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인생의 축소판이라고 부르는 World of Warcraft (이하 WoW)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이 있듯 ‘WoW는 만렙부터 시작’ 이라고 말한다. 만렙 이후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최고의 Contents는 25명이 하나의 목표로 정해진 규칙의 보스를 공략하는 ‘공격대 레이드’ 다.
25명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움직이며 각자 자신만의 역할이 존재하는 것, 어찌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회사 조직과 너무도 비슷하다.
2010년 8월부터 회사 생활을 시작한 겨우 5년차 직장인이지만, 레이드 7년과 회사 5년을 경험하며 너무나 많은 공통점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1. 공대장의 최고 덕목은 공략숙지가 아닌 인원 및 시간 관리
회사나 공대나 시간,돈,사람 이라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쪽이 승리한다. 이런 면에서 회사에서 매니저 이상의 인원을 채용할때 WoW 상위 공격대 공대장 출신을 우대할 필요가 있다.! (진심으로 하는 말이다.) 이는 마치 장교 출신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과 전혀 다를바가 없다. 실제로 나는 입사할 때 함께할 팀원으로 나의 WoW 공대장을 데리고 같이 입사했다.
2. 공대 내에 정말 밉고 얄미운 놈이 반드시 있다. 하지만 그(그녀) 때문에 공격대를 떠난다면 너만 손해
내가 공격대를 떠나는 순간 그 마음에 들지 않는 놈이 아이템 먹을 확률만 올라간다. 회사에서도 아 저 거지 같은놈 , 내가 더러워서 나간다… 하는 순간 당신은 백수고 그 사람은 회사에서 대체 자원이 사라지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게 되어 승진한다.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어도 영원히 버티면 결국 그 사람들 다 관두고 당신이 가장 전문가가 된다. 버텨라.
3. 딜과 힐을 가장 잘하는 소위 에이스들은 상위 공대에서 유혹도 많고 수시로 이적함
공략의 핵심인 탱/딜/힐 중에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는 딜러와 힐러들은 서버 내에 소문이 나며 상위 공대에서 적극적으로 스카웃 해간다. (탱은 비교적 이동이 없으며 티가 잘 안 남) 이런 현상으로 상위 공대는 점점 강해지며 2위 공대와의 격차를 벌려 간다.
4. 상위 공대는 사람 구하기 정말 쉽지만 하위 공대는 사람 항상 모자람
상위 공대 인원 충원시는 회사의 공채만큼 게임 내의 우체통이 폭발한다. 심지어 이력서처럼 자신의 게임 경력을 장황하게 적는 인원들도 굉장히 많다. 하지만 하위 공대는 지인들의 인맥으로 공대에 합류해서 며칠 레이드를 경험하다가 급한 약속이 자주 생기며 공탈을 한다. 회사에서 사람 뽑아서 교육시키고 일을 할만하면 퇴사해버리는 것과 흡사하다.
5. 무능한 지휘관은 적보다 무섭다
잘못된 공략을 숙지하고 신념을 가지고 일을 진행하면 정말 공대원들은 지옥을 맛본다. 확실한 공략 숙지 또는 유연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6. 공대장의 공략을 무시하는 사공이 많으면 공략은 반드시 실패하고 공대도 와해됨
회사 조직도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이야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인 시간을 어영 부영 보내는 것 자체로 그냥 대손실이다. 레이드 할 때 공략 시작도 안하고 그림판만 보고 토론하고 있는 것과 같이 미련한 짓은 없다. 일단 돌진 박아야 공략은 앞으로 나간다. 물론 타디우스 앞에서 점프하다가 똥물에 빠지거나, 4기사단에서 방패가 등에 달렸다고 등으로 탱킹하면 곤란하다. (실제 겪은 공대 사례)
7. 공략이 잘될때가 아닌 슬럼프를 겪을 때 공대의 본성이 드러남
회사가 잘되고 있을 때는 모두가 평화롭다. 형-동생 하며 하하호호 인센티브 야근 수당 회식 워크샵… 하지만 회사가 힘들어지고 직원들의 복지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회사에 대한 충성심과 평가가 본색을 드러낸다. 회사 역시 직원들의 높은 퍼포먼스로 회사가 잘 돌아갈땐 사람이 미래다! 등 떠들지만 매출이 급감하거나 경영이 어려워지면 사람이 문제다! 라고 떠든다.
8. 못 잡으면 딜러는 힐러 탓 , 힐러는 딜러 탓 , 공대장은 자책함
개발자는 기획자 탓 , 기획자는 개발자 탓 , PM이나 경영자는 자책
9. 자기가 생존기 실수로 못 켰을 땐 조용히 있다가 슈퍼플레이가 나오면 전체 채팅으로 알림
“3번 도적 발차기!!!!!, 공대장님 저에요 저!”… 회사에서도 프로젝트가 실패하거나 안 좋아지면 은근슬쩍 빠지다가 잘 될 것 같을때 끼어드는 사람이 매우 많다.
10. 여자 공대원끼리 반드시 파벌이 있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1. 아무리 네가 옳더라도 아이템이 좋은 상대방 힐러님의 말에 반대하지 마라
사람들은 옳은 사람 말을 듣지 않는다. 친하거나 좋은 사람 말을 듣는다. (웹툰 송곳에서 인용) 아무리 네 공략이 옳더라도 이쁜 여자 사제님 말에 토달지 말고 귓말로 공대장에게 건의해라.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팀장이나 상사에게 바로 토달지 말고 따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다.
chanel shoesFind Yours Online For L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