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Grahamites의 「Luckin Coffee – The Starbucks of China?」를 번역한 글입니다.
최근 들어, 루이싱 커피(Luckin Coffee:LK)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물론, 주가 상승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스타벅스’라고 칭하기도 한다.
루이싱 커피는 2017년 6월에 설립된 이후, 3천 개가 넘는 매장을 개설해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커피 체인이 되었다. 루이싱 커피는 종종 스타벅스(SBUX)와 비교되곤 하지만, 양자는 비즈니스 모델이 크게 다르며, 중국에서 루이싱의 미래 성장과 수익성은 스타벅스에 비해 다소 불확실할 수 있다.
루이싱 커피의 목표 시장
스타벅스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커피 시장에 진출한 이후 고속 성장했지만, 다음 두 가지 주요 원인으로 인해 중국 내 영업은 제한적인 상황이다.
- 한 잔 당 평균 가격이 약 30위안(4.30달러)인 스타벅스는 중국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 중국 내 스타벅스 매장은 3,000개에 불과하지만, 미국 내에는 거의 15,000개가 있다. 루이싱에 따르면 베이징 인구는 2,900만 명에 달하지만 스타벅스 매장은 300개가 안 된다. 반면 뉴욕시의 인구는 900만 명이 안 되지만, 스타벅스 매장은 300개가 넘는다.
따라서 중국에는 여전히 거대한 커피 시장이 남아있다. 한 잔 당 평균 가격이 약 10~11위안(1.50달러)인 루이싱 커피는 소수의 커피 애호 부유층보다는 대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타벅스보다 더 유연한 매장 구성으로 인해 더 편리하게 매장 위치를 잡을 수 있다.
루이싱의 틈새시장
중국의 커피 시장은 몇 가지로 뚜렷하게 구별할 수 있다.
- 가격 기준으로 저가, 중급 및 고급 커피로 나눌 수 있다.
- 커피 제공 방식으로 테이크아웃, 배달 및 매장 내 판매로 나눌 수 있다.
저가 시장은 여전히 중국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유명 중국 벤처캐피털 펀드인 ‘프리스 펀드’에 따르면, 중국 커피 시장에서 인스턴트커피의 비중이 65~7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시장은 네슬레와 맥스웰 같은 서방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
루이싱은 중급 시장에서 주로 세븐 일레븐 또는 패밀리 마트 같은 편의점과 경쟁하고 있다. 패밀리 마트는 2019년 대규모 1+1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와 함께 아메리카노 중간 컵을 5위안(70센트)에 팔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가격대다.
하지만 패밀리 마트 모델의 한 가지 문제는 대기 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커피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아침과 점심 식사 이후에 소비자들이 몰리고, 모바일 앱을 통한 선주문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커피를 사려면 긴 줄을 서서 오래 기다려야 한다.
여기서 편의점에 비해 루이싱이 우위를 갖는다. 루이싱의 앱으로 미리 주문하고, 근처 매장에서 3분 안에 커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다리기 싫은 소비자들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조건이다.
고급 커피 시장의 경우, 스타벅스 및 다른 신흥 커피 체인들이 자리 잡고 있다. 스타벅스는 판매 방법도 유연하며, 소비자가 배달이나 테이크아웃을 진행할 수도 있고, 매장 내에서 마실 수도 있다.
투자자들은 루이싱의 성장과 수익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루이싱은 설립 이래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고, 수익성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모습이다.
루이싱은 한 잔 당 평균 판매 가격을 11위안(1.60달러) 이상으로 인상했다. 루이싱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고려할 때, 이전 속도로 매장을 늘리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입지가 좋은 곳에는 거의 매장을 열었다. 기존 매장의 임대료와 인건비가 상승할 수 있다.
중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더 많은 자본이 커피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루이싱의 경영진은 차와 기타 사업으로 사업을 다변화하려고 애쓰고 있다.
결론
루이싱 커피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커피 시장에서 틈새를 개척했으며,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커피 체인이 되었다. 루이싱의 경영진은 서방 투자자들이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지 분명히 알고 있다.
하지만 루이싱의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까지 입증되지 않았다. 여전히 현금을 태워가면서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비즈니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인 모습이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