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미영어입니다. 오늘은 경력 공백이 영어로 무엇인지, 그리고 경력 공백에 관련한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력 공백’과 ‘경력 단절’이라는 단어는 모두 직장에서 퇴사한 후 다시 취업을 할 때까지의 공백 기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경력 단절’이라는 용어는 보통 여성근로자의 임신과 출산으로 발생한 공백기를 지칭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두 단어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경력 공백: 새로운 일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퇴사한 후의 기간
- 경력 단절: 출산, 육아 때문에 비자발적으로 퇴사한 후의 기간
이 두 단어는 영어로 모두 Career break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Career break란?
- Career: 경력
- Break: 깨지다
직역하면 ‘경력이 깨지다’, 즉 ‘경력에 공백이 생기다’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위키백과의 자세한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Career break is a period of time out from employment. Traditionally, this is for woman to raise children but it is sometimes used for people taking time out of their career for personal development and/or professional development.
경력 공백은 고용이 중단된 기간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여성이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퇴사한 이후의 기간을 의미하지만, 개인 능력 계발을 위해 경력에서 벗어나는 사람들에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경력 공백, 경력 단절의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러면 실제 경력 공백의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안식년’은 어떻게 부르지?
경력 공백 기간에는 보통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건설적인 일을 진행합니다. 이때 할 수 있는 일의 유형을 나누면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자원봉사: 보통 해외 봉사를 진행
- 공부: 해외 유학, 대학원 진학 등을 포함
- 해외 근무: 해외 인턴십 또는 워킹홀리데이 등
- 프리랜서 전직
- 여행
이 경력 공백(Career Break) 기간은 보통 1달에서 2년 사이입니다. 관련된 용어로는 안식년(Subbatical)이 있습니다. 안식년은 대학교수나 종교인이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연구나 여행을 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그간의 업무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에는 경력 공백과 유사하지만, 이후에는 다시 복직하는 것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에 경력 공백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areer break 단어를 활용한 예문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vid’s big career break came when he was 21.
데이빗의 큰 경력 공백은 그가 21살 때 왔습니다.
원문: 소미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