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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필독! 꾸준히 일감 받는 법

2020년 6월 30일 by 최효석

자, 여러분은 이삿짐 센터이고 우리 아파트 단지 상가를 독점하고 있는 유일한 업체라고 칩사다. 그게 아니라면 단지 상가 건물내의 공인중개사나 기타 다른 사업도 괜찮습니다.

우리 단지에는 730세대가 살고 있고, 보통 2년에 한 번 이사를 간다고 칩시다. 대충 평균을 내보면 1년에 365세대니까, 2년 주기로 이사하는 가정이 730개가 있어야 하루 한 건씩 매일 일을 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됩니다.

프리랜서나 1인 기업들은 일감을 찾으려고 많은 분들을 만나실 거예요. 다른 것 필요 없고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해보세요.

내년에도 같은 일에 나를 찾을 수 있게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만족한 거래처를 바꾸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것도 비용이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이 올해 365개의 일감을 땄고, 모든 고객이 내년에도 같은 일을 준다면 여러분들은 끊이지 않고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전략으로 우리가 일을 하려면 어떤 액션을 해야 할까요?

  1. 최대한 결과물의 완성도를 압도적으로 높여서 고객으로 하여금 다른 대체재를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잘해야 합니다.
  2. 일단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합니다. 그 모수 안에서 재구매율을 높여야 합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교과서에 따르면 전자가 후자에 비해 7배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내가 지금 일이 없다면 1. 차별성 있는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거나 2. 잠재고객을 만나는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지 않은 이유가 클 겁니다.

원문: 최효석의 브런치

Filed Under: 스타트업

필자 최효석 twitter facebook

비즈니스 전략 컨설팅 업체인 키스톤매니지먼트의 대표로 일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들의 엑셀러레이팅과 비즈니스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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