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으로 동전 줍기
- 난이도: 하
- 예상 수입: 월 최대 9~10만원
TV나 인터넷 뉴스에 등장하는 설문 조사의 결과를 얼마나 신뢰하는가. 만약 아니라는 쪽이라면, 앞으로는 신뢰하도록 해야 한다. 바로 당신이 그 설문을 답하는 수만 명의 리서처 중의 하나가 될 테니까.
리서치 설문을 시작하는 것은 ‘매일 돈 버는 여자’가 되는 STEP 1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그만큼 쉽고, 필수적이다. 국내외 활발히 활동하는 리서치 회사들의 설문 패널로 등록하고, 이메일이나 앱을 통해 수시로 배달되는 각종 설문의 질문들에 답하면 된다.
이메일을 통한 설문은 반드시 PC를 이용해 응답하는 것이 원칙이며, 경우에 따라 동영상이나 오디오 기능이 뒷받침되어야 할 때도 있다. 몇몇 회사들은 모바일 앱을 통해 설문에 답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동시에 운영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다운로드받은 앱 설문은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잠 안 오는 새벽 침댓머리에서 수시로 열어 답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인 포인트는 상품권 또는 음료 및 베이커리 교환권 등으로 바꿔 사용하면 된다. 답변에 대한 대가는 설문의 난이도와 소요시간에 따라 최소 50원부터 500원, 1000원, 3000원, 5000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립된다. 어느 블로그에서 이렇게 설문 패널로 성실히 활동해서 한 달에 21만원 정도의 현금화 가능한 포인트를 모았다는 달인의 체험기를 읽은 적도 있다.
하루 날 잡아서 아래 소개하는 리서치 회사들 모두에 회원으로 가입하도록. 설문의 대상자는 거주지, 연령대, 직업에 따라 구별하도록 되어있으므로, 메일을 열어봐도 막상 내가 대상자가 아닐 때도 많다. 가능한 한 많은 노출될 수 있도록 하고, 성실하게 답하면 매주 브랜드 커피 한 잔 값, 많게는 한 달 반찬 값 이상의 돈을 벌 수 있다.
엠브레인PC/APP/좌담회
1988년에 시작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110만명 패널이 활동하는 엠브레인. 가입 후 일주일 동안 최소 2900원은 보장한다고 할 정도로, 메일로 들어오는 설문의 종류나 수가 다양하니 반드시 가입해야 할 사이트다. 적립금은 10,000원 이상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지정한 본인 명의의 통장으로 이체된다. PC 설문, 모바일 설문 외에 다음 장에서 소개할 ‘좌담회’도 활발히 운영하는 회사다.
헤이폴 APP
유명 리서치 플랫폼이었던 틸리언(Tillion)이 SM C&C에 인수되면서, 이름이 헤이폴(www.heypoll.co.kr)로 바뀌었다.쉬운 객관식 설문 하나당 포인트는 1~3포인트 정도로 낮은 편이지만, 매일 업로드되는 설문 수량이 최대 10개 정도로 많고 SM 계열 설문 플랫폼답게 연예인들의 신곡이나 근황을 다룬 흥미로운 문항들도 눈에 띈다. 누적 포인트는 스타벅스, 배스킨라빈스, 편의점, 던킨도너츠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해피머니 상품권이나 영화표로도 바꿀 수 있다.
오베이ovey APP
국내 최초의 모바일 기반 리서치 플랫폼을 선보인 회사인 오베이. 설문 내용이 간편하고, 화장품 등 생활 용품 주제가 많아서 여성들이 선호하지만 가입자 수가 많아 설문이 빨리 마감되는 편이다. 누적된 포인트는 상품으로 구입하거나 기부, 현금화할 수 있다.
한국리서치PC/APP/좌담회
일정 금액이 모여야 현금 전환이 가능한 다른 리서치사와 달리, 단돈 100원이라도 모이면 매달 어김없이 은행계좌로 입금해준다. 국내 기업이 의뢰한 설문이 대다수라, 설문 문항의 이해가 쉽다.
서베이링크surbeylink PC/APP/좌담회/체험단
10분 내외의 설문 하나당 1000원을 지급하는 등 지급 금액 단위가 큰 편이다. 모든 조사 회사의 설문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으며, 설문 참여 후 포인트를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전문 패널 가입 시 더 많은 설문 참여가 가능하며 모바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좌담회 외에 신제품을 써볼 수 있는 체험단도 운영한다.
AIP 라쿠텐 온라인 리서치PC
일본계 글로벌 리서치 회사로, PC를 통한 설문 참여만 가능하다. 설문의 양 및 빈도가 꾸준한 편이며, 설문당 리워드도 평균 이상. 10000포인트 이상은 현금으로 계좌이체를 받을 수 있다.
톨루나 PC/APP
예전의 명성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활발하게 설문을 진행하는 해외파 리서치 회사다. 설문별 제공 포인트 단위가 크고, 일정 포인트 이상 누적 시 백화점이나 온라인 상품권으로 전환하면 실물을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라임LIME APP
롯데그룹에서 운영하는 리서치 앱. 매일 한두 개씩 쉬운 설문을 올리며, 답변 대가는 L.POINT로 적립된다. 출석체크 기능이 있는 앱으로, 출석 포인트가30점이 되면 랜덤으로 포인트가 제공되는 ‘라임 나무’ 추첨 게임을 할 수 있다.
패널나우PC/APP
단답형으로 대답하는 ‘퀵서베이’와 일반 설문조사를 함께 운영한다. 여타 리서치 사이트에 비해,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도 상시 운영한다. 누적 2000포인트부터 은행 계좌를 통해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패널퀸PANELQUEEN PC
설문조사 참여 시 완료, 탈락 포인트를 지급한다. 가입 즉시 500포인트 지급에, 30일 연속 출석 시 1000포인트를 지급한다. 친구 추천 시 500포인트를 주는 등 여타 리서치 사이트에 비해서 설문 포인트 퍼주기의 ‘퀸’이랄 정도로 후한 편이다. 포인트는 5000원 이상부터 현금화 가능하다.
QUICKTHOUGHTS APP
모바일 앱으로만 설문을 진행하는 외국계 리서치 플랫폼. 설문 하나당 제공 금액이 최소 1000원으로 단위가 큰 편이지만, 국내에 담당 사무실이 없는지 모든 문의는 이메일로 해야 한다. 막상 현금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당장 피드백을 받기가 힘들다.
원문: 오일리스킨의 브런치