시스트당 창당 이래 저의 동료들은 정치적인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 항쟁의 길에서 설령 큰 파도가 덮쳐오는 상황이었을지라도 모두 물러나지 않았으며 어려움 속에서도 저와 함께해 주었습니다.
2. 저는 이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국가보안법이 통과되고 중국의 인민해방군이 ‘참수’라는 저격 훈련을 공개한 상황 속에서 홍콩의 민주항쟁에 뛰어드는 것이 생명의 안전을 걱정해야 하는 일이 된 것은 더 이상 터무니없는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3. 10년 이상의 투옥과 가혹한 고문을 당하고 심지어 중국으로의 인도 등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구도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혹독한 운명이 눈앞으로 다가온 지금 개인의 앞날을 헤아릴 수 없게 되었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더욱 이를 짊어지려는 용기를 내어야 합니다.
4. 저는 지금 홍콩 데모시스트당의 사무총장직의 사퇴를 선언하며 홍콩 데모시스트당을 탈퇴해 개인의 자격으로 저의 신념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홍콩의 의지는 국가보안법 혹은 어떠한 악법으로도 꺾이지 않을 것입니다.
5. 일 년이라는 홍콩 시대 혁명의 역사는 수많은 사람이 각성하고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며 도시를 걷고 매일 어깨를 맞대던 청소부부터 직장인까지 모든 사람들이 다 항쟁의 무명의 전설이 될 것입니다.
6. 홍콩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하는 한 그들은 영원히 우리를 두려워할 것이며 우리에게 대응하려 할 것입니다. 저는 지금 이 순간 세상의 수많은 눈이 아직 홍콩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가보안법 체제하의 저 개인적인 상황에 주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저는 그들이 저를 이 땅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하고 말살시킬 때까지 저의 가족과 홍콩을 지켜나갈 것입니다. 모든 영광을 홍콩에 바치며, 모든 사람들의 평안을 기원하며
조슈아 웡
2020. 06.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