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소소 인사이트 편에서 다루었던 것처럼 기본적으로 해시태그를 작성할 때 자신의 ‘계정 규모’에 맞는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나 이 글을 읽는 독자 중 이제 막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기 시작하신 분이라면 더더욱 그렇게 접근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소소 인사이트 편을 복습해보도록 하자.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계정 규모’에 맞는 해시태그를 서칭할 때 어떻게 좀 더 효율적으로 해시태그들을 찾을 수 있을까? 이번 편에서는 나의 계정과 콘텐츠에 맞는 해시태그를 서칭할 때 도움이 될만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1. 해시태그 분석 툴, 스타태그
마케터들에게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료 서비스임에도 매우 강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분석 툴 역할을 하는 것처럼, 해시태그 서비스인 스타태그도 무료 서비스이지만 해시태그를 서칭하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 마케팅, SNS라는 세 가지 키워드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컴앤드키에서 런칭한 서비스이며 스타태그 외에도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있는 핫플레이스를 장소별로 모아둔 서비스인 어썸플레이스가 있다.
위와 같이 육아 관련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이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의 개수를 뜻하는 누적 게시물 수, 특정 해시태그 검색 시 인기 게시물로 등록된 콘텐츠들의 평균 좋아요 및 유지 시간을 측정한 인기 글 평균 좋아요 수와 평균 유지 시간, 특정 해시태그의 사용 빈도를 예상해볼 수 있는 게시물 생산 지수, 특정 해시태그의 예상 콘텐츠 반응 및 최근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가 알 수 있는 반응도, 트렌드 지수도 체크해볼 수 있다.
2. 인스타그램 내 ‘관련 항목’
네이버에 아기 옷이라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바로 하단에 ‘연관 검색어’ 영역이 보인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인스타그램에서 그런 영역이 바로 ‘관련 항목’이다. 연관 검색어처럼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추가적으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알 수 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발행하는 사람들에게 ‘잠재고객들에게 좀 더 많은 노출을 하려면 어떤 해시태그를 선택해야 하는가’ 힌트를 제공해준다.
3.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인스타그램이 ‘검색’ 역할도 충분히 수행한다는 것을 보면, 빼놓지 말아야 할 데이터는 바로 네이버 키워드 데이터다. 플랫폼이 인스타그램이라고 해서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갑자기 변하는 것이 아니다. 특정 키워드 중 네이버에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에서도 게시물 개수가 많다. 한국인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플랫폼이 변한다고 해서 아예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응 있는 해시태그를 고민하거나 새로운 해시태그를 발굴할 때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또한 꼭 참고해보자.
4. 개인 계정 해시태그 분석 결과 적용
위에서 언급한 내용도 꽤 쏠쏠한 팁들이지만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본인 계정에 적용한 해시태그 실험의 결과물이다. 전 내용(인스타그램 계정 운영하면서 느낀 소소한 팁)에서 언급한 것처럼 나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맞는 해시태그가 존재한다. 특히 적절한 해시태그 선정을 통해 인기 게시물을 노려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려면 더더욱 그렇다.
위의 결과처럼 #남자데일리(1.1만), #남자코디룩(4.3만), #주말룩(7.9만)까지의 해시태그까지는 인기 게시물에 등록이 되었지만 #남자데일리룩(24.7만)이라는 가장 규모 있는 해시태그에는 인기 게시물 등록이 되지 않았다. 본인 계정에 적용한 해시태그 결과를 그다음 포스팅에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고도화하다 보면 나에게 맞는 해시태그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낼 수 있다.
원문: 진민우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